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유학을 하고 있는 우리 유학생들에게도 영어공부가 우선이라고 할 만큼 영어는 우리 사회에서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렇지만 중국어와 영어를 함께 공부하기란 그리 만만치 않은 일이다. 이런 우리 유학생들에게 영어공부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나라는 바로 필리핀. 유학생들에게 ‘방학을 이용한 필리핀 어학연수’를 추천한다. 알찬 필리핀 어학연수를 위해 몇가지 팁을 준비했다.
먼저 필리핀 어학연수도 중국 유학과 같이 학생들에게 많은 자유가 주워진다. 그렇지만 많은 어학원들이 학생들의 자유를 제한하지 못하고, 그 다음 날 수업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자유를 갖는 것을 허락하는 곳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자신의 의지가 약하다면 학생들의 자유에 약간의 제한을 두는 어학원을 고르는 것이 탁월하다.
필리핀의 어학원들 중에는 한국인을 제외하고도 많은 외국인들이 함께한다. 그 곳에는 대만이나 중국학생들도 있어 중국어를 잊지 않고 영어를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므로 어학연수 중 외국학생들 또는 그곳의 선생님들과 자유시간을 함께 한다면 보다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필리핀 어학연수를 위한 교통편을 소개하겠다. 중국에서 한국으로 간 후, 필리핀으로 가는 비행기로 환승한다면 중국이나 한국에서 필리핀으로 직행하는 비용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유학생들 중 부모님과 떨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 비행편을 이용한다면 한국에 들려 몇 일동안 부모님과 함께한 후 어학연수를 떠날 수 있어 일석이조이다.
항상 중국어를 공부하고 있는 우리 유학생들에게 영어 또한 완벽히 더해진다면 그야말로 글로벌 시대에 적합한 사람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방학을 이용한 필리핀 어학연수’로 중국 유학생들만의 자신감을 채워 보는 것을 어떨까?
▷복단대 유학생기자 박혜미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