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엔 ‘平安果’를 선물하세요”
한국의 크리스마스는 공휴일로 지정돼 있지만, 중국은 그렇지 않다. 중국은 사회주의 국가이기 때문에 종교적인 기념일을 공휴일로 채택하지 않는다. 사실 중국의 다른 전통적인 명절에 비해 중국의 크리스마스는 문화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큰 의미를 갖지는 않는다. 그래서 중국인들은 크리스마스 때 여느 때와 비슷하게 학생들은 학교에서, 직장인들은 회사에서 하루를 보낸다.
그렇다고 해서 중국에서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아예 느낄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최근 들어 중국의 대도시에서 생활하는 젊은 연령층, 그 중 많은 대학생들은 크리스마스를 하나의 축제라고 생각하고 있다.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크리스마스는 중국인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는 중이다. 중국의 학생들은 크리스마스를 어떻게 보낼까?
중국은 독특하고 이색적인 크리스마스 문화가 있다. 바로 사과를 나눠주는 문화인데 크리스마스 이브의 뜻인 ‘핑안예(平安夜)’와 사과의 ‘핑궈(蘋果)’의 첫 글자와 발음이 비슷하기도 해서 이 사과를 ‘핑안궈(平安果)’라고 부른다. 친구, 가족, 연인에게 크리스마스와 다음해도 모두 평안하게 보내라는 의미로 사과를 선물한다.
저장대 캠퍼스에서도 매년 중국 학생들끼리 핑안궈를 서로 선물하며 크리스마스 이브를 기념하고 있다. 특히 이번엔 더욱 더 따뜻하고 의미 있게 핑안궈를 선물하는 활동을 주최한 학생들이 있다. 그 중 주최 대표인 장자후이(张佳慧 공업디자인과 3) 양과 중국의 크리스마스에 대해 얘기를 나눠보았다.
크리스마스 사과선물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저장대 장자후이(张佳慧 공업디자인과 3) 양
중국 대학생들이 생각하는 크리스마스란?
- 대부분의 중국 대학생들은 크리스마스를 발렌타인데이와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고 있다. 학생들은 대부분 친구들과 시간을 제일 많이 보낼 수 있는 동아리에서 같이 파티를 열거나 선물을 주고받는다. 하지만 몇몇 친구들은 크리스마스가 종교적인 행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크리스마스 보내기를 꺼려하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봤을 땐 고등학교 때와 달리 요즘 들어서 많은 중국 대학생들이 크리스마스 이브와 크리스마스 날 친구들과 같이 트리를 장식하거나 선물을 주고받는 활동을 즐겨 하고 있는 것 같다.
캠퍼스 내 크리스마스 활동이 다른 기념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인데.
- 아무래도 크리스마스가 중국 전통적인 명절이 아니라는 이유가 제일 큰 것 같다. 중국인들은 전통적인 명절을 중요시하게 생각한다. 특히 아직 중국의 연장자,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외래문화를 받아들이기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런 현상은 사회적으로도 정치적으로도 전통적인 명절을 꾸준히 이어가야 하는 분위기로 인해 학교에서 많은 활동은 안 하는 것 같다.
크리스마스에는 어떤 특별한 활동을 하는지?
- 크리스마스에 어울리는 디자인 프로젝트를 고민하던 중 핑안궈를 넣을 수 있는 ‘선물 상자’가 떠올랐다. 그리고 이 상자를 직접 디자인하여 장애우 친구들에게 핑안궈를 전달하는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이 후 항저우에 위치한 장애우 학교에 직접 연락을 했고, 추운 겨울날 장애우들도 우리처럼 따뜻하고 즐겁게 크리스마스를 맞이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기뻤다. 이 프로젝트는 7명의 저장대 제품디자인과 학생들과 공업디자인 학생들이 함께 참여했다.
학생기자 이예은(저장대 제품디자인학과)
크리스마스 선물 상자 판매 활동
크리스마스 선물 상자 DIY 사진
전체의견 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