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봉사의 참 재미, 함께 느껴요”

[2013-12-23, 15:41:07]
상해한인어머니회 김선희 회장
 
 
‘어머니’란 존재는 있을 땐 모르다 없으면 빈자리가 폭풍처럼 느껴지는 강력한 존재다. 가정에서 남편과 자녀를 위해 묵묵히 서포터하는 어머니들의 든든함과 따스함을 이 곳에서도 느낄 수 있다. 상해한인어머니회는 ‘행복한 교민사회 만들기’를 슬로건으로 지난 2011년 3월 결성되어 한국요리강좌, 상하이 나들이, 고아원 방문, 주부교양강좌 등의 활동을 해왔다. 상해한인어머니회 2014년 김선희 신입회장을 만나봤다.

“파도가 치면 밀려가듯 어느새 이곳까지 다다랐다. 무엇보다 봉사는 나 혼자만의 욕심으로 되는 게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김선희 회장은 상해한인어머니회 창단멤버이다. 2011년, 이국에서 쉽지 않은 ‘봉사’의 갈증에 허덕이던 그 때, 어머니회 모집 공고를 보고 찾아왔다. 첫 모집 추진위원장으로 시작해 지금은 어느덧 어머니회 수장을 맡게 됐다.
상해한인어머니회의 주된 활동은?

상해한인어머니회는 지난 해 12월부터 상하이한국문화원에서 매주 2회씩 강좌를 진행 중이다. 김치 담그기를 시작으로 닭강정, 순두부찌개, 돼지불고기 등 외국인이 좋아할만한 한국요리를 선정 해 가르치고 있다. 예전에는 어머니회 내부 인사들이 요리 강의와 통역 봉사했지만 현재는 외부요리강사 1명, 통역 1명이 돕고 있다.
 
김선희 신임회장은 요리강좌를 두고 “어머니들의 잠재된 힘을 발산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라 표현한다. 중국인을 넘어 외국인들까지 관계를 확대하고 경험과 경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라는 것. 문화원 요리강좌 활동 덕분에 2013년 어머니회 보금자리인 ‘사랑방’을 마련할 수 있었다. 지난 9월 ‘사랑방’오픈식에는 상하이총영사관 황인상 영사, 상해한국상회(한국인회) 이평세 고문, 안태호 회장, 상하이한국문화원 김진곤 원장과 한인어머니회 임원과 회원 등 40여 명이 참가해 축하와 격려를 보탰다.
 
메인활동인 요리강좌 외에 한 달에 두 번씩 떠나는 ‘상하이나들이’가 있다. 어머니회 강정화 부회장은 상하이나들이를 “정서 치유의 곳”이라 말했다. “엄마가 무너지면 가정이 무너진다. 남편 직장으로 건너온 상하이 적응이 쉽지만은 않았다. 상하이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주고 긍정적 활동을 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고 회고했다. 두 사람은 ‘나들이’라는 이름으로 인해 ‘상해한인어머니회=놀러 다니는 단체’라는 오해를 가장 안타까워했다.
 
상하이의 한국 주부들은 자기개발 및 배움에 대한 기회가 풍부하지 않다. 그만큼 배움에 대한 갈망도 크다. 주부들이 상하이이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교양강좌를 취미, 교양 등을 매월 1회, 실시한다.
최근 어머니회는 ‘유기농야채 공동구매’라는 새 활동사업을 시작했다. 상하이 교외에서 신선한 야채를 싼 가격으로 상하이 한국 어머니들에게 제공하기 위함이다. 매주 화요일 오후 5시까지 어머니회 까페에서 주문을 받아 목요일 오전 11시 어머니회 보금자리인 ‘사랑방’에서 배송한다. 1차 구매 당시 주문량이 200여 박스에 달했을 정도로 반응이 뜨겁다.
 
“내년에는 ‘봉사’에 더욱 매진할 생각이다. 작은 것, 쌀 한 포대라도 필요한 곳과 함께 나누고 싶다”
어머니회는 매년 5월 바자회를 열고 마련된 기금으로 한국학교, 유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 하지만 한 단체의 봉사란 혼자만의 힘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것.

김선희 회장은 끝으로 “봉사의 참 재미를 느껴봤음 한다. 첫 시작은 누구나 겁을 내지만 함께 배푸는 재미와 기쁨은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이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가 더욱 필요한 때”라고 인사를 전했다.
 
 
▷손현아 기자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플러스광고

[관련기사]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타오바오(淘宝) 쇼핑세상 hot 2014.09.21
    [타오바오(淘宝) 쇼핑세상] '국경절을 즐겁게 지내는 방법' 을 고민하고 있다면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가까운 상하이 외곽으로 나가 바람과 가을 하늘이 주는...
  • 기업 부담을 줄이려는 중국의 노력 hot 2014.08.27
    25일, 중국 국무원(國務院) 기업부담경감부 연석회의 판공실(減輕企業負擔部際聯席會議辦公室)은 기업 부담 경감을 위한 신고 전화번호와 이메일을 공개했다. 현재 중국..
  • 중국 증시에 상장한 소매업체, 절반가량이 영업실적 하락 hot 2014.08.26
    중국의 거시경제 침체와 온라인 쇼핑의 영향으로 중국 증시에 상장한 소매업체들의 영업실적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중국 금융 관련 정보데이터 업체인..
  • 중국의 내수시장 보호주의 hot 2014.08.20
    최근 중국 정부가 메르세데스 벤츠(Mercedes-Benz)를 대상으로 반독점법 관련 조사를 실시했다. 장쑤(江蘇)성 반독점 규제 당국은 “메르세데스 벤츠가 부품..
  • 중국, 9월 초부터 수출세 환급 시범계획 8개 항구로 확대할 예정 hot 2014.08.19
    중국 해관총서(海關總署), 재정부, 국세총국(國稅總局)이 칭다오(靑島)와 우한(武漢) 항구에서만 시행되었던 수출세 환급 시범계획을 이번 9월 1일부터 난징(南京)..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상하이, 이제는 '외곽 소형 부동산'..
  2. 중국 대표 '된장녀' 궈메이메이.....
  3. 中 칭다오서 격리 해제 이틀 후 확진..
  4. 중국어 新 평가 기준, HSK에도 적..
  5. "5월부터 中·美 여행제한 풀리고,..
  6. 中, 면역 장벽 구축하려면 10억 명..
  7. '고개 숙인 알리바바', 반독점 위반..
  8. [4.14] 上海 1인당 가처분소득..
  9. [4.16] 올해 中 노동절 연휴 인..
  10. 알리바바 신속한 후속조치, 티몰 입점..

경제

  1. 상하이, 이제는 '외곽 소형 부동산'..
  2. '고개 숙인 알리바바', 반독점 위반..
  3. 알리바바 신속한 후속조치, 티몰 입점..
  4. 中 코로나 사태 이후 연봉 인상 최고..
  5. 화웨이가 개발한 자율주행차, 상하이..
  6. 앤트그룹, 금융지주사로 재편…금융감독..
  7. 팬데믹 시대 한국경제를 전망한다
  8. 中 정부, IT 대기업 길들이기....
  9. 씨트립, 홍콩 상장가 268HKD로..
  10. 上海 1인당 가처분소득 7만元 돌파,..

사회

  1. 중국 대표 '된장녀' 궈메이메이.....
  2. 中 칭다오서 격리 해제 이틀 후 확진..
  3. 중국어 新 평가 기준, HSK에도 적..
  4. "5월부터 中·美 여행제한 풀리고,..
  5. 中, 면역 장벽 구축하려면 10억 명..
  6. 1년째 방치된 한국문화원 사태 왜?
  7. ‘제15회 세계한인의 날’ 기념 유공..
  8. 상하이에서 중국 운전면허증 취득하기
  9. 임정 102주년, 독립운동가들의 발자..
  10. 中 신규 본토 확진 1명… 윈난 집단..

문화

  1. 中 매체, 중국 여자축구팀 한국서 푸..
  2. [책읽는 상하이 106] 엄마의 말공..
  3. 中“韩 언론, 축구 패배로 악의적인..

오피니언

  1. [사라의 식탁] 마음까지 든든해지는..
  2. [허스토리 in 상하이] 소개팅,..
  3. [허스토리 in 상하이] 홍바오 红包

프리미엄광고

adad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