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통악기 ①]
천년 역사, 두개의 현 ‘二胡(얼후)’
역사와 유래
얼후는 가장 오래 된 중국 민속 찰현악기(拉弦乐器) 중 하나이다. 중국의 마금(魔琴)이라고도 칭해진다. 얼후의 소리는 사람이 내는 소리와 가장 근접하고, 사람의 말도 모방할 수 있다고 한다.
얼후는 당나라 때부터 시작해서 오늘날까지 10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국과 서양 찰현악기와 탄발악기(弹拔乐器)악기의 총칭이다. 얼후는 ‘후친(胡琴 húqin 호금)이라고도 하고, 당나라 때는 ‘시친(奚琴 xīqín 해금)’으로도 불려졌다. 또 얼후는 중화민족 악기 중 주요한 궁현악기(弓弦乐器) 중 하나이다.
당송(唐宋)시기 때 모든 북쪽이나 서북쪽에서 온 발현악기는 대체로 금(琴)이라고 일컬었다. 더 일찍이 춘추시기 때에도 이름이 없는 악기들이 많았는데, 그 또한 금이라고 일컬었다. 하지만 왜 ‘후(胡)’자를 더했을까? 전설에 따르면 황하이남의 민족을 북방민족이라 불렀고, 호인들이었다. 현을 당기는 것도 북방에서 전해져 왔고 호인들이 만들었다고 추정돼서 후금으로 불려졌다. 하지만 또 왜 얼후(二胡)로 명칭이 바뀌었을까? 얼후는 현 2개를 당겨서 연주하므로 얼후로 이름이 바뀐 것이다.
얼후는 명청(明清)시대 때 이미 민간에서 널리 알려졌다. 근 100년 동안, 중국의 많은 연주자들이 연주에 있어서 수 없이 창조되고 개량해왔다. 그래서 오늘날 얼후 연주가 한걸음 크게 내딛을 수 있었다. 그리고 얼후의 대가 유천화(刘天华)선생은 과감히 얼후에 대해 창조와 개량을 시도해 얼후의 연주 수준을 크게 높혀 놓았다.
신 중국 수립 후 민족 음악과 민간 음악이 빠른 속도로 발전했다. 민간 음악인의 예술 작품을 발굴하기 위해서 화언균(华彦钧)과 류배무(刘北茂)등 여러 음악인의 얼후 악곡을 정리해서 레코드로 만들었다. 그로 인해 얼후 음악은 봄비 후에 죽순이 빨리 자라듯 전광석화(电光石火) 하게 발전했다. 1950년대와 60년대에 장예(张锐), 장소(张韶), 왕을(王乙)과 같은 얼후 교육가와 연주가가 배출됐고, 이들의 가르침 하에 수많은 얼후 연주가들이 탄생했다.
특성
어떤 악기든지 공 재료와 모양 등 여러 요인들로 인해 악기의 음색에 큰 영향을 미친다. 얼후의 음색은 사람의 노랫소리처럼 부드러운 정서가 깃들여져 있다. 그리고 얼후는 송향(松香)을 사용한다. 송향을 사용하는 까닭은 궁모(弓毛)와 금현(琴弦)의 마찰을 극대화시키기 위해서이다. 가공을 거친 투명색의 조각으로 된 송향이 가장 좋고, 유송(油松)의 추출액이 응고시켜서 만든 송지(松脂)로도 대신할 수 있다.
분류
얼후의 친통(琴筒)모양에 따라서 원통얼후(圆筒二胡), 팔각얼후(八角二胡), 육각얼후(六角二胡), 편통얼후(扁筒二胡)등 4가지로 나뉠 수 있다.
각 부분 명칭
얼후는 비교적 간단하게 친통(琴筒), 친피(琴皮), 친간(琴杆), 친셴(琴弦), 친저우(琴轴), 궁즈(弓子), 톈진(千斤), 친마(琴码)로 구성돼 있다.
1. 친통(琴筒)
친통은 얼후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활을 밀고 당기면 진동이 줄로 전해져 친통에 있는 뱀피에 공명이 발생해 소리가 난다. 친통의 재질과 모양에 따라 음량과 음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단목이나 홍목을 많이 사용하고, 육각형, 팔각형, 원형 등의 모양을 지닌다.
2. 친피(琴皮)
친피는 얼후가 소리를 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재료로는 뱀의 가죽과 구렁이의 가죽 두 가지로 나뉜다. 대부분 뱀의 가죽으로 많이 만든다. 얼후의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며, 친피의 무늬가 굵고 일정하고 두께가 적당하여야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다.
3. 친간(琴杆)과 친셴(琴弦)
얼후의 몸통 부분으로 진동이 친통의 친피로 전해주는 역할을 한다. 윗부분을 친토우(琴头)라고 하며, 상부에는 두 개의 줄(琴弦)이 달려있고 하부는 친통에 꽂혀 있다. 친간의 재료로는 박달나무, 흑단, 홍목 등이 있고, 대부분 홍목을 주로 사용한다.
4. 친저우(琴轴)
친져우는 위 아래로 나란히 두 개가 달려있고, 음의 높낮이를 조절할 때 사용한다. 위에 있는 것을 샹저우(上轴), 아래쪽에 있는 것을 시아저우(下轴)라고 부른다. 친져우도 나무로 만든 것과 인공 재료로 만든 것 두 개로 나뉠 수 있다. 나무로 만든 것은 소리가 안정적인 반면 조율이 어려우며, 인공 재료로 만든 것은 조율은 쉽지만 음이탈이 자주 날 수 있다.
5. 궁즈(弓子) = 궁간(弓杆) + 궁마오(弓毛)
궁즈 또한 얼후가 소리 내는 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궁간과 궁마오 두 부분으로 나뉘며 궁즈의 몸통인 궁간은 단단한 정도 또는 탄성의 정도에 따라 얼후 연주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궁마오는 백마의 꼬리털로 만든 것을 으뜸으로 친다.
6. 톈진(千斤)
친셴을 고정시키고 현을 나누는 역할을 한다. 무명실이나 견사, 플라스틱 등의 재료로 만들어진다.
7. 친마(琴码)친셴과 친피 사이에서 진동을 전달하는 매개체로 소리를 내는데 매우 중요한 작용을 한다. 사용한 재료는 나무, 대나무 죽순, 금속, 종이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단풍나무를 이용해 만든다.
얼후 가격
인도 자단목: 10,000~25,000元
아프리카 자단목: 5,000~7,000元
오래된 홍목: 약 4,000元
흑단: 2,000~3,000元
홍목: ~1,000元
▷번역/최유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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