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도 하고 장학금도 받고
상해시정부 장학금제도를 알아보자
지난 9일 오후, 상해원정교육집단상해국제회의중심(上海远程教育集团国际会议中心) 2층 강당에서 유학생 장학금시상식이 있었다. 상해교육위원회에서 주최하는 것으로 2007년 성적이 우수한 유학생에 한해서 시상했으며 총 400여명의 유학생이 장학금을 받는 영광을 누렸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각 학교의 대표 장학생이 수상하고 장학생 중 대표 2명의 학생이 수상소감을 발표했다. 상해 곳곳의 대학에서 참여해 장학금을 받았지만 아직도 상해교육위원회의 장학금제도에 대해서 모르는 학생들이 많다. 그래서 상해시정부 장학금제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상해시정부 장학금은 A급, B급, C급 이렇게 3가지 부류로 나뉜다.
A급의 조건은 석,박사 연구생들만 받을 수 있는 것으로 학비, 기숙사비, 교재비, 생활비등을 지원해준다.
B급은 석•박사 연구생과 학위생을 대상으로 등록금과 교재비를 면해준다.
C급은 석•박사 연구생과 학위생, 연수생에게 자격 조건이 주어지며 적게는 4000위엔에서 많게는 8000위엔까지 장학금을 지원해준다. 이 장학금 제도는 모든 유학생들에게 한번만 주어지는 장학금이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성실한 태도와 우수한 성적, 휴학을 한 적이 없는 학생이어야 한다.
신청방법으로는 대학교 성적표와 자기소개서, 수상내역증명서, 신청서 등을 정해진 신청 기간내에 자신의 소속학부에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각 학교 유학생사무실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알아 볼 수 있다.
상해시정부의 이런 유학생 장학금제도가 공부에 열의를 가지고 노력하는 많은 유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복단대 유학생기자 하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