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찬바람 불면 역시 ‘라면’! 상하이 라면 맛집 15선

[2019-11-02, 06:34:53]
서늘한 가을 바람에 몸이 사르르 떨려오면 생각나는 음식이 있다. 뜨끈뜨끈한 국물과 쫄깃한 면발이 온몸을 녹여주는 라면이다. 종류도 맛도 셀 수 없이 많은 중국의 면 요리집은 상하이에만 1만 5000집이 넘는다. 이중 현지인들 사이에서 맛있다고 손에 꼽히는 맛집을 선별했다. 상하이에서 꼭 먹어야 할 면 요리 맛집 15곳을 소개한다.

라멘 만지
Ramen满吉



도쿄 최고의 니보시라멘집이자 미슐랭 가이드 레스토랑인 ‘라멘 고이케(拉面小池)’와 같은 맛으로 농후라면(浓厚拉面)이 대표 메뉴다. 라면 전문집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육수가 일품이라고 평가된다. 다른 가게와는 달리 국물에 수제로 제작한 닭 기름이 한 층 엉겨 있어 느끼해 보이지만 실제로 먹어보면 담백하다는 평이다. 
가게 입구에 들어서자 마자 코를 자극하는 깊은 육수 향은 돼지 특유의 냄새를 완벽하게 없애고 신선한 향만 남겼다. 납작하면서도 구불구불한 면발은 쫄깃하면서도 탱탱해 마지막 한 입까지 그 쫄깃함을 유지한다.

∙ 黄浦区丽园路501号-2
∙ 인당 57元

롱수황위미엔
荣叔黄鱼面



미슐랭 투스타 레스토랑 신롱지(新荣记) 소속 면 요리집으로 상하이 2020 미슐랭 필수 추천 레스토랑 순위에 오르기도 했다. 한 그릇에 128위안(2만원)이라는 결코 저렴하지 않은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대표 메뉴인 자오파이황위미엔(招牌黄鱼面, 조기국수)은 상하이 시민들에게 가장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하얗고 부드러운 야생 참조기는 수제비를 연상시키는 비주얼이지만 극강의 부드러움을 자랑한다. 여기에 해산물로 깊은 맛을 우려낸 육수와 짠지, 돼지기름까지 더해지면 더할 나위 없는 황위미엔이 탄생한다.
이 밖에 상하이에서는 보기 드문 타이저우식 면 요리 타이저우장탕미미엔(台州姜汤米面)도 인기가 높다. 실처럼 얇은 쌀국수는 매콤한 생강 향을 머금고 있어 한 순간에 추위를 물리친다.

∙ 静安区南京西路688号L105A-1室
∙ 인당 128元

Hao noodle


뉴욕에서 미슐랭 레스토랑으로 선정됐던 중식당 ‘하오누들’이 상하이에 착륙했다. 뉴욕에서는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맛으로 뉴요커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면 상하이에서는 보다 캐주얼한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 다양한 메뉴 중에서도 단연 최고 인기 메뉴로 꼽히는 것은 훠궈니우로우미엔(火锅牛肉面)이다. 우육면에 들어간 소고기는 고가 특수부위로 꼽히는 상박살이 쓰여 단단한 육질과 쫄깃한 식감을 자랑한다. 매콤한 훠궈 육수는 부드럽고 진한 맛이지만 자극적이지 않다.

∙ 自由贸易试验区世纪大道1192号世纪汇广场L5层014号
∙ 인당 71元

푸톈찬팅
莆田餐厅


상하이에서 좀처럼 먹기 힘든 푸톈루미엔(莆田卤面)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푸젠(福建) 현지에서 먹는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오리지날 맛을 재현해내고 있다. 새우, 생선, 바지락, 부추, 말린 표고버섯 등 다양한 식재료는 한데 어우러져 영양과 맛 모두 잡았다. 다양한 토핑들이 오리지날 푸톈루미엔에 보다 깊은 풍미를 더한다.

∙ 静安区西藏北路198号大悦城北区2层L205室 외 분점 다수
∙ 인당 125元

난루·저리
南麓·浙里



상하이 2020 미슐렝 가이드 1성에 빛나는 레스토랑이다. 보름 전 전화 예약이 쉽지 않을 정도로 인기가 매우 높다. 수많은 메뉴 중 면 요리로 으뜸으로 꼽히는 메뉴는 샤빠오산미엔(虾爆鳝面)이다. 신선한 새우와 드렁허리(鳝鱼, 민물 뱀장어)는 쫄깃한 면발과 함께 입 안에서 춤을 춘다. 민물고기 특유의 비린 흙내를 완벽하게 제거해낸 육수는 깊고 시원한 맛을 자랑한다.
이 밖에도 항저우 전통 면 요리 피엔얼촨(片儿川)의 상하이 버전도 맛볼 수 있다. 야채, 고기, 죽순을 강한 불로 세게 볶아낸 고명이 국수에 향긋한 맛을 더한다. 

∙ 黄浦区四川中路216号(近福州路)
∙ 인당 270元

더싱관
德兴馆


100년 역사를 자랑하는 상하이 더싱관의 대표 면 요리는 상하이 사람들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먼로우미엔(焖肉面)이다. 부드러운 수육과 야채, 육수와 면이 골고루 어우러진 먼로우미엔은 특별한 재료, 기교 없이 그 자체로 훌륭한 맛을 내뿜는다.
이 밖에도 얼큰한 육수가 오감을 자극하는 라로우먼티미엔(辣肉焖蹄面)도 손님들에게 인기가 높다. 이 메뉴는 더싱관이 ‘상하이 최초 라로우미엔집’이라는 타이틀을 얻게 할 정도로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 黄浦区广东路471号(近福建路)
∙ 인당 48元

쥔동지번방미엔관
君东记本帮面馆



올해 쑤저우 대표 음식인 ‘쉰요우홍탕미엔(蕈油红汤面)’이 인기를 끌면서 상하이에도 이 메뉴를 내세우는 식당이 우후죽순 생겨나기 시작했다. 정교한 가공을 거친 버섯과 그 버섯으로 낸 기름은 기본 홍탕미엔에 독특한 맛을 불어넣었다. 특히 버섯의 식감은 마치 고기를 씹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깊은 맛의 육수를 적당히 머금고 있는 면발은 버섯, 야채와 어우러져 환상의 궁합을 뽐낸다.

∙ 徐汇区天钥桥路323号
∙ 인당 39元

위미엔자이·창수예쉰미엔관
虞面斋·常熟野蕈面馆


친근한 상하이 할아버지가 차린 쑤저우 작은 식당으로 위산예쉰미엔(虞山野蕈面)이 대표메뉴다. 국수 한 그릇에 위산의 야생 버섯, 게살, 새우살, 드렁허리 반찬을 함께 먹을 수 있어 영양 만점, 가성비 갑 메뉴로 불린다. 금빛 찬란한 게살과 새우살, 통통한 야생 버섯의 조합이 일품이라고 할 수 있다. 어른 한 명이 먹기에도 버거워 보이는 국수 한 그릇과 넉넉한 반찬은 사장님의 후한 인심을 말해주고 있는 듯하다.  

∙ 静安区北京西路691号
∙ 인당 67元

시마샹진청뉴다
唏嘛香金城牛大



징안스(静安寺) 징핀(晶品) 빌딩 지하에 밤에도 문전성시를 이루는 ‘핫플’ 란저우라면집이 생겼다. 최고 인기 메뉴인 시마샹니우로우미엔(唏嘛香牛肉面)은 수타로 뽑아낸 면발의 두께를 선택할 수 있다. 비교적 두꺼운 면을 좋아한다면 2시(二细)를, 가느다란 면을 좋아한다면 3시(三细)을 고르면 된다. 이 메뉴는 매운 맛을 좋아하는 한국 사람에게 특히 안성맞춤이라 할 수 있다. 두툼한 소고기 고명은 부드러움과 깊은 맛을 자랑한다.

∙ 静安区愚园路68号(晶品)LG2-20
∙ 인당 38元

창닝라미엔
长宁拉面


소규모의 라면집이지만 식사 시간이 되면 문 앞에 늘어져 있는 줄을 볼 수 있다. 대표 메뉴 니우로우미엔(牛肉面)은 카레로 풍미를 더한 육수에 샹차이(香菜, 고수), 파 향을 더했다. 국수에 올려진 두툼한 소고기는 10위안이라는 저렴한 가격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다. 특별할 것 없는 메뉴로 깊은 맛을 내는 진정한 가성비 갑 식당으로 현지인들에게 인기가 높다.

∙ 长宁区长宁路458号
∙ 인당 20元

이샹·둔황루
伊祥·敦煌楼



이 식당의 대표 메뉴인 란저우라미엔(兰州拉面)은 정통 방식에 따라 소고기로 우려낸 육수에 무, 파, 고수, 고추기름이 들어간다. 소고기는 네모난 큐브 모양으로 보기에는 단단해 보이지만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한다. 손님들에겐 자극적인 조미료를 가미하지 않은 진짜 중의 진짜 란저우라미엔으로 정평이 나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굵기를 선택할 수 있는 면발은 전혀 흐물흐물하지 않고 쫄깃하다.

∙ 普陀区中山北路2212号甘肃敦煌大厦1-4楼
∙ 인당 66元

하이준위안
海尊苑


상하이에서 황위미엔(黄鱼面, 조기국수)하면 빠질 수 없는 곳이다. 비록 지금이 저우산(舟山小) 조기의 제철은 아니지만 이 식당은 여전히 신선한 맛을 유지하고 있다. 5시간 넘게 우려낸 뽀얀 육수에 무려 4마리나 되는 조기살이 식욕을 절로 돋운다. 국수 면은 취향에 따라 떡과 수제비로도 변경할 수 있다. 황위미엔 외에도 각종 해산물이 들어있는 하이시엔미엔(海鲜面)도 손님들 사이 인기가 높다.

∙ 静安区巨鹿路897号
∙ 인당 152元

디알완미엔
第二碗面


최근 상하이에 문을 연 샹산(象山) 특색의 하이시엔미엔(海鲜面, 해산물 국수)집으로 어골로 우려낸 육수가 시원하고 깔끔하기로 유명하다. 대게, 대하, 사합(沙蛤)가 듬뿍 담겨 있는 영양하이시엔미엔(营养海鲜面)이 대표 메뉴로 꼽힌다. 수타로 뽑아낸 면발은 매끈매끈한 비주얼에 극강의 쫄깃함을 자랑한다. 면발은 취향에 따라 쌀, 보리, 수제비, 떡 등 7가지 중 선택할 수 있다. 

∙ 普陀区澳门路745号1层
∙ 인당 34元

차오화시스미엔관
朝花夕食面馆


거대한 사이즈를 자랑하는 소규모 하이시엔미엔집이다. 넓지 않은 공간이지만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신선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다. 추천 메뉴는 게, 전복, 새우, 오징어 등 각종 해산물이 가득 들어있는 지존패왕스팡미엔(至尊霸王私房面)이다. 해산물 자체에서 오는 신선함이 입안을 바다내음으로 가득 채운다. 보기만 해도 배부른 해산물을 먹고 나면 게 껍질 아래 육즙을 충분히 머금은 면발이 모습을 드러낸다. 풍부한 해산물로 채워지지 않는 배를 면발과 시원한 육수로 불릴 수 있다. 국수 한 그릇의 양이 매우 많아 두 사람이 나눠 먹기에 적합하다.

∙ 杨浦区大学路312号301室
∙ 인당 54元

치지엔미엔
屿见面


샤먼 전통 음식 샤차미엔(沙茶面)을 전문으로 만드는 식당이다. 샤먼 여행을 다녀온 상하이 사람들이 현지에서 먹어 본 샤차미엔의 맛이 그리워 이 곳을 찾는다고 전해진다. 매콤하면서도 달콤한 육수에 취향대로 고를 수 있는 재료를 추가해 넣으면 나만의 맞춤형 샤차미엔이 탄생한다. 어떠한 재료를 넣어도 조화를 이루는 육수는 쫄깃한 면발과 더불어 가성비 좋은 한 끼 식사를 완성한다.

∙ 杨浦区大学路302号202室
∙ 인당 34元

이민희 기자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위챗 사진이 내 위치정보까지 노출?
  2. 광저우 도로 붕괴로 3명 실종
  3. 무단결근 직원 해고했는데… 법원 "1..
  4. 상하이 '외국인 취업, 거류증 접수..
  5. 中 100대 도시 집값 전달比 0.2..
  6. 中 장삼각 통합발전 규획 발표 …외국..
  7. 中 육가공 공장, 병든 돼지 고기 대..
  8. 대한항공 ‘코트룸 서비스’로 가볍게..
  9. 11월 中 부동산 가격 하락 지역 4..
  10. 상하이, 해외 쇼핑을 가장 많이 하는..

경제

  1. 위챗 사진이 내 위치정보까지 노출?
  2. 무단결근 직원 해고했는데… 법원 "1..
  3. 상하이 '외국인 취업, 거류증 접수..
  4. 中 100대 도시 집값 전달比 0.2..
  5. 中 장삼각 통합발전 규획 발표 …외국..
  6. 11월 中 부동산 가격 하락 지역 4..
  7. 상하이, 해외 쇼핑을 가장 많이 하는..
  8. [코트라] [기고] 중국 자동차 산업..
  9. 中 12월부터 휴대폰 가입자 ‘안면..
  10. 3Q 스마트폰 시장, 삼성∙화웨이∙애..

사회

  1. 광저우 도로 붕괴로 3명 실종
  2. 中 육가공 공장, 병든 돼지 고기 대..
  3. 대한항공 ‘코트룸 서비스’로 가볍게..
  4. 中 7명 살해한 ‘여성 살인범’ 20..
  5. 中 4개월 여아 ‘추나’요법 치료 후..
  6. 中여성, 노인 차에 매단채 아찔한 질..
  7. 中 초∙중∙고생 70% 독서 시간 1..
  8. 배우 죽음으로 내 몬 '저장위성'에..
  9. 희망도서관 10살 됐어요
  10. 2019 제8회 항저우 한•중 대학생..

문화

  1. 中 배우 ‘도전형 예능’ 찍다 사망…..
  2. 탁구 ‘에지볼’까지 잡는 스마트 탁구..
  3. [책읽는 상하이 60] 코스모스
  4. [책읽는 상하이 61] 오베라는 남자
  5. [새 책 소개] 책, 예술을 만나다
  6. 中 누리꾼, 손흥민 22위 “저평가..
  7. SHAMP 12월 추천도서
  8. 연말, 아이와 함께 즐기는 체험형 전..
  9. ‘울림’ 챔버 오케스트라 창단 연주회..
  10. [책읽는 상하이 62] 철학자와 하녀

오피니언

  1. [독자투고] 배낭 하나 달랑 메고

프리미엄광고

adadad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