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朴대통령 대국민 담화에 中 일제히 ‘속보’

[2016-11-30, 10:15:42]
29일 박 대통령의 세 번째 대국민 담화에 중국 언론 매체들이 일제히 긴급 속보 기사들을 쏟아냈다. 대부분의 매체에서 관련 기사를 홈페이지 메인 뉴스로 다루며 한국의 국정 변화에 각별한 관심을 드러냈다.

중국 관영지 환구시보(环球时报)는 대국민 담화가 끝나자마자 담화의 중문 번역본과 한국 언론 매체 반응에 대해 긴급 보도했다. 그러면서 일본이 한국과 체결한 ‘군사정보보호협정’이 형세를 잘못 읽은 꼴이 됐다며 후회하고 있다는 기사도 보도했다.

환구시보의  렁춘양(冷春洋) 평론가는 ‘한국과 결혼한 여인’ 박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이혼을 당하고 있다고 하며 이 모든 것이 한국이 가지고 있는 ‘서양식 선거’로 인한 비극적 결말이라고 분석했다. 대통령을 뽑을 때 경험과 이력이 풍부한 사람을 선호하기보다 연설을 잘하거나 여론에 우호적인 외부 ‘이미지’를 중시한다고 꼬집은 것이다. 결국 박 대통령은 현재 국정을 유지하기에 야당이 준비가 되지 않았음을 알고 공을 국회에 던짐으로써 한 걸음 후퇴하여 사실상 자신을 방어한 셈이라고 말했다.

신화사(新华社)는 ‘박 대통령 조건부 사임 원해, 탄핵 피하려는 꼼수로 보여’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기사는 박 대통령이 행한 3번의 검찰 송환 거부, 3번의 대국민 담화, 한국 여당·야당의 반응과 검찰 녹음 파일에 대해 자세히 전했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의 이번 사의 의사 표명은 상황에 따라 ‘강요된 것’으로 보인다며 한국은 박 대통령을 이을 차기 대선 주자를 바로 찾기에 분명히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신경보(新京报)는 ‘박 대통령에겐 여전히 판을 뒤집을 가능성이 있다’는 제목으로 그녀가 퇴진 후 발생할 정국 혼란을 빌어 전진을 위해 물러서는 ‘이퇴위진(以退为进)’의 전략을 썼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회 탄핵 과정에서 발생할 변수를 고려하면 박 대통령이 다시 판을 뒤집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중국 누리꾼들은 한국의 현 국정 논란 사태를 사드와 연관짓는 반응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사드 배치 결정 이후 한국에는 안 좋은 일만 계속되는 것 같다”, “사드 배치가 나라에 화를 부른 꼴” 등의 댓글들이 공감수를 상당수 얻었다. 이밖에 “최근 몇 년간 한국의 대통령은 좋게 끝난 적이 없었고 국민들의 불안정이 정부에 화를 가져왔다”며 자신들의 사회주의 체제를 찬양하는 댓글도 이어졌다.

주목할 만한 점은 중국 언론 매체의 기사 대부분이 최순실·박 대통령과의 관계 및 검찰 조사 경과 및 여·야당의 갈등에 초점을 둘 뿐 한국 국민들의 평화 시위에 대해 긍정하는 기사는 매우 적다는 점이다. 이는 중국 내 시위에 대한 금지 인식이 기사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국 외교부 겅솽(耿爽) 대변인은  29일 진행된 정례 기자회견에서 한국의 박 대통령이 임기 단축에 따른 사의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그 일은 한국의 내정 문제”라며 선을 그었다. 이어 “한국 국민들은 지혜롭기에 관련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고 덧붙였다.

이민희 기자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상하이 12월 바뀌는 것들 hot 2016.11.30
    오는 12월 1일부터 변화하는 상하이의 민생 관련 정책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한다. 운행 중인 버스에서 에어컨 가동 내일부터 내년 3월1일까지 운행 중인 버..
  • [코트라] 중국, 온라인에서 어떤 가전제품이 잘 팔.. hot 2016.11.30
    중국, 온라인에서 어떤 가전제품이 잘 팔리나? - TV, 공기청정기, 착즙기 가장 많이 팔려 - - 프리미엄, 건강형 가전은 새로운 성장 시장 - □ 중국 가전...
  • [학생기자 논단] 소녀상, 영원한 아픔 그러나 영원.. hot 2016.11.30
    학생기자 논단 소녀상, 영원한 아픔 그러나 영원할 약속 지난달 22일, 상하이사범대에 한국과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최초로 한․중 평화의 소녀상이 세워졌다. 정부가..
  • 동방항공, 시드니 착륙하다 10명 부상 hot 2016.11.29
    29일 중국 쿤밍(昆明)공항을 출발한 동방항공 여객기가 호주 시드니 공항 착륙 시 심하게 요동쳐 최소 10명이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동방망(东方网)은 2..
  • 3800억원 세계 최고가 럭셔리전용기 공개 hot 2016.11.29
    세계에서 가장 호화로운 여객기를 익명의 중국인이 구매했다. 해당 여객기 보잉 787기종이 최근 상하이 전시관에 도착해 화려한 자태를 드러냈다. 두 달 전 미국 보..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한드 ‘퀸메이커’ 中 충칭 사진이 서..
  2. 상하이저널 학생기자 15년, 28기..
  3. ‘상하이한인배드민턴연합회’ 창립 10..
  4. [상하이의 사랑법 17] 완벽하게 통..
  5. ‘스쿼트 1000회’ 체벌로 평생 불..
  6. 2024 아트플러스 상하이, 세계 예..
  7. 국경절, 후끈 달아오른 부동산 시장…..
  8. 한강 韓 최초 노벨문학상 수상에 中언..
  9. 텐센트, 프랑스 유비소프트 인수 논의
  10. [안나의 상하이 이야기 15] 13억..

경제

  1. 국경절, 후끈 달아오른 부동산 시장…..
  2. 텐센트, 프랑스 유비소프트 인수 논의
  3. 中 자동차 기업 9월 성적표 공개…..
  4. 중국,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 65..
  5. 中 정책 호재, 홍콩 증시 본토 부동..
  6. 中 도시 '레저' 지수 발표…여가 즐..
  7. 징동, 포브스 ‘세계 베스트 고용주’..
  8. 국경절, 중국 여행자 20억명 넘어…..
  9. 中 국경절 연휴 고속도로 전기차 충전..
  10. 中 9월 자동차 시장 침체 벗어나…신..

사회

  1. 한드 ‘퀸메이커’ 中 충칭 사진이 서..
  2. ‘상하이한인배드민턴연합회’ 창립 10..
  3. ‘스쿼트 1000회’ 체벌로 평생 불..
  4. 한강 韓 최초 노벨문학상 수상에 中언..
  5. [창간25주년] 상하이저널 1기 고등..
  6. [창간25주년] 상하이저널을 함께 만..
  7. 세계 EMBA 순위 공개, 중국 CE..
  8. [창간25주년] “在中 한국인과 함께..
  9. [창간25주년] 상하이 각 지방 대표..
  10. [창간25주년] “스물 다섯 청년의..

문화

  1. [책읽는 상하이 255] 사실, 내성..
  2. 2024 아트플러스 상하이, 세계 예..
  3. 2025 상하이 패션위크 9일 신톈디..
  4. [신간안내]알테쉬톡의 공습

오피니언

  1. [상하이의 사랑법 17] 완벽하게 통..
  2. [안나의 상하이 이야기 15] 13억..
  3. [허스토리 in 상하이] 세모 네모..
  4. [허스토리 in 상하이] 2024년..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