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상하이 한인지식경영모임 6월 추천도서

[2016-05-20, 15:59:24] 상하이저널

‘책읽는 상하이’의 대표주자 상하이 한인지식경영모임(지경모)에서는 매주 수요일 오전 6시 30분 한국상회 열린공간에서 독서토론 모임을 진행하고 있다. 이 모임에서 추천하는 올해 4월의 도서를 소개한다. 어떤 책을 읽을까 고민하는 교민들에게 좋은 책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

 

6월 1일
역사서설
-아랍, 이슬람, 문명  

이븐 칼둔 | 김호동 | 까치 | 2003-03-10
원제 al-Muqaddimah

 

 

 


<역사서설>은 아랍민족들과 그들의 삶 그리고 국가, 문화와 이슬람교를 총체적으로 고찰한 문명론이자 역사서이다. <역사서설(Muqaddimah)>은 원래 14세기 아랍의 정치가이자 학자인 이븐 할둔이 계획했던 <성찰의 책>이라는 세계사 책의 서설(序說)적 논의였으며, 책은 모두 여섯 장으로 이뤄지며, 하나의 문명이 생겨나 발전하고 쇠퇴하는 과정을 논리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제1장에서는 인간이 집단을 이루어 생활하며 '사회'를 구성하고 문명을 이룩할 수 밖에 없는 당위적 조건들과 전제를 설명하고, 이어서 제2장에서는 문명의 다양한 단계들 가운데 가장 원초적인 야만민족의 상태와 그들에 의해 형성된 전야(田野)문명의 특징을 서술한다.


제3장에서는 전야문명을 영위하는 민족들이 연대의식을 통해 어떻게 왕권을 획득하고 왕조를 건설하는가를 설명하며, 제4장에서는 왕조의 지원 하에 발달하는 도회문명의 성쇠과정에 관하여 이야기한다. 제5장과 제6장은 도회 안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생산활동에 대한 경제적 분석과 함께 여러 학문의 내용과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이뤄진다.


이븐 할둔에 따르면 문명은 그 구성원을 하나의 목표 아래 결속시킬 수 있는 '연대의식'을 통해 발전한다. 이것이 해이해지면 그 문명은 쇠퇴하게 되는 것이다. 그는 아랍 왕조의 역사 속에서 이러한 사실을 실증적으로 검토해 일반적 역사법칙으로 정형화하고 있다.

 

6월 8일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
대런 애쓰모글루 | 제임스 A. 로빈슨 (지은이) | 시공사 | 2012-09-27
원제 Why Nations Fail(2012년)

 


아마존 베스트셀러 분야 1위. 왜 어떤 나라는 가난하고, 어떤 나라는 부유한가. 여기 실패한 국가들이 있다. 가난, 부정부패, 형편없는 교육으로 신음하고 있는 나라들이다. 이들이 실패한 이유는 무엇일까? 같은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책은 지금까지의 이론 중 가장 강력한 논거를 제시한다.
이 책은 15년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로마제국, 마야 도시국가, 중세 베네치아, 구소련, 라틴아메리카, 잉글랜드, 유럽, 미국, 아프리카 등 전 세계 역사에서 주목할 만한 증거를 토대로 실패한 국가와 성공한 국가를 가르는 결정적 차이가 무엇인지 밝힌다. 정치와 경제, 역사를 아울러 국가의 운명은 경제적 요인에 정치적 선택이 더해질 때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국가의 성패를 가르는 결정적 요인은 지리적, 역사적, 인종적 조건이 아니라 바로 ‘제도’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특히 남한과 북한을 그 예로 들어 어떻게 이토록 완연히 다른 운명의 길을 걷게 되었는지 밝히고 있다.

 

6월 15일
권력의 종말
-다른 세상의 시작  
모이제스 나임 | 책읽는수요일 | 2015-02-28
원제 The End Of Power(2013년)

 


권력을 가진 자, 권력을 원하는 자, 모두가 읽어야 할 책!, 마크 주커버그 ‘책의 해(A year of Books)' 선정 첫 책!, <파이낸셜타임스> 올해의 책, <워싱턴포스트> 논픽션 베스트셀러, 정치, 경제, 금융, 사상, 미디어 … 사회 각 분야의 세계적 리더들이 추천하는 단 한 권의 책!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상가이자, 카네기 국제평화재단 최고 연구원, 모이제스 나임이 전하는 관성과 족쇄를 벗어난 권력의 새로운 메커니즘. 정치, 경제, 금융, 미디어 등 사회 모든 분야에서 벌어지고 있는 강력한 지배 세력과 이를 위협하는 작은 세력 사이의 끝없는 권력 투쟁 현장을 파헤친다. 권력 바깥에 있던 개인과 작은 세력들이 권력을 위협하고 새로운 지배세력으로 자리를 잡으며, 점점 다극화되고 있는 권력의 세계에 대비하기 위한 조언들을 제시한다.


6월 22일
사람들은 어떻게 광장에 모이는 것일까?
마이클 S. 최 | 후마니타스 | 2014-07-07
원제 Rational Ritual: Culture, Coordination, and Common Knowledge

 


게임이론에 바탕한 이 책은 주요 개념인 공유 지식 산출이 정치, 사회만이 아니라 여러 문화적 현상을 설명하는 데에도 매우 유용하다는 사실을 설득력 있게 보여 준다. 합리적인 개인에 대한 가정을 통해서 비합리적으로 보이는 문화적 현상들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이 책은 공유 지식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집합행동뿐 아니라, 정치적 권위의 형성과 유지, 대중문화와 의례, 건축과 조형, 그리고 광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회현상을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2001년 처음 출간된 이후 경제학, 정치학, 역사학, 사회학, 심리학, 경영학, 여성학, 인류학, 커뮤니케이션 이론 등 광범한 분야에 걸쳐 인용되었다.


<상하이 한인지식경영모임(지경모)>
·일시: 매주 수요일 오전 6시 30분 
·장소: 한국상회 열린공간
·문의: 지경모(186-2161-8924)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상하이국제영화제’ 다음달 11일 개막 hot 2016.05.22
    올해 ‘상하이국제영화제’가 6월11일~19일까지 열린다. 지난 1993년 처음 개최된 상하이국제영화제는 매년 6월에 열리며, 도쿄 국제영화제와 함께 동아시아 최대..
  • 송중기 광팬 中여성, ‘나무심기’ 선행으로 ‘팬심.. hot 2016.05.16
    송중기의 광팬인 중국여성이 최근 송중기를 향한 ‘팬심’을 공익 나무심기라는 ‘선행’으로 승화한 사연이 화제다 중국일보망(中国日报网)의 15일 보도에 따르면, 이...
  • 어른도 아이도 즐거운 특별전시회 hot 2016.05.13
    화면 속 주인공을 만나자
  • 중국을 읽자 2016.05.13
    한국출판계는 지금 중국 다양한 관련 도서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여행, 언어뿐 아니라 경제, 역사, 문학, 건축, 인물, 창업, IT 등 중국을 읽으며 중국을...
  • 중국 축구경기 혈투장으로 변신 hot 2016.05.12
    11일 열린 우한홍씽 대 장쑤쑤닝의 축구경기장에서 일대 혈투가 벌어졌다. 아마추어 축구팀 우한홍씽(武汉宏兴)은 FA컵 3라운드 홈경기에서 슈퍼리그 축구팀 장쑤쑤닝..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없어서 못 판다” 中 국가대표 선수..
  2. 中 517 新정책에도 부동산 침체 ‘..
  3. 上海 공원마다 ‘태닝족’…시민 “눈..
  4. BYD, 우버에 전기차 10만 대 배..
  5. FORTUNE 세계 500대 순위,..
  6. 中 국무원 소비 촉진 20가지 과제..
  7. “중국에 또 져” 韓 탁구 감독 눈물..
  8. 상하이 ‘빙설세계’ 9월 6일 개장…..
  9. 中 여름 방학철 호텔 예약량 전년比..
  10. 中 상반기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 전..

경제

  1. 中 517 新정책에도 부동산 침체 ‘..
  2. BYD, 우버에 전기차 10만 대 배..
  3. FORTUNE 세계 500대 순위,..
  4. 中 국무원 소비 촉진 20가지 과제..
  5. 中 여름 방학철 호텔 예약량 전년比..
  6. 中 상반기 신에너지 승용차 판매량 전..
  7. 中 전기차 리샹, 7월 인도량 사상..
  8. 日 대중국 해산물 수출 ‘벼랑 끝’…..
  9. 테슬라, 안전상의 이유로 중국에서 1..
  10. 中 상반기 혼인신고 역대 최저…1년..

사회

  1. “없어서 못 판다” 中 국가대표 선수..
  2. 上海 공원마다 ‘태닝족’…시민 “눈..
  3. 상하이 ‘빙설세계’ 9월 6일 개장…..
  4. 상하이 버스·택시 모두 전기차로 교체..
  5. 상하이 디즈니랜드, 스파이더맨 랜드..
  6. 上海 폭우+번개+고온 황색경보 동시..

문화

  1. "중국인들의 K-웹툰 사랑" 중국서..
  2. “중국에 또 져” 韓 탁구 감독 눈물..
  3. 희망도서관 2024년 8월의 새 책
  4. [책읽는 상하이 248] 발레리노 이..

오피니언

  1. [茶칼럼] 범접할 수 없는 향기, 금..
  2. [무역협회] 중국식 현대화의 재출발
  3. [Jiahui 건강칼럼] 여름에 더..
  4. [허스토리 in 상하이] 연애 변천사
  5. [허스토리 in 상하이] 상하이에 사..
  6. 2024 화동조선족주말학교 교사연수회..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