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후이취(徐汇区) 도시계획부는 기존에 모래를 싫어 나르는 부두, 목재 창고, 석탄 퇴적장으로 쓰이던 쉬후이빈장(徐汇滨江) 일대를 빈장 서비스업 집결지구(滨江现代服务业集聚区)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저층 저밀도 빈장 풍경지구 조성
이번 공사 기획 중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빈장 연안에 남북으로 8.4㎞의 녹지벨트가 조성되는 것이다. 이 녹지 벨트는 상하이 황푸강 연안의 가장 긴 녹지로 이 곳에 들어설 건물들은 저층의 저밀도 구조의 빈장 풍경지구로 조성된다. 쉬후이취빈장 개발계획은 B, C, D 3개 지구로 나눠 전개되며 그 중 B, D 두 곳은 이미 시정부의 비준을 받았으며 C구역은 현재 기획 단계이다.
B지구, 생명과학 연구기지
B지구는 루완취(卢湾区)와 인접해 있다. 총면적 182㏊, 강변 길이는 1천890m에 이르는 이곳은 강을 사이에 두고 푸동 Expo 개최지와 마주보고 있다. 오각형 형태의 이 땅은 동쪽으로는 뤼진난루(瑞金南路), 북쪽으로는 중산난루(中山南路), 남쪽으로는 황푸(黄浦)강, 룽화 부두(龙华港), 서쪽으로는 완핑난루(宛平南路)로 연결되어 있다.
B지구는 펑린생명과학원지구(枫林生命科学园区)로 확정된 부지의 일 부분으로-상하이시는 현재 이미 북쪽으로 자오자빙루(肇嘉浜路), 서쪽 완핑난루(宛平南路), 동쪽 뤼진난루(瑞金南路), 남쪽으로 황푸(黄浦)강에 이르는 지구를 펑린생명과학원지구로 확정해 놓은 상태―향후 임상의학을 기초로 한 생명과학연구기지로 펑린생명과학원지구 북쪽에 위치한 수많은 시급(市级)병원, 중국과학원(中科院) 등 연구 기관들과 상호 협력관계를 이뤄나갈 것이다.
완공후에는 완핑난루(宛平南路), 둥안루(东安路), 펑린루(枫林路), 샤오무챠오루(小木桥路), 다무챠오루(大木桥路) 등의 도로가 강변과 직접 연결되고 촨창루(船厂路)는 사라지고 룽화루(龙华路)는 직선도로가 되고, 펑린루(枫林路)는 확장 될 것이라고 한다.
D지구, 일반 주택과 공용녹지
D지구는 쉬푸대교(徐浦大桥), 중환선, 룽우루(龙吴路),외환선에 둘러싸인 지역이다. 총면적 119㏊로 강변 길이 2천200m에 이르는 이곳은 주택용지와 공용녹지로 쓰일 것이라고 한다. 뎬푸강(淀浦河)과 인접한 일대는 총면적 16.8만㎡의 공용 녹지가 조성되고 기존에 이곳에 있던 상하이 카누 클럽(划艇俱乐部)은 남쪽으로 이동해 감과 동시에 클럽의 규모도 확대할 것이라고 한다.▷번역/김호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