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 지하철역 일부 구간 역이 국경절 기간 동안 임시 폐쇄된다. 9월 30일부터 10월 2일까지를 교통통제기간으로 2호선 난징둥루(南京东路)역이 임시폐쇄, 1 2호선 런민광장(人民广场)역도 폐쇄되지만 상황에 따라 조절될 예정이다.
교통통제 30분 전 1호선 상하이기차역(3호선 통로 포함), 신자베이루(新闸路)역, 런민광장역, 황피난루(黄陂南路)역, 산시난루(陕西南路)역, 쉬자후이(徐家汇, 남쪽상점 제외)역, 2호선 중산공원역, 런민광장역(워싱턴가 지하상점 통로), 난징둥루역, 루자주이(陆家嘴)역, 상하이과기관역, 3호선 중산공원역은 역내 모든 상점들의 영업활동이 금지된다. 이번 국경절이 세계여자월드컵, 스페셜올림픽, 여행절 등 대형행사들과 맞물려 지하철 이용승객들이 몰려 지하철 정상운행에 영향을 줄 전망이다.
지하철운영공사는 "국경절 기간 동안 지하철 1, 2, 3, 4호선 하루 평균 여객수송량이 220만 명이 넘고 최고280만 명을 넘을 것"으로 전망했다.
대중교통 환승 할인 폭
증가할 듯
연내 대중교통 환승할인 금액이 0.5 위엔에서 더 늘어날 전망이다. 상하이시는 시민들의 교통비를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을 늘리기 위해 환승 할인 폭과 범위를 늘릴 것을 검토 중이다. 버스-버스나 버스-지하철로 환승 시 동일한 교통카드로 90분 이내 환승하면 환승 1회당 0.5 위엔이 할인되어 할인금액이 0.5 위엔이 넘게 된다.
환승할인 범위 확대는 현재 내환선 409호 노선을 포함시키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고, 앞으로 지하철과 연결되는 버스노선이 환승할인 범위에 추가될 것이다. 매달 지하철 이용금액이 70위엔 이상일 경우 10%할인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노인과 학생할인방안이 기본적으로 확정되어 차례로 연내와 내년에 발표될 예정이다.
대중교통관련부처는 시간대와 지역에 따른 합리적인 지하철요금방안이 엑스포 개최 전에 실시될 계획이다.
경철 4호선 연내 개통
경편(轻轨)철도 4호선의 구조를 당초 계획했던 'C'모양에서 'O' 모양으로 전환하는 4년의 보수 공사가 완성돼 연말에 경철 4호선이 개통될 예정이다.
2003년 7월 4호선의 연결통로 터널에서 물이 새어 보수공사가 시작되었고 보수공사와 더불어 'C'모양에서 'O' 모양의 구조변경 공사도 착공되었다. 4호선은 개통되면 순환열차형식으로 운행되며, 3호선 9개 역과 선로를 공유하며 운행구간이 33.6km에 달할 것이다. 향후 상하이 11개 지하철노선과 연결되어 환승이 편리해질 전망이다. ▷ 김경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