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에도 ‘맛’이 있다

[2015-04-16, 10:48:36] 상하이저널
[중국 대표 생수 브랜드]
 
중국에서는 물을 사먹는 것이 보편적이다. 하지만 마트나 편의점에 줄지어 있는 생수들은 그 종류도 가격도 제각각이라 결국은 익숙하게 먹던 물을 집어들게 되곤 한다. 위생문제로 도마 위에 오르내리는 중국 생수 시장에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생수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자.
 
와하하(娃哈哈)
와하하는 생수뿐만 아니라 취급하는 품목들이 매우 다양한 기업이다.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으로 중국을 대표하는 식품·음료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와하하에서 내놓은 생수는 바로 빨간색 병에 들어있는 와하하 순정수인데, 순정수란 살균작업을 통해 균을 제거한 깨끗한 물을 말한다. 중국 소비자들이 많은 생수의 위생 상태가 불량하다는 소식을 접하면서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한 물에 목말라할 때 와하하는 순정수를 내 놓았다.
 
가격은 1~2위안대로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가 원하는 ‘깨끗함’을 충족시키면서 시장점유율 20%대를 유지하며 엄청난 수익을 거둘 수 있었다. 하지만 최근 와하하를 포함한 여러 중국 생수에서 기준치를 넘는 세균이 검출돼 논란이 일고 있다. 게다가 순정수는 비록 깨끗하지만 물에 필요한 미네랄과 같은 성분들이 부족해 장기 음용하면 건강에 그리 좋지 않다는 전문가들의 평도 있어서 선택에 주의가 필요하다.

농부산천(农夫山泉)
농부산천 역시 생수 시장에서 20%대의 점유율을 유지하는 대표 생수 중 하나다. 농부산천 생수는 수질이 깨끗한 호수나 시냇물을 가공한 천연수다. 가격은 순정수보다 조금 비싼 1~3위안대다. 이 천연수는 인공작업을 거쳐 살균을 시행한 순정수와는 다른물로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했으나, 농부산천 역시 최근 수질 검사에서 기준치 이상의 세균이 검출되어 소비자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취수원의 오염 여부도 의심받은 적이 있는 농부산천은 와하하와 마찬가지로 빠른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캉스푸(康师傅)
캉스푸 생수 또한 점유율이 10% 후반대 이상으로 와하하와 농부산천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중국산 생수다. 캉스푸 생수는 광물질수로, 보통의 생수에서 미네랄을 첨가한 생수이다.

순정수의 단점을 극복해 소비자를 만족시킨다. 가격 역시 저렴하다. 캉스푸도 이미지 개선을 위해 노력 중인 기업 중 하나이다.
 
 
 
 

제주 삼다수
제주 삼다수는 중국 내에 판매되는 한국 생수들 중 하나로, 화산 암반수로 유명하다. 제주도 암반에서 퍼 올린다는 점 때문에 국내 생수시장에서는 점유율 1위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삼다수의 가격은 3~5위안대로, 수입산답게 중국 생수보다 비싸다. 그러나 한국산이며 깨끗하다는 인식이 있어 중국에 거주하는 한국인들에게 인기가 있다.
 
 
 
 
 
 

백산수
백산수는 중국내에 판매되는 또 하나의 한국 생수다. 농심에서 생산한 국내 브랜드 생수지만 백두산 내두천을 수원(水源)으로 두고 있어 한국에서는 수입 생수로 분류되고 있다. 후발주자지만 빠른 속도로 성장을 보이고 있다. 농심은 지난해 백산수 생산설비를 추가한 데 이어 올해 2000억원을 투자해 백두산에 공장을 신설하는 등 많은 노력을 보이고 있다. 가격은 삼다수와 비슷하다.
 
 
 
 
 

에비앙(evian)
에비앙은 외국 생수 기업이다. 대부분의 생수들이 저가로 승부하는 한편, 에비앙을 비롯한 외국 기업들은 비싼 가격을 내세우며 차별화된 고급 생수를 선보이고 있다. 중국 고급 생수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외국 기업들은, 잇따른 생수 위생 상태에 대한 소식을 접하고 좀 더 깨끗하고 믿고 마실 수 있는 생수를 찾아 다니는 소비자들에게 많은 인기를 받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뒤따라 많은 생수 기업들이 고급생수를 내놓기도 하는 등 유행을 이끌기도 했다. 이러한 고급 생수들의 가격은 무려 10원대이지만, 그 만큼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은 많이 구매를 한다.

이처럼 치열한 생수 시장 경쟁속에서, 생수 기업들은 스타를 이용한 광고 마케팅을 통해 이미지를 쇄신하려 하거나, 고급 생수를 통해 품질을 강조하는 등 나름대로의 전략을 가지고 이익 창출을 위해 힘쓰고 있다. 만약 생수를 구매한다면, 순정수, 광물질수, 천연수, 암반수 등 많은 종류의 물들 중 선호하는 종류를 잘 찾아 구매해 안심하고 마실 수 있기를 바란다.

▷고등부 학생기자 안경용(상해한국학교 11)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1

  • 안찡롱 2015.08.14, 12:12:39
    수정 삭제
    경용학생은 주로 어느 브랜드 물을 마시나요? 저는 백산수를 많이 마십니다ㅎㅎ. 경용학생도 저랑 취향이 비슷했으면 하네요 ㅎㅎ.
  비밀댓글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