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국제봉사단체 우리도 참여할 수 있어요

[2017-08-04, 09:21:21]


여름방학에 한국 할머니 댁을 방문하게 됐다. 할머니는 천을 쥐시고 한참을 앉아 무언가에 열심히 집중하고 계셨다. 유니세프의 ‘아우 프로젝트’를 위한 인형을 만든다고 하셨다. 아우 프로젝트란 지구촌 모든 어린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돕는 유니세프의 캠페인으로, ‘아우’라는 프로젝트의 이름은 ‘내 동생’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인형을 입양하거나 만들어서 직접 기부하는 방식으로 기부금이 모이면 그 돈을 유니세프 어린이 예방접종 사업에 쓴다. 할머니의 아우 프로젝트는 그저 ‘봉사 시간’을 채우기 위한 봉사가 아닌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를 되짚어 보게 했다. 유니세프 외에 우리가 참여할 수 있는 봉사기관은 어떤 곳이 있을까.

 

 

 

유엔 난민 기구
1949년도 12월 3일 유엔총회에서 난민을 보호하고 그들의 마주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설된 대표적인 난민 보호기구이다. 117개 나라에서 무려 3440만 명의 난민을 보살피고 있다. 그간 공로를 인정 받아 1953년과 1981년에 두 차례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다.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 유엔 난민 기구는 주로 긴급 구호 물품 지원, 쉼터 제공, 신원 확인 및 등록, 건강 관리, 교육 등을 다루고 있다.
www.unhcr.or.kr

 

 

 


월드비전
국내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어린이 구호 단체로 60여 년 전 한국 전쟁의 폐허 속에서 우리 나라의 어린이들을 구호하기 위해 탄생한 구호단체다. 1991년부터는 한국을 넘어 해외에서까지도 활발하게 어린이 구호 활동을 펼치고 있다. 월드비전은 어린이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발달을 돕고, 어린이가 안전한 가정과 지역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주력한다. 국내에서는 ‘바람의 딸’ 한비야와 친선대사 김혜자의 활발한 활동으로 이름을 알린 구호 기관이다.
www.worldvision.or.kr

 

 

 

굿네이버스
1991년 한국이웃사랑회로 창립된 굿네이버스는 국내 아동 복지와 북한 구호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행해 온 대표적인 토종 봉사단체로 현재는 무려 25개국에서 전문 사회복지 사업과 국제 구호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굿네이버스를 통해 해외 아동과 1:1 결연을 맺을 수 있어, 기부뿐만이 아니라 세계 곳곳의 아이들과 직접적으로 인연을 맺을 수 있는 기회도 있다.
www.goodneighbors.kr

 

 

 

세이브 더 칠드런
세이브 더 칠드런의 창립자 에글렌타인 젭 여사는 어린이를 보호의 대상이 아니라 인격의 주체로 존중해야 한다는 믿음 아래 유엔아동권리협약의 전신이 되는 아동권리선언문의 초안을 작성했다. 세이브 더 칠드런은 우리나라에서 1953년부터 활동하기 시작했고, 한국은 1981년에 정식 회원국으로 가입해 세계 곳곳의 어린이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뻗고 있다. 특히 여아, 소수민족, 성노동자 등의 소외 계층 아동들에게 교육, 보건, 보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켜 경제적, 사회적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www.sc.or.kr

 

 

 

월드쉐어
전 세계 20개 국에서 고아들을 위한 그룹 홈과 지역 개발 사업, 의료 보건 사업, 결연 사업을 펼치고 있는 국제 봉사 기구다. 전쟁과 자연재해, 빈곤 등으로 고아가 된 아이들에게 집과 같은 공간을 제공해 의식주를 해결할 수 있게 해줄 뿐 아니라 아이들이 진짜 가정처럼 느낄 수 있도록 따뜻한 주거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펼치고 있다.
www.worldshare.or.kr

 

 

 

<상하이 봉사 단체>


Hands on Shanghai
봉사활동을 찾는 데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Hands on Shanghai’를 통해 지역 자선 단체, 의료 센터 등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들을 알아볼 수 있다. 봉사 활동은 단순히 양로원에서 어르신들과 얘기하는 것부터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까지 다양하게 있어 자신과 맞는 프로그램을 찾아 지원할 수 있다.
www.handsonshanghai.org

 

Baobei Foundation
‘baobei(宝贝)’는 중국어 이름 그대로 ‘귀여운 아이’라는 뜻을 가졌다. 이 단체는 전문 의료진과 고아원과의 협력을 통해 신경학 혹은 위장 결함이 있는 아이들을 보살펴주고 사회 복귀를 돕고 있다. 봉사 지원자들은 바자 등의 모금 행사를 통해 기부를 실천할 수 있다.
•baobeifoundation.org

 

Stepping Stones
‘Stepping Stones’은 상하이 이주자 자녀 학생들의 학업과 복지를 돕는 단체이다. 이 기구를 통해 이주자 학교 혹은 커뮤니티 센터에서 학생들에게 영어를 가르치거나 아이 케어(eye care)와 같은 봉사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지원자들은 1주일에 약 6시간 정도를 할애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한다.
•steppingstoneschina.net

 

이 외에 기타 봉사 기구들은 Lifeline, Shanghai Sunrise, Habitat for Humanity, Home Sweet Home, Shanghai Young Bakers, Shanghai Healing Home, Heart to Heart 등이 있다.

 

학생기자 이소윤(YCIS Y11)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中 청소년 TV 예능 프로 Best 5 hot 2017.08.05
    TV프로그램으로 중국어와 중국 배우기 언어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배우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그 언어로 된 TV프로그램을 보는 것이다. 교과서에는 나..
  • 교육 강호 3국의 교육제도는? 2017.08.04
      다양성 중시 ‘독일’ 독일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성’에 있다. 초등학교 4년을 마친 후, 학생들은 흥미와 적성에 따라 각기..
  • 중국항공사⑪ 중국 최초의 저비용 항공사, 춘추항공 2017.08.03
    지금은 항공사 춘추전국시대이다. 기존의 대형 항공사는 물론, 우후죽순처럼 생겨나는 신생 항공사들까지 고객 유치를 위해 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수많은 항..
  • 中 개혁 개방의 상징 ‘푸동’ 발전史 2017.07.28
     1980년대 중국의 경제는 농사 중심이었으나,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도시들을 중심으로 시장화 개혁이 시작됐다. 당시 중국의 도시에서는 사회주의 체제..
  • 한·중·일 경제정책, 제이노믹스 vs 시코노믹스 v.. 2017.07.28
      한국의 ‘J노믹스’2017년 5월, 19대 대통령으로 당선된 문재인 대통령이 내놓은 경제정책 ‘J노믹스’의 최우선 목표는 일자리 창출이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상하이, 25일부터 태풍 ‘개미’ 영..
  2. 베이징, 차없는 가구에 전기차 번호판..
  3. 中 항공편 공급 과잉으로 여름 휴가철..
  4. 코로나 이후 中 첫 파산 항공사 나왔..
  5. 上海 새벽 4시, 乍浦路 다리에 사람..
  6. 中 타오바오, 해외직구 경쟁 가세…의..
  7. 중국 체류비자 "허위" 사실로 신청하..
  8. 중국, 평균 근무시간 계속 증가
  9. 上海 6월 법정 감염병 환자 1만53..
  10. 中 5개월 만에 LPR 0.1%p 인..

경제

  1. 베이징, 차없는 가구에 전기차 번호판..
  2. 中 항공편 공급 과잉으로 여름 휴가철..
  3. 코로나 이후 中 첫 파산 항공사 나왔..
  4. 中 타오바오, 해외직구 경쟁 가세…의..
  5. 중국, 평균 근무시간 계속 증가
  6. 中 5개월 만에 LPR 0.1%p 인..
  7. 中 5대 국유은행 예금 금리 인하…..
  8. 中 2분기 스마트폰 출하량 TOP5..
  9. 中 정부, 57조원 규모 초장기 특별..
  10. 폭스콘, 정저우에 투자 확대… 10억..

사회

  1. 상하이, 25일부터 태풍 ‘개미’ 영..
  2. 上海 새벽 4시, 乍浦路 다리에 사람..
  3. 중국 체류비자 "허위" 사실로 신청하..
  4. 上海 6월 법정 감염병 환자 1만53..
  5. 상하이 도서전, 8월 14일 개막…온..
  6. 上海 본격적인 '폭염' 시작... 8..
  7. 中 5성급 호텔, 샤워부스 ‘와장창’..
  8. 上海 세계 최대 실내 스키장, 가격..
  9. 中 온라인 사기피해 주의보... 성별..
  10. "온라인 중고거래 조심하세요"

문화

  1. [인터뷰] 서울과 상하이, ‘영혼’의..
  2. 상하이, 여름방학 관광카드 출시…19..
  3. 제20회 상하이도서전, 올해 관전 포..
  4. [책읽는 상하이 247] 도둑맞은 집..

오피니언

  1. [허스토리 in 상하이] 재외국민 의..
  2. [독자투고]미국 유학을 위한 3가지..
  3. [상하이의 사랑법 15]부족한 건 사..
  4. [무역협회] 신에너지 산업의 발전,..
  5. [금융칼럼] 중국에 오신다고요?
  6. [무역협회] 중국식 현대화의 재출발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