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만에 등장한 '슈퍼 엘니뇨'

[2023-10-19, 12:06:27] 상하이저널

세계기상기구(WMO)는 올해 여름이 시작되기 전 엘니뇨를 대비하라고 발표했다. 또한 세계기상기구 사무총장은 엘니뇨의 발달은 지구 온난화의 급증으로 이어지며 앞으로는 새로운 기온 기록을 깨뜨릴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를 증명하듯 올여름 세계 각국에서는 연일 여름 최고 기온의 신기록을 갈아치웠다. 중국은 7월 16일 신장위구르 자치구 투르판 분지의 싼 바오 형의 최고기온이 52.2도를 기록하며 중국의 여름 최고 기록을 세웠고, 6월에는 베이징 기온이 41.8도를 기록하여 베이징 역대 최고 기온을 기록했다.
엘니뇨 현상은 무엇인가?
 
[사진=엘니뇨 기간 동안 태평양 동적도의 수온이 상승한다.(출처: 게티이미지)]

원래 엘니뇨 현상은 스페인어를 쓰는 페루 지역에서 쓰던 단어이다. 이전 페루 지역에서는 일정 주기마다 평년보다 덥고 홍수가 자주 발생하는 시기가 있었다. 그런 시기가 마치 성격이 좋지 않은 남자아이 같다고 해서 남자아이라는 뜻인 엘니뇨라는 단어를 사용하게 되었다고 한다. 

이러한 엘니뇨현상은 현재는 남자아이보다는 기후를 표현하는 데에 많이 쓰이며 엘니뇨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면 지구 평균온도가 0.2도 올라간다고 한다. 우리가 느끼기에 0.2도의 상승이 아주 작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0.2도의 상승은 전 세계의 평균기온을 약 20% 상승하게 할 만큼 지구 전체 기온에 크게 영향을 준다고 한다. 또한 슈퍼 엘니뇨도 있다. 슈퍼 엘니뇨란 엘니뇨 현상이 강하고 오래 지속되는 경우를 말하는데 적도 부근 해수면 온도가 평균보다 1.5도 이상 상승하는 것을 말한다.

엘니뇨 현상, 미래 어떤 영향 미칠까
  

[사진=엘니뇨 현상으로 인한 피해 ]현황(출처: 월스트리트저널)]

엘니뇨로 인해 지구 평균 기온이 0.2도 상승하면, 이런 온도 변화로 인해 세계 각 지역에는 계절과 상관없이 홍수, 가뭄 태풍, 폭염, 한파와 같은 기상이변이 발생하게 되고 특히 바닷물 온도가 1.5도 오르는 슈퍼 엘니뇨가 발생하면 지구 온도를 더 높이 끌어올려 심각한 기상이변을 일으키게 된다. 가장 크게 우리의 삶에 영향을 주는 것은 바로 식량문제이다. 각종 기후 변화는 농업 생산량에 영향을 주어, 곡물 가격이 폭등하고 우리의 식량문제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엘니뇨 현상은 지구 대기 순환의 자연적 현상이라 해결 방안이 무의미하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온실가스를 지금과 같이 과도하게 배출하는 등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이지 않는다면 이와 같은 기후변화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세계기상기구(WMO)에 따르면, 엘니뇨가 발달해서 해수면 기온이 올라가면, 보통은 한 해 뒤에 그 영향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올해 엘니뇨의 부작용이 2024년에 가장 분명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2024년이 오고 후폭풍을 경험한 뒤 대처하는 것이 아닌, 지금부터 엘니뇨에 대해 경각심을 느끼고 세계 각국에서 지구온난화를 늦출 수 있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이다. 

학생기자 장수진(난징 한어과 4)



전체의견 수 0

  비밀댓글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