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1일 위엔단(元旦)의 유래와 풍속

[2012-12-29, 00:00:00]
위엔딴의 유래
중국에서 양력 1월 1일 신정을 위엔딴(元旦), 구정은 춘지에(春节)라고 한다. 지금은 신정을 위안딴이라고 부르지만 옛날에는 음력 초하루를 ‘위엔딴’이라 부르기도 했다.

중국에서 ‘원단(元旦)’이란 이름은 고대 전설 속 삼황오제(三皇五帝) 중 한사람인 전욱(颛顼)이 음력 정월을 ‘원(元)’, 초하루를 ‘단(旦)’이라 정한 데서 비롯됐으며 지금까지 3000여 년이나 지났다. 남북조 시기 남조 시인 샤우즈윈(萧子云)의 ‘졔야(介雅)’라는 시에도 언급된바 있다.

음력 정월 초하루를 ‘원단’이라 가장 처음 칭한 것은 중국이다. 원(元)은 ‘시작’, 단(旦)은 ‘날’을 뜻한다고 하여 합치면 ‘시작되는 날’, 다시 말해서 한 해의 첫날이 된다. 정월 초하루에 대한 정의 또한 한무제(汉武帝)가 황제가 되기 전까지는 서로 달라 원단으로 정해지는 월(月)과 일(日)도 같지 않았다. 하(夏)왕조 때는 전욱 시기의 달력법을 그대로 사용해 음력 정월 초하루를 원단으로 정했다. 당시에는 음력 초하루를 ‘시작’을 뜻하는 ‘위엔(元)’과 아침을 뜻하는 ‘딴(旦)’을 붙여 위엔딴이라 불렀다. 아침은 곧 하루의 시작이요, 첫 아침은 새로운 1년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그뿐 아니라 상형문자인 ‘딴(旦)’은 마치 지평선에서 떠오르는 태양을 닮은 모양을 하고 있다.

그 뒤 상(商)왕조는 12월 초하루를 원단으로 삼았고 주(周)왕조는 11월 초하루, 진(秦)왕조는 10월 초하루를 원단으로 삼았다. 서한(西汉) 시대 한무제에 이르러 새롭게 정월 초하루가 원단으로 지정됐고 청(清)나라 말기까지 사용됐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원단은 음력으로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원단은 아니다.

중국은 지난 1911년의 신해혁명 이후 중화민국으로 설립됐다. 그때부터 정식으로 양력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양력 1월1일을 ‘원단’이 아닌 ‘신년(新年)’으로 정했다. 오늘날의 ‘원단’이란 단어는 1949년9월27일의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 제1차 전체 회의에서 정식으로 결정됐다. 그때 중국은 중화인민공화국 설립과 함께 세계적으로 통용되고 있는 양력 역법을 적용하기로 결정, 양력 1월1일은 ‘원단’, 음력 정월 초하루는 ‘춘절(春节)’이라 정했다.
위엔딴에는 길상도(吉祥图)로 행운을 빈다
중국에서 위엔딴의 의미는 그냥 ‘새해의 첫 시작’이다. 위엔딴에는 전통 장식품들로 집안을 꾸미거나 길운을 비는 길상도를 집에 걸어 새해의 분위기를 낸다. 중국 길상도는 각자 상징적인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에 각자 소원하는 바에 따라 길상도를 고른다.

▲일이 잘 풀리기를 원한다면 ‘감’: 중국어로 감 시(柿)는 일 사(事)와 발음이 같다. 감과 영지가 함께 그려졌다면 하는 일이 뜻대로 된다는 ‘사사여의(事事如意)’를 의미한다. 만약 백합화(百合花)를 더하면 백가지 일이 모두 뜻대로 이루어진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국화는 장수: 국화는 장수를 뜻하는 꽃으로 불린다. 많은 송이의 국화를 구도로 한 그림은 만수도(万寿图)라 부른다.
▲평안을 뜻하는 대나무, 사과: 대나무는 평안을 상징하는데 대나무를 꽃병에 꽂아놓은 길상도는 대나무가 평안을 알린다는 죽보평안(竹报平安)을 뜻하며 외유하는 사람이 평안하고 무사함을 상징한다. 중국어에서 사과 빈(苹)자는 평안하다는 평(平)과 음이 같기 때문에 평안을 의미하기도 한다.

▲부귀를 뜻하는 모란, 계수나무꽃: 중국의 국화로도 불리는 모란(牡丹)꽃은 부귀를 상징한다. 모란꽃과 알락할미새를 그린 길상도는 ‘부부가 장수하고 서로 사랑하고 부유함’을 뜻하는 백두부귀(百头富贵)라 한다.
계수나무꽃(桂花)의 계(桂)가 부귀의 귀(贵)와 음이 같기 때문에 부귀를 뜻한다.

▲자손을 뜻하는 석류, 조롱박: 석류(石榴)는 씨가 많기 때문에 자손이 많은 것을 상징한다. 조롱박(葫芦)은 후손이 대대로 번성하고 자손이 많은 것을 상징한다.

▲사업번창을 뜻하는 연꽃: 연꽃과 매화가 그려진 길상도는 발음이 화화미미(和和美美)이기 때문에 사업 번창, 발전을 상징한다.

▲경사를 알리는 까치: 까치는 기쁜 소식을 미리 알려주는 길조이다. 길상도에서 까치 12마리는 12가지 소망을, 두마리는 겹경사(双喜)를, 말을 탄 관원의 주위에 많은 까치가 둘러싼 도안은 겹경사가 문에 이르렀다는 뜻(双喜临门)이다.

▲부부 화목 원앙새, 메추라기:부부가 화목한 것을 뜻한다. 한번 짝을 지으면 떨어지지 않는 원앙은 원만한 애정과 혼인을 상징한다. 메추라기도 부부화목을 뜻하는데, 만일 두마리 메추라기가 국화 옆에 숨어있고 낙엽이 흩날리는 그림은 안거낙업(安居乐业) 즉 평안히 살면서 일을 즐긴다는 뜻이다.

▲풍요로움을 뜻하는 물고기: 물고기 어(鱼)는 넉넉할 여(余)와 음이 같기 때문에 늘 생활이 여유롭고 넉넉한 것에 비유된다.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비밀댓글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