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외국인 절반’ 창닝구의 방역 대책…한국인도 적극 동참

[2020-02-28, 14:32:32]

 



 

 

창닝구, 상주 주민 절반이 외국인
코로나19 방역 안내문 4개 국어로 별도 제공
한국인 교민이 지역사회 방역에 직접 참여하기도

 

상주 주민 3만 3000명 중 1만 6500명, 50여 개 국가 및 지역에서 온 외국인이 주민 절반을 차지하는 거주지가 있다. 상하이에서 가장 많은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는 창닝구(长宁区)다.

 

외출 제한, 지역 별 이동 제한으로 통제가 비교적 용이한 국내 타 지역에 비해 이들 지역은 외국에서 유입되는 주민을 보다 철저히 관리해야 하는 중대한 과제를 안고 있다. 코로나19 예방 및 통제, 의사소통, 효율적인 처리 방법 등 다른 거주지와는 차별되는 이들 지역만의 방역 작업에 대해 27일 상관신문(上观新闻)이 소개했다.

 

공식 춘절 연휴가 끝나고 상하이 다수 기업이 업무를 재개하면서 구베이 국제화원에도 출입자들을 관리하는 시스템이 시행되고 있다. 타 단지와 마찬가지로 체온을 재고 단지 출입증이나 ‘수이선마(随申码)’를 확인한 뒤 최근 방문지, 건강 상황을 체크하고 등록하는 4단계로 진행된다.

 

단, 단지 내 750여 명, 전체 주민의 3분의 1에 달하는 외국인들이 거주하고 있는 만큼 이들에 대한 배려가 돋보인다. 입구에는 4개국어가 가능한 외국인 직원이 상주하고 데스크에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안내 카드가 중국어, 영어, 한국어, 일본어 4가지 언어로 제작되어 비치되어 있다.

 

롱화 거주민 지역(荣华居民区, 구베이2기)에서도 각 동마다 중국어, 영어, 한국어, 일본어로 적힌 안내문이 부착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지역 거주민의 45% 비중을 차지하는 한국인과 일본인에게 보다 정확한 방역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아파트 관리소(物业)는 외국인 거주민들과 주민위원회 사이에서 중간 역할을 자처하고 나섰다. 중국인 거주민들이 문제가 생기면 바로 주민위원회에 보고하는 것과는 달리 외국인들은 관리소를 먼저 찾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일부 관리소는 외국인들이 마스크 구매 예약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외국인 거주자가 직접 지역사회 방역 작업에 동참하는 모습도 눈에 띈다. 구베이 국제화원에 거주하는 한국인 문정선 씨는 현재 롱화 거주민 지역 자원봉사자로 단지 주민위원회와 관리소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상하이 거주 20년 경력의 문 씨는 중국어에 서툰 한국인 주민에게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지침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있다. 단지 관리소 직원은 “같은 한국인이 설명하기 때문에 단지 내 한국인 주민들이 더욱 친숙하게 느껴 의사소통의 효율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현재 교민들이 가장 관심 갖는 문제는 중국으로 돌아온 후 격리 관찰이 필요한 지 여부, 격리 기간 동안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해서는 안되는 지에 대한 내용”이라며 관련 정책을 한국어로 전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그는 “모두에게 사실 정보와 가짜 정보를 구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한 임무라고 강조했다.

 

이 밖에도 상하이에서 20년간 거주한 일본인 마리코(真理子)는 일본 가정용 소독제를 중국으로 가져와 국제화원 주민위원회에 기증했다. 정확한 사용법 숙지를 위해 그는 일본어 사용설명서를 직접 중국어로 번역해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민희 기자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마스크, 언제까지 써야 될까? hot 2020.02.28
    중국 내 코로나19 사태가 진정 국면에 접어들자 누리꾼들의 관심은 “앞으로 얼마나 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나”에 집중됐다. 27일 중국 최대 포털 바이두(百度)에..
  • [코로나19] 신규 확진 327명, 사망 44명 hot 2020.02.28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国家卫建委)는 27일 하루 동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확진자가 327명, 사망자 44명(후베이 41명)이 추가 발생했다고 28일..
  • 상하이시, 대구∙경북 지역에 마스크 50만개 기증 hot 2020.02.28
    상하이시 인민정부가 한국 대구, 경북 지역에 보내질 50만 개의 마스크를 기증했다. 중국 지방 정부가 한국에 코로나19 방역 물자를 지원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한국인의 중국 탈출? 中언론 '지능세 납부말라' 일.. hot 2020.02.27
    최근 한국발 중국행 항공요금이 급등하면서 한국인의 중국 탈출이 시작됐다는 터무니없는 소문에 중국 언론들은 "사실과 다르다"는 보도와 함께 '지능세(智商税)..
  • 上海 28일부터 개인 지하철 탑승 정보 등록한다 hot 2020.02.27
    上海 28일부터 개인 지하철 탑승 정보 등록한다 상하이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밀접 접촉자 추적을 위해 이제부터 지하철을 탑승하는 고객들의 탑승칸과 휴대폰 정보를...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교육칼럼] 한 뙈기의 땅
  2. 메이퇀 배달기사 월 평균 200만원..
  3. 中 ‘금구은십’은 옛말… 중추절 신규..
  4. 샤오미도 3단 폴더블폰 출시하나… 특..
  5. 中 지준율 0.5%p 인하…금융시장에..
  6. 벤츠, 비야디와의 합자한 전기차 ‘텅..
  7. 상하이 지하철 9개 역이름 바꾼다
  8. ‘등산’에 목마른 상하이 시민들, ‘..
  9. 김대건 신부 서품 179주년 기념 국..
  10. 레바논 ‘삐삐’ 폭발에 외국인들 ‘중..

경제

  1. 메이퇀 배달기사 월 평균 200만원..
  2. 中 ‘금구은십’은 옛말… 중추절 신규..
  3. 샤오미도 3단 폴더블폰 출시하나… 특..
  4. 中 지준율 0.5%p 인하…금융시장에..
  5. 벤츠, 비야디와의 합자한 전기차 ‘텅..
  6. 중국, 7년 만에 초전도 자성체 세계..
  7. 상하이, ‘950억원’ 소비쿠폰 쏜다..
  8. 中 재학생 제외 청년 실업률 18.8..
  9. 중국판 다이소 ‘미니소’, 용후이마트..
  10. 中 신차 시장 ‘가격 전쟁’에 1~8..

사회

  1. 상하이 지하철 9개 역이름 바꾼다
  2. ‘등산’에 목마른 상하이 시민들, ‘..
  3. 김대건 신부 서품 179주년 기념 국..
  4. 레바논 ‘삐삐’ 폭발에 외국인들 ‘중..
  5. 상하이 '외식' 소비쿠폰 언제, 어디..
  6. 상하이 디즈니, 암표 대책으로 입장권..

문화

  1. 제1회 ‘상하이 국제 빛과 그림자 축..
  2. "공연예술의 향연" 상하이국제예술제(..
  3. [책읽는 상하이 254] 나무의 시간

오피니언

  1. [교육칼럼] 한 뙈기의 땅
  2. [신선영의 ‘상하이 주재원’] 상하이..
  3. [무역협회] 중국자동차기업의 영국진출..
  4. [허스토리 in 상하이] 애들이 나에..
  5. [중국인물열전 ①] 세계가 주목하는..
  6. [Dr.SP 칼럼] 독감의 계절 가을..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