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중국인의 안전을 지킨다 - 디지털 도어록 시장

[2016-12-29, 11:55:10]

2000년대 초반 중국의 부동산 열풍과 소비자의 안전성 인식이 강화됨에 따라 최근 디지털 도어록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2016년 1~9월 중국의 가정용 보안기기 매출은 약 2억5,760만 달러로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차지하고 있으며 2021년에는 매출액 29억4,9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현재 스마트 도어록의 중국 내 보급률은 2% 이하로 아직 초기단계라고 볼 수 있으나 향후 중국 스마트홈 산업 규모가 2020년까지 2,500억 위안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디지털 도어록 시장도 밝을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의 2015년 디지털 도어록 수입 규모는 9,585만 달러로 2011년 대비 8.8% 증가한 가운데 대한국 수입은 1,082만 달러로 전체 2위를 기록하였으며 지난 5년 동안 순위가 꾸준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중국 디지털 도어록 시장의 주요 특징은 첫째, 일반 가정보다 산업 부문에서 많은 수요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반 소비재와는 달리 디지털 도어록은 B2C 판매보다는 B2B 판매가 대부분인 만큼 수입산 제품은 주로 총 대리상이나 지역 대리상의 마케팅을 통해 판매되며, 지역 내 건축시공업체 또는 부동산 개발자에게 직접 납품하는 방식이 주를 이룬다. 두 번째 특징은 TV 드라마 속 제품 노출(PPL)이 제품 홍보의 일등공신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무역협회 성도지부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27.9%의 중국 소비자들이 TV 드라마를 통해 처음‘디지털 도어록’제품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중국에서 인기리에 방영된 ‘별에서 온 그대’에 등장한 디지털 도어록의 중국 수출 물량이 5배 증가하며 PPL 효과를 입증했다. 세 번째로 중국 소비자들은 디지털 도어록의 편의성에 관심이 있더라도 수동 잠금장치 방식이 함께 내장된 제품을 선호한다. 마지막으로 디자인의 경우 개인의 개성을 중요시하는 대도시 젊은층 사이에서 개인 맞춤형 제품 및 앤티크 디자인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중국 진출시 현지 시장에 대한 자세한 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특히 중국의 가정집 문은 한국처럼 표준화가 되어 있지 않아 진출지역을 세분화하여 현지 사정에 적합한 제품규격을 미리 파악해야 한다. 최근 기존 디지털 도어록의 단점을 보완하거나 소비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이 탑재된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 만큼 저가 제품보다는 다기능 제품이 성공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현지 업체와의 가격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이 필요하다. 중국은 완제품 수입과 핵심 부품 수입에 대해서 다른 관세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중국 진출을 생각하고 있는 경우 도어록 완제품을 수출하는 것보다 현지에서 조립 후 판매가 더 효과적일 수 있다.
 



기사 저작권 ⓒ 무역협회  원문보기

전체의견 수 0

  비밀댓글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