1925년 '챈예학교'로 출범된 신중고급중학은 80년이 넘는 전통을 가진 명문학교로 역시 상하이 유명 보딩스쿨 중의 하나로 꼽히고 있다. 1998년의 리모델링을 통해 신중고급중학은 현재 56,000m²의 건축면적에 학습,생활,운동의 3대 구역으로 나뉘어 천문관,강당,전자열람실,음악실,실내체육관,실외수영장 등 학생들의 전인 교육에 필요한 웅장한 일류시설을 갖추고 있다. 학교의 장점은 우수한 교사진으로 시,취 교육 계통의 유명 교사,학과별 우수 교사들로 포진해 있으며 그 중 "금혜상","백화상","춘뢰상"을 수상한 교사가 11명,석사생 이상 학위를 소지한 교사가 무려 30명 이상에 달한다.
현재 학교에는 1,200명의 학생이 재학 중으로 각 학년은 8~12개반으로 구성됐다.
한국부
신중고급중학의 한국부는 2006년9월 제1기생을 시작으로 2011년9월 현재 11기생 22명의 학생들이 8명의 한국부 선생님들과 함께 신중의 한국부를 이끌어가고 있다.
한국부는 학교생활에서 학생들의 바람직한 생활,학습과 실력증진에 역점을 두고 책임자 교사와 생활교사가 학생들과 함께 기숙사생활을 하며 고3입시반,차반과 차반 보충수업,준비반의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수업한다. 원어민 선생님의 영어회화,토요일 오전에는 HSK 특강과 영어문법,영어독해,수학시간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습과 실력증진에 총력을 가하고있으며, 특히 차반에서는 중국인 학생들과 함께 중국인 교사의 수업을 통해 중국인과 중국문화와 사회를 배워간다.
또 영어권대학 진학을 위한 반이 별도로 개설되어 한국인 학생들도 중국에서 영어권대학 준비를 할 수 있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