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 내 한국인들에게 VPN은 매우 뜨거운 이슈로 부각되는 한편 반드시 이용해야하는 인터넷서비스가 되어 가고 있다. 올해 6월 1일부터 중국내에서 구글의 모든 서비스가 연결이 되지 않으면서 평소 Gmail이나 구글 검색, google play 등을 사용하던 한국인들이 친구, 가족간의 연락단절 심지어 고객 및 거래처와의 연락마저 원활하지 못하게 되는 사태가 발생되었다.
아울러 7월 1일부터는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계정 및 친구추가, 신규가입 및 이전설치, 카카오톡PC버전이 중국 내에서 사용불가 하게 됨으로써 아직 카카오톡은 사용이 가능하다지만 한국인들은 중국 내에서 완전히 고립된 느낌마저 들게 하고 있다.
어떤 분들은 일정시간 지나면 이들 서비스를 다시 쓸 수 있게 될 것이라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만 저는 오히려 지금 쓰고 있는 카카오톡 및 네이버밴드도 올해까지 중국에서 계속 쓸 수 있을까라는 의심이 들게 한다.
한국에 있을 때도 인터넷이 없던 시절 우리는 라디오 및 TV 등의 방송매체가 있었고 이 방송매체는 방송통신위원회의 검열을 거쳐 방송하였으며 현재도 그 심의과정이 한국 내에서는 계속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엄밀히 말하면 인터넷은 대중에게 전달하는 방송 매체 중에 하나이다. 우리가 만드는 채팅방의 수로 따지면 크고 작은 방송국이 수천만, 수억의 방송국이 집합되어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국가에서 외국SNS가 어느 정도 규모가 되면 업체는 그 특정국가내에 허가를 받을 수 있도록 신청 또는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이는 중국정부가 타국의 방송국이 자국 내에서 허가 없이 맘껏 활개치게 할 수 없게 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그것을 제재하는 것은 정부의 권한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의 가장 가까운 이웃이 되가는 한국으로 인터넷서비스는 90%이상 중국에서 문제 없이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현재 VPN없이는 아예 사용할 수 없는 구글 검색이 만약 사용 가능해도 검색되는 영어사이트의 50%는 표시할 수 없는 사이트로 표기 되고 있기 때문에 90%이상 나타나는 막히지 않은 네이버검색을 가진 우리는 미국 및 유럽 등 타 국민보다는 매우 행복한 중국생활을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에겐 아직 네이버 및 다음이 열리고 카카오톡과 밴드가 살아있기 때문이다.
중국내에서 잘 나오지 않는 한국 인터넷사이트들의 95%이상은 중국쪽의 통제가 아니라 대부분은 우리가 보려고 하는 특정사이트가 운영되는 한국의 서버네트워크가 국제망이 없거나 상태가 나쁘기 때문이다. 해외로 나가는 컨텐츠는 사이트운영자가 별도로 해외망 사용료(대략 국내망의 5배에서 10배)를 통신회사에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이곳 상하이에서 동영상등 트래픽이 즉 돈이 많이 드는 내용들이 잘 나오지 않는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동영상 교육 및 종교방송등 꼭 필요한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VPN회사에 돈을 지불하는 경우는 동영상 교육회사 대신에 본인이 해외망 사용료를 별도 지불한다고 보시면 될 거 같다. 중국에서 잘 나오는 네이버나 다음등의 회사는 그들의 광고가 해외에 거주한 우리에게 전혀 이윤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해외망 사용료의 적자를 계속 보면서 글로벌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위해 지속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VPN이란?
Virtual Private Network 라 하여 원격에 떨어져 있는 두 개 이상의 네트워크를 마치 하나의 네트워크에 있는 것처럼 운영하게 해주기 위해 탄생한 방법이다. 예를 들어 본사, 지사의 두 개의 동떨어진 사무실에서 인터넷의 특정 프로토콜을 통해 암호화되어 서로간의 파일 및 인트라넷시스템, 프린터, 전화시스템 등을 공유하게 되기 때문에 마치 하나의 사무실에서 공동작업을 하는 효과를 주게 하고 보안 및 효용성이 뛰어나 많은 회사나 단체에서 사용되고 있다.
한국의 모든 대기업은 본사네트워크에 전세계 지사 사무실들을 이 VPN으로 연결하고 있다. 전세계 모든 직원의 컴퓨터와 네트워크 작업을 본사에 앉아서 통제 가능하게 된 것이다.
VPN의 우회기능
지금 재중국 한국인이 급하게 필요하게 된 것은 위에서 언급한 VPN의 주기능이 아니라 VPN의 부가 기능이다. 이 부가 기능은 본인의 컴퓨터나 휴대폰을 현재의 지역이 아니라 VPN서버가 위치한 지역으로 인식시키는 것으로 한국으로 접속하는 해외망은 VPN서버가 가진 해외망을 사용하고 그 서버를 통해 요청한 다른 모든 사이트의 정보를 가져오는 것이다.
최근 카카오스토리 대란으로 인해 여러분이 설치하는 fqrouter나 ovpn등의 프로그램은 VPN의 이런 우회기능을 이용한 것이다. Virtual Private Network 라는 이름 그대로 정보보안을 위해 고안된 VPN은 기업들처럼 자체 서버 구축시 그만큼 보안이 높아지는 효과가 있지만 출처가 불분명한 무료VPN을 사용하게 된다면 오히려 그들 회사에 자신의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역효과가 있다. 만약 나쁜 의도를 가진 회사가 무료로 VPN을 제공하여 그 고객들의 정보를 가져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여러분의 현재 위치, 컴퓨터사용정보, 휴대폰 사용정보, 심지어 금융정보 등 VPN을 통해 오가는 모든 정보가 그 회사에 완전히 노출될 수도 있다.
VPN은 L2TP, IPSEC, PPTP, OVPN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그들도 암호화 방식에 따라서도 분류된다. 어느 방식을 선택하느냐는 사용용도에 결정하면 된다.
VPN사용방법
휴대폰에 사용방법
-VPN회사 앱설치
자체VPN클라이언트
컴퓨터 사용방법
-VPN회사 앱설치
자체VPN클라이언트
라우터에 설치–VPN 기능이 설치된 라우터에 설치해 사용하며 특정한 사이트만을 VPN으로 우회시키는 기능이 있다. 이 라우터(공유기)하단에 설치된 컴퓨터, 휴대폰 등의 장비는 모두 VPN이 적용되는 혜택이 있다. 이들 방식 역시 필요에 따라 혹은 예산에 따라 설정하면 된다.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