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4대 요리'가 화제다.
중국 4대 요리는 지역별로 베이징, 상하이, 쓰촨, 광둥 요리가 꼽힌다.
베이징 요리는 밀 생산량이 많아 면류·만두·전병 종류의 요리가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대표적인 요리는 흔히 '베이징 덕'으로 부르는 '오리 요리'가 있으며, '베이징 덕'은 훈제로 기름기를 뺀 후 살코기와 껍질을 분리해 야채와 함께 밀전병에 싸먹는 음식이다.
상하이는 항구가 발달한 만큼 해산물을 요리 재료로 많이 쓴다. 음식의 색이 화려하고 선명하도록 만들며, 지역 특산품인 간장과 설탕을 써서 진하고 달콤하며 기름지게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9월부터 1월 중순에 먹는 상하이 게 요리는 전세계 식도락가들이 뽑는 진미다.
중국의 곡창 지대로 유명한 쓰촨은 야생 동식물이나 민물고기, 채소류 등을 주재료로 한 요리가 많으며, 이 지역에서는 마늘·파·고추 등 향신료를 많이 쓰는 편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가 술안주로 즐겨 먹는 누룽지탕, 마파두부 등이 대표적인 쓰촨 요리이다.
광둥 지역은 '먹는 것은 광둥에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재료가 풍부한 곳이다. 외국과의 교류가 많아 전통 요리와 국제적인 요리의 특성이 조화를 이룬다. 서유럽의 영향으로 쇠고기, 서양 채소, 토마토 케첩 등 서양 요리 재료와 조미료를 사용하는 요리도 있다. 탕수육과 팔보채, 딤섬 등이 유명한 광둥 요리이다.
네티즌들은 "중국의 4대 요리, 중국만큼 요리가 다양한 곳도 없지" "중국의 4대 요리, 듣다보니 배고파져" "중국의 4대 요리, 징그럽지만 매력있는 요리" 등의 반응을 드러냈다.
기사 저작권 ⓒ S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