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갚지 않는 한국인, 납치… 감금… 폭행

[2011-06-03, 17:11:41] 상하이저널
비즈니스 채무, 무고한 직원•지인들만 피해

최근 중국에서 사업하는 한국인들이 중국 현지인과의 비즈니스 채무관계로 감금•억류되는 사건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31일 현지 폭력조직에 의해 24시간 동안 감금 폭행당했다는 한국인 서 모씨(48). 한국과 중국을 오가며 의류관련업을 해 온 그는 31일 밤 갑자기 폭력 깡패들에 의해 납치되어 홍징루와 구베이 등 호텔로 끌려 다니며 이틀밤을 감금, 폭행당했다고 제보했다.

서씨에 따르면 LA에서 거주하고 있는 중국인 A씨는 한국인 B씨가 빌려간 5만 달러를 갚지 않고 잠적하자, B씨와 아는 사이인 서씨를 대신 감금해 돈을 요구한 것. 그를 폭행한 폭력조직은 B씨가 빌려간 5만 달러와 폭력배를 동원한 비용 등 총 10만 달러를 요구하며 몽둥이 등을 사용 닥치는 대로 구타했다고 전했다.

다행히 호텔 직원의 신고로 공안에 의해 구출됐고, 폭력배 중 1명이 검거됐지만 그는 온 몸에 입은 상처와 공포감을 감추지 못하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서 씨의 비즈니스 파트너인 김 모씨는 “정말 말도 안되는 일이다. CCTV를 통해 서 씨가 끌려다니며 주변 사람들에게 살려달라고 외치는 장면을 봤는데, 중국에서 사업하는 사람으로서 이런 억울한 피해나 불상사가 없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3일 우시(无锡)의 한 사업장에서도 한국인 직원이 억류되는 일이 발생했다. 이 직원은 한국인 사장이 거래업체 중국인에게 빌려간 돈을 변제하지 않고 한국으로 도주하자 직원을 대신 억류하며 빌려간 돈을 갚을 것을 요구한 것. 공안이 출두해 풀려났지만 역시 무고한 직원이 피해를 당한 사건이다.

총영사관은 “최근 발생한 두 사건은 한국인 사업자들이 채무관계를 정확하게 하지 않고 잠적한 사건들이다. 영사관에서는 한국으로 도주한 사업자과 통화해 채무를 변제할 것을 종용했지만, 중국에서 사업하면서 이러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고수미 기자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1

  • 청도 빈민 2011.06.09, 02:07:52
    한국 영사관이 과연 들어 줄까요? 어림도 업습니다.,

    사람이 죽어야 영사관 사람이 옴니다, 게인적일 가지고 절 때로 오지 않습니다..

    저두 몇번 중국 조선족 깡패 들이 게롭펴서 문의 햇는대 그건 게인적인 사정 이라고 딱 잘라서 도움 못준다고 이야 하더군요?

    전 한 사람이 8년동안 절게롭피고 있는 상황입니다, 모든 사정 이야기 영상관 측 담당자 한태 문의 햇지만

    경찰 {공안 신고 하라고 만 합니다,} 또는 영사관 신고 첩수 하면 자기들이 공안측 에 협조 공문 보네서
    해준다고 만 합니다,
    ㅋㅋㅋ웃슴만 나옴니다, 공안 신고 하면 다들어 주나요 더크게 당합니다,,

    한국 영사 관은 자국민 보호 할려구 나온 분들이 않입니다, 절떄로 밋지 마세요?

    만약 자국 민이 그런일 있다면 담당 영사분이 직접 중국 공안 당국이나 중국 정부 측에 협조 공문 요청헤서 한국 국민 민생 치안 해달라고 부탁 하면 조금은 나아 질 검니다, 문제는 그런일 자체가 하기 실은 검니다, 물런 별로 좋치 못한 분들도 있지만 아무리 않좋운 일을 햇다 손 치드라도 한국 자국민입니다.

    자국 민 보호는 1번쩨 입니다, 두째가 먼지 알조?

    밋는 도끼 말등 찍임니니다, 본인들 업적 올리고 신간 만 떄우는 영사관 괄리 들입니다,
    한가지 잘해주는 건 있습니다, 여권 연장 또는 조선족 비자 업무 그건 무지 잘해줌니다,

    외그럴 까요? 음 돈이 되나, 돈안되는 업무 중국 공안 들하고 핀곤한 업무 기타 계인적인 일이라고 판단 되는 일 위협받고 협박 받는 일 그런 일은 절때로 도와 주지않코 사람이 죽어 버리면 영사관 에서 처리해줌니다, 그것도 그양 되는게 않이고 돈이 들어 가야 가능 한일이고.. 너무 판적인 글 만 햇나요?

    현실이 그레요? 제발 다른아라 영사관 님 들 처럼 일좀 잘 해주면 조우려만 중국 공안 보다 못한 영사관 님들 참 대단 하십니다, 그렇케 일하고선 나중에 나~~~중국 영사관 몇년 햇네 하고 자기 부모형제 들한 태 자랑 할 껀가? ㅋㅋㅋㅋㅋ 에고 좋운하루 되세요.. 잘보구 감니다,,
  비밀댓글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