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의 숫자 사랑이 ‘8’에 ‘올인’ 된다는 것쯤은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8888’ 등 8자로만 구성된 자동차 번호판이 수만위엔에 경매되는 등등은 중국에서는 그다지 놀라운 일도, 희한한 일도 아니다. 많은 사람들은 숫자 4, 6, 8이 갖는 의미에 대해서는 기본상식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기타 숫자가 갖는 의미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못하다. 똑 같은 숫자라 할지라도 상황에 따라서 사용해도 무방하거나 혹은 금기시 되는 것들이 있다.
중국인들이 특정 숫자를 기피하는 것은 해당 숫자가 위험, 고독, 이별, 사망 등 불길한 일들과 연계시켜 생각하기 때문이다. 특히 음에 따라서 좋은 뜻으로 해석되거나 혹은 나쁜 뜻으로 해석되는 숫자가 대부분이다. 일반적으로 홀수보다는 짝수를 선호하는 편이지만 일부 상황에서는 홀수도 길수로 사용될 때가 있다. 1, 3, 5는 장사와 관련되어 부분적으로 길수로 쓰인다. 9도 길수로 쓰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숫자이다. 왜? 발음이 오래갈 지우(久)와 같으니까.
중국에서 짝수는 서양과 달리 대부분 길수이지만 4만은 예외이다. 죽을 사(死)자와 발음이 같다고 해서 꺼림칙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질색한다. 휴대폰 번호도 4자가 없는 것으로 고르려 하고, 주소나 호텔 방번호 같은 것에서도 4자를 기피하는 현상 때문에 어떤 건물이나 방번호는 ‘1, 2, 3, 5…’ 이런 식으로 4자를 훌쩍 뛰어넘기도 한다.
중국에서 1~9 각 숫자가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
1결혼 또는 환갑잔치에 부조금이나 선물을 보낼 때 특히 주의해야 한다. 중국에서 겹경사가 있기를 바란다는 축복의 말로 흔히 ‘하오스청솽(好事成双)’이라고 하는데 ‘1’은 홀수이기 때문에 경사에서 꺼린다. 결혼식에서는 모든 것을 짝을 지어 2개씩 쌍을 이루도록 하는 게 전통이며 1자는 ‘홀로’라는 뜻이기 때문에 절대 금지된다. 하지만 숫자 8과 함께 묶어서 사용될 때는 야오(要)라고 읽히며 18은 ‘야오파(要发)’ 즉 ‘돈을 벌겠다’는 뜻으로 좋게 해석된다.
2짝수여서 마음놓고 아무 때나 사용해도 무방하다는 생각은 금물. 비록 짝수이나 간혹 기피하는 경우도 있다. 병원 환자와 상주는 짝수로 선물이나 조의금을 받는 것을 꺼린다. 짝수로 선물한다는 것은 ‘나쁜 일이 짝이 되라’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또 중국말에는 ‘화가 홀로 오지 않는다’는 뜻의 훠부단싱(祸不单行)이라는 말이 있는데 좋지 않은 일에 짝수로 선물이나 조의금을 낸다는 것은 자칫 더 큰 화를 부르라는 뜻으로도 해석되기 때문에 금기이다.
3중국인이 3을 꺼리는 이유는 발음이 흩어질 산(散)과 같기 때문이다. 또한 숫자 3은 좋지 않은 뜻에 자주 사용된다. 중국에서 부부나 연인 사이에 끼어드는 사람을 제3자(第三者)라고 하며 소매치기는 싼즈서우(三只手), 마음을 한곳에 잡지 못하고 딴 마음을 품는 것을 싼신얼이(三心二意), 일을 꾸준하게 하지 않는 것을 싼톈다위, 량톈사이왕(三天打鱼 两天晒网) 즉 ‘3일동안 고기를 잡고 이틀동안 그물을 말린다’ 등등과 같이 안좋은 뜻에 사용되기 때문에 선호하지 않는다.
4짝수이긴 하나 발음이 죽을 사(死)와 같기 때문에 꺼린다.
5
일반적으로 자신을 가리키는 ‘워(我)’를 뜻하나 기본적으로는 없을 무(无)를 가리킨다. 예를 들면, 숫자 588은 ‘워파파(我发发)’ 즉 ‘나는(내가) 돈을 벌겠다’로 해석할 수 있다.
6만사형통을 뜻하는 ‘류류다순(六六大顺)’ 등과 같이 ‘순리롭다’는 뜻으로 해석되는 길한 숫자이다.
7선물에서도 7자를 피하고 길일을 고를 때도 7을 제외시킨다. 7이 홀수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망자에 대한 제사를 7일을 주기로 7회 즉 7*7=49일을 지낸다는 것 때문에 ‘사망’과 연계되어 꺼린다.
8
돈을 많이 벌어 부자가 된다는 파차이(发财)의 ‘파(发)’와 음이 비슷하기 때문에 모든(?) 중국사람들이 좋아한다.
9
‘오래, 길게’를 뜻하는 지우(久)와 음이 같아 선호한다. 자주 8자와 함께 묶어서 사용되며 98은 ‘지우파(久发)’ 즉 ‘오래 돈을 벌다’로 해석된다.
13과 250숫자 13은 상하이에서는 나쁜 의미로 통한다. ‘스산뎬(13点)’은 ‘사리에 밝지 못하고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의미이다. 숫자 250은 ‘얼바이우’ 즉 ‘바보, 멍청이’라는 큰 욕이다.
이처럼 중국에서 숫자는 각자 갖는 의미, 서로 조합했을 때 갖는 의미 등으로 다양한 변화를 갖는다. 이제 숫자를 때와 장소에 맞게 활용할 줄 아는 ‘숫자의 달인’이 돼보자.
▷박해연 기자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