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글로벌 문화의 만남 '싱가폴학교 IFD'

[2015-04-28, 16:07:03] 상하이저널

International Friendship Day

 

 

 

 

 

상하이싱가폴국제학교에서 이번 4월 21일 IFD가 열렸다. IFD는 'International Friendship Day'의 약자로, 상하이싱가폴국제학교에서 매년 개최하는 의미있는 날이다. 이 날엔 말레이시아, 일본, 한국, 중국, 캐나다, 인도를 비롯한 여러 나라들의 부모님들이 각 나라를 대표하는 음식, 음료, 게임 등을 준비해와 판매하고, 아이들은 쿠폰으로 원하는 것을 구입하며 다른 나라의 문화와 전통을 이해하고 느낄 수 있다.

 

IFD는 싱가폴국제학교의 PSG(Parent Support Group)가 매년 계획하고 주최하며, IFD가 열리기 전에 각 나라의 대표 학부모님들이 모여 그 날 함께 봉사해 줄 학부모 봉사단을 구하고 다양한 활동들을 개선할 방법을 상의한다. 올해 IFD 쿠폰 한장의 금액은 6원으로, 진열된 음식들과 음료들은 쿠폰 한장(6위안) 부터 쿠폰 5장(30위안) 사이에 구매 할 수 있었다. 아이들, 학부모들, 그리고 선생님들이 구매한 쿠폰들의 수익금의 일부는 'Heart to Heart(H2H)'라는 자선단체에 기부되며, 작년 IFD 의 수익금 50,000RMB의 일부 역시 Heart to Heart Shanghai에 기부되어 두명의 심장수술을 성공시켰다.

 

'Heart to Heart'는 중국 아이들 중 심장병을 앓고있는데 수술을 할 수 있는 충분한 돈이 없어 고통을 겪고 있는 아이들에게 봉사, 여러가지 활동, 그리고 다른 기관에서 기부한 돈으로 아이들의 심장을 치료하는 자선단체이다. 기부한 돈을 제외한 나머지 수익금들은 PSG가 학생들을 위해 준비하는 이벤트들 (할로윈 축제, 책읽어주기 활동, 토론 경쟁)등에 사용되었다.

 

IFD를 시작하기 전, IFD담당 선생님이 만드신 동영상과 준비하신 공연들이 11시 25부분부터 12시까지 약 35분간 보여졌다. 그 동영상에는 각 나라의 선생님들이 자신의 나라를 대표하는 음식이나 스포츠 등을 소개하는 동영상들이 짧게 편집되어 보여졌고, 약간의 코믹요소가 더해져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웃으며 다른나라의 문화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IFD를 시작하기 전에 한 공연은 선생님들이 오랜시간 준비해온 스페인어 노래와 라틴댄스, 학생들과 선생님들의 춤 합동공연, 그리고 밴드공연 등이 있었다.

 

오프닝 설명과 공연이 끝난 후, 학생들과 선생님들은 본격적으로 음식 바자회에 참여했다. 학부모님들이 각 나라에서 준비해오신 음식, 음료, 그리고 게임들에 학생들의 발걸음은 그칠 줄을 몰랐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도, 여러나라의 음식들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즐길 수 있는 것이IFD 가 가장 기대되는 이유로 뽑힌 것을 찾아볼 수 있었다.  다양한 나라의 음식을 한번에 즐길 수 있는 것은 이 날을 더욱더 재미있고 의미있게 만드는 IFD만의 묘미가 아닐까 생각된다. 음식을 판매하는 학부모님들 중에는 그 나라의 전통의상을 입으신 부모님들도 드물지 않게 찾을 수 있었다. 전통의상을 실제로 보고 음식을 직접 먹어보는 것은 IFD단 하루에만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날의 특색과 재미를 더했다.

 

음식바자회가 끝난 후, 학교에서는 다양한 활동이 진행되었다. 활동에는 영화, 요리, 축구, 프리스비, 물을 사용한 게임들 등이 있었고, 학생들은 각자 자신이 선택한 활동에 참여했다. 요리에는 컵케이크만들기, 초콜릿쿠키만들기, 라즈베리 빵 만들기 등이 있었고, 물을 사용하는 게임들엔 물풍선던지기, 물이 든 양동이를 흘리지않고  발로 들기 등이 있었다. 어디를 가도 게임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이 활짝 웃으며 활동을 즐기는 모습을 찾을 수 있었다.

 

IFD의 마지막 순서는 바로 'SSIS Next Star'이다.  SSIS Next Star는 이전부터 'SSIS Idol'이라는 이름으로 노래에 재능있는 학생들이 나와서 오디션을 보고, 오디션에 통과하면 공연을 통해 순위를 매겨 1,2,3 등 안에 들면 상금을 타는 대회이다. 작년까지는 노래를 잘하는 학생들만 나갈 수 있었는데, 올해 제도가 바뀌면서 춤, 마술, 노래 등 어느 분야에 뛰어나든 지원할 수 있었다.

 

지원한 14팀중 두번의 오디션을 거쳐 총 7팀이 출전했고, 올해 상금은 1등은 600위안, 2등은 400위안, 3등은 300위안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1위는 가면을 쓰고 일렉트로닉 댄스를 보여준 6명의 9학년 학생들이 차지했고, 2위는 멋진 비트박스를 선보인 4명의 남학생들, 그리고3위는 여러가지노래에맞춰 귀여운 춤을 선보인 7학년 여학생 4명이 차지했다. 이번 SSIS Next Star는 모두가 즐길 수 있었던 재미있는 공연들이 많았을 뿐더러, 선생님들 그리고 작년 우승자인 여학생도 심사위원으로 참여해 심사평을 듣는 재미를 더했다.

 

이번 IFD에는 작년의 부족한 점들을 개선해 한층 더 재미있고 새로워졌을 뿐더러, 오랜시간 준비한 만큼 많은 선생님들과 학생들의 사랑을 받았다. 내년에는 또 어떤 다양한 음식들과 활동들이 준비되어있을지,   SSIS Next Star 우승은 누가할지 기대가 되기 시작한다.

 

▷고등부 학생기자 김정효(SSIS 10)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플러스광고

[관련기사]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上海 중국 최초 전자비자 발급
  2. "2030년 中 전기차 업체 80%가..
  3. 中 144시간 환승 무비자 37곳으로..
  4. 中 상반기 부동산 업체 주택 인도 규..
  5. 中 최대 생수업체 농부산천, 잠재발암..
  6. 中 6월 집값 하락세 ‘주춤’…상하이..
  7. 2024년 상반기 中 GDP 5% 성..
  8. 中 해외직구 플랫폼 급성장에 화남지역..
  9. 국내 시장 포화에 中 모빌리티 플랫폼..
  10. 얼리버드 티켓 20만 장 매진! 上海..

경제

  1. "2030년 中 전기차 업체 80%가..
  2. 中 144시간 환승 무비자 37곳으로..
  3. 中 상반기 부동산 업체 주택 인도 규..
  4. 中 최대 생수업체 농부산천, 잠재발암..
  5. 中 6월 집값 하락세 ‘주춤’…상하이..
  6. 2024년 상반기 中 GDP 5% 성..
  7. 中 해외직구 플랫폼 급성장에 화남지역..
  8. 국내 시장 포화에 中 모빌리티 플랫폼..
  9. 삼성, 中 갤럭시Z 시리즈에 바이트댄..
  10. 상하이 오피스 시장 수요 회복…하반기..

사회

  1. 上海 중국 최초 전자비자 발급
  2. 얼리버드 티켓 20만 장 매진! 上海..
  3. [인터뷰] 서울과 상하이, ‘영혼’의..
  4. ‘삼복더위’ 시작…밤더위 가장 견디기..
  5. 항공권 가격 천차만별…출발 전날 티켓..
  6. 끊임없는 아동 학대, 그 처벌과 기준..
  7. 上海 프랑스 올림픽, 영화관에서 ‘생..
  8. 上海 고온 오렌지 경보…37도까지 올..

문화

  1. 상하이한국문화원, 상하이 거주 '이준..
  2. [책읽는 상하이 246] 방금 떠나온..
  3. 무더운 여름, 시원한 미술관에서 ‘미..
  4. [인터뷰] 서울과 상하이, ‘영혼’의..
  5. 상하이, 여름방학 관광카드 출시…19..

오피니언

  1. [안나의 상하이 이야기 13] 나이키..
  2. [[Dr.SP 칼럼] 장마 후 여름이..
  3. [허스토리 in 상하이] 싱글, 언제..
  4. [허스토리 in 상하이]내가 오르는..
  5. [독자투고]미국 유학을 위한 3가지..
  6. [무역협회] 신에너지 산업의 발전,..
  7. [허스토리 in 상하이] 재외국민 의..
  8. [상하이의 사랑법 15]부족한 건 사..
  9. [무역협회] AI 글로벌 거버넌스,..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