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극계 제일의 여역배우(女役俳優) ‘메이란팡’
지하철 10호선을 타고 신천지 역에 내려 6번 출구로 나오면 수 십년 된 아름다운 플라타나스 가로수가 즐비한 후싱종루(复兴中路에 이르게 된다. 이 도로를 따라 10분 가량 걷다 보면 총칭난루(重庆南路)를 지나 쓰난루(思南路)가 나온다.
이곳은 상하이의 대표적인 프랑스 조계지역(외국인이 자유로이 통상 거주하며 치외법권을 누릴 수 있도록 설정된 구역)으로 이름다운 가로수와 유럽식의 고풍스런 크고 작은 건축양식을 볼 수 있는 지역이다.
이 길은 원래 프랑스의 음악가인 Jules Massenet의 이름에서 유래하여 마쓰난루(马斯南路)라 불리웠으나 훗날 쓰난루(思南路)로 변경되었다.
이 쓰난루(思南路)에 위치한 쓰난꽁관(思南公馆)에는 한 중국 희대의 경극배우의 옛 집이 빌라식 호텔 안 87동에 위치하고 있다.
이곳은 1920년 당시 프랑스 조계의 핵심지역으로 스페인 건축양식으로 지어진 정원식 대빌라로 조성된 곳으로 당시 군정요원, 기업가, 문화예술방면 유명 인사 등 사회 상류층이 거주하던 곳이었다.
메이란팡(梅兰芳)은 1932년부터 1936년, 1942년 이후 이곳에 거주하였다. 훗날 이곳은 개축하여 2010년에 쓰난꽁관(思南公馆)이라는 빌라식 호텔로 거듭나게 되었다.
이토록 프랑스의 향기가 느껴지는 아름다운 곳에 거주하였던 그는 본명이 하오팅인 중국 희대의 배우 메이란팡(1894~1961)이다.
그는 청나라 말부터 중화민국, 중화인민공화국에 걸쳐 활동한, 중국의 4대 명우 중 하나로 꼽히는 경극 배우다. 주로 여장을 한 후 여자 그 역을 소화했다고 전해지는데, 메이란팡은 그의 극중 이름이라고 한다.
중국 쟝쑤성에서 출생한 구는 저명 연기자였던 조부와 부친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어린 시절 부모님을 여읜 후, 아버지의 친구였던 유명 배우 주샤펀(朱霞芬)의 제자가 되었다.
나날이 성장을 거듭하던 그는 중화민국 23년, 그의 나이 20세에 이미 명배우로 거듭났다. 천부적인 용모를 가진데다 연구심이 강하고 연기력이 뛰어났기에 오래된 경극에 현대적인 색채를 가미하였다.
그는 북경을 중심으로 경극배우로써 활동하였고, 미국, 소련 등 각국을 순회 공연하여 경극의 존재와 그 가치를 세계에 널리 알렸다.
여역배우였던 그는 남자임에도 불구하고 미모와 청아한 목소리는 경극 역사상 최고로 손꼽히고 패왕별희(覇王別姬) 등 다양한 유명작품을 연기했다.
이토록 경극 역사에 한 획을 그는 그는 과거 조계 지역에 속하였던 쓰난루에 거주하였는데, 지금은 아쉽게도 그의 고거의 흔적을 찾아 볼 수 없다.
만약 그의 고거를 방문하고 싶다면 호텔 안에 위치하여 도로에 별도의 표지판이 없으므로 쓰난꽁관(思南公馆)안으로 들어가야 찾을 수 있으며, 일주일전에 예약해야 관람이 가능하다는 것을 참고해야 한다.
▷고등부 학생기자 장상연(상해한국학교 11)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