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중국에서는 '신세계당'(?)

[2012-02-06, 17:07:32] 상하이저널
지난 2일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당명을 '새누리당'으로 바꿨다. 새로움의 ‘새’와 나라의 또 다른 순우리말이며 나라보다 더 큰 의미를 가진 ‘누리’를 합쳐 새로운 나라, 새로운 세상을 뜻하는 ‘새누리당’을 중국에서는 어떻게 명명할까?.

중국 주요 언론은 당명 개명 보도와 관련, '한나라당(大国家党)에서 새누리당(新世界党)으로 개명했다'라며 새누리당을 신국가당(新国家党)이 아닌 신세계당(新世界党)으로 번역 보도했다.

중국언론에서는 새누리당의 영어명칭 ‘New World Party’를 근거로 이를 신세계당(新世界党)이라고 표기한 것으로 보인다. 순우리말로 이루어진 새누리당과 달리 우리나라 대부분 정당의 당명은 한자어이므로 중국 언론에서는 직역하여 표기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1월 30일자 자료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에 등록되어 있는 정당은 집권당인 새누리당을 포함 총 20개가 있다.

중국언론은 이중 주요정당들을 ▲민주통합당=民主统合党 ▲자유선진당=自由先进党 ▲미래희망연대=未来希望联队 ▲통합진보당=统合进步党 ▲창조한국당=创造韩国党으로 각각 표기하고 있다.

또, 여당은 중국어로 집정당(执政党) 또는 재조당(在朝党)으로 야당은 재야당(在野党) 또는 반대당(反对党)으로 보도하고 있다.

▷이준형 인턴기자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비밀댓글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