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상하이 총영사관 이동 민원 서비스
지난 27일 ㈜농심 공장에서 열린 한국 학교 신축 기금 마련 바자회장에서 주 상하이 총영사관의 영사 이동 민원 서비스가 실시됐다. 지난 해부터 실시된 이 서비스는 평소 바쁜 일과에 묻혀 미처 챙기지 못했던 민원 사항이나 각종 신청 사항을 현장에서 접수 서비스 하기 위한 것이다.
현장에서 직접 여권 연장 및 재발급 관련 신청 서류 접수, 영사확인 및 인증 업무, 재외 국민 등록 신청서 접수, 출생신고 등 호적 업무, 자녀 교육 및 진학 상담, 영사관 민원 안내 홍보물 배포 서비스를 펼쳤다.
이날 바자회장을 찾은 교민들은 이동 민원 서비스를 찾아 재외 국민 등록을 하거나 여권을 연장 하는 등의 민원 업무를 처리하거나 "해외 교민들의 부재자 투표가 빨리 이루어 질 수 있어야 한다"는 등의 건의사항을 접수 하였다.
현장에서 상담을 펼치던 서익휘 영사는 "앞으로 교민 행사가 있을 때마다,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이면 달려가 이동 민원 서비스를 펼칠 계획"이라며 "아직까지는 생각보다 많은 교민이 이용을 하지 않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교민을 찾아가는 서비스를 전개, 한 사람이라도 최선을 다해 상담하고 서비스 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한국 교민이 모이는 곳이면 어디든 달려가 서비스를 펼친다는 모토 아래 상하이에 이어 6월3일 이우시 교민 체육대회에서도 주상하이 총영사관은 이동 민원 서비스를 펼쳐 상하이까지 오기 힘든 이우 교민들의 민원을 처리하기도 했다.
또한 폭주하는 전화 민원 속에서 한국교민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위해 사증 민원용 전화와 분리하여 한국인 전용의 여권민원용 전화를 개설하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래는 최근에 개설된 한국인 전용 민원 대표 전화이다.
총영사관 대표전화 6295-5000
사증 민원 대표전화 6295-2840
한국인 민원 대표전화 6209-9844
▷나영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