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은 전 국토가 7,107개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어 지리문화적으로 크게 루손(Luzon), 비사야(Visayas),민다나오(Mindanao) 등의 3개 그룹으로 구분하고 있다.
루손(Luzon)지역 연수정보◈마닐라루손지역은 필리핀북부지역 섬들로 구성된 곳인데 그 중심에는 수도인 마닐라가 있다. 산업, 문화, 행정, 무역, 교육의 중심지인 마닐라는 다국적 기업과 필리핀 유명 대학들이 모여 있는 지역으로 많은 외국인과 뛰어난 영어실력을 가진 대학생들을 만날 기호가 많은 곳이다. 과거에는 이를 바탕으로 어학연수 시장이 과포화 상태까지 갔었으나 지금은 높은 물가와 치안의 문제로 홈스테이를 제외하고는 연수시장이 사양길로 접어들고 있다.
▶장점: 연수비용이 타 지역에 비해 저렴하다.
▶단점: 높은 물가 및 치안
◈바기오해발 1,600 m 의 산악도시이며 스파르타 프로그램이 집중된 연수지역이다. 바기오 지역의 날씨는 우리나라의 초가을 날씨가 365일 이어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일년 평균 기온이 20~25℃ 정도이며 선선한 기후 탓에 생활하기는 좋으나 타 지역에 비해서는 다소 습한 것이 특징이다. 사방이 산이라 스파르타 학원의 최적의 입지 조건을 가지고 있다.
▶장점: 날씨와 환경이 한국의 가을과 비슷하고 한국 재수학원 형태의 스파르타 코스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단점: 마닐라공항에서 이동시간이 6~8시간 정도 걸려 접근성이 떨어지고 한국인이 운영하는 스파르타 어학원이 대부분이라 특별한 각오를 가지고 가지 않으면 실망이 큰 지역이다.
비사야(Visayas)지역 연수정보◈세부필리핀 제 2의 도시로 일명 남쪽의 여왕이라 불리는 곳으로 필리핀을 대표하는 관광지이며 어학연수의 메카이다. 세부는 주변의 많은 섬들이 둘러싸고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태풍과 지진의 피해가 거의 없는 지역으로 5~7월에는 최고 35℃, 12월~2월말 정도까지는 24℃ 정도로 필리핀에서 가장 좋은 날씨를 자랑한다. 이를 바탕으로 필리핀의 도시 중 가장 많은 어학원들과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어 선택의 폭이 넓은 지역이다.
▶장점: 필리핀 최고의 안전지대이며 어학원 클러스터가 형성되어 있어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영어 공부를 할 수 있고 어학원 선택의 폭이 넓다.
▶단점: 관광지로 각광 받으면서 오락시설 및 관광시설이 많아 성인의 경우 자칫하면 공부에 집중하기 힘들다. 상해–세부 직항 노선이 없다. (한국 노선은 하루에 10여 편이 넘는 직항편이 있음)
민다나오(Mindanao)지역 연수정보◈다바오필리핀 최남단의 두 번째로 큰 섬 다바오는 소규모어학원이 대부분이라 가족적인 케어가 가능한 연수지역이다. 다바오지역은 아직 외국인에게 많이 알려지지 않아 한국인 또한 적고 태풍의 영향을 받지 않는 좋은 기후 덕분에 농산물이 풍부하다. 필리핀의 진주로 불리는 다바오는 필리핀에서 깨끗하고 친환경적인 도시로 선정되기도 한 곳으로 도시자체가 금연도시며 물가도 다른 도시에 비해 저렴한 편이다.
▶장점: 한국인이 거의 없고 연수 비용이 저렴하다. 소규모로 운영하는 학원이 대부분이며 때묻지 않은 천혜의 자연에서 다양한 해양 레포츠가 가능하다.
▶단점: 다바오는 치안이 불안정 하다. 치안 문제만으로 볼 때 민다나오지역 전체가 여행 및 어학연수지역으로는 부적합하다.
▷그린망고 주니어영어캠프(http://cafe.naver.com/sulsul2002)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