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中 청소년의 50%, 매일 온라인 게임 접속

[2006-04-30, 05:04:06] 상하이저널
[상해탄 온라인뉴스]
지난 25일 중국사회조사소(中國社會調查所)가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 청소년의 절반이 매일 인터넷 게임을 즐기고 있었다.

청소년의 90%가 온라인 게임을 즐기고 있으며 그 중 50%는 매일 온라인 게임을 하고 있다. 지난 25일 중국 사회조사소가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컴퓨터 게임은 청소년들 사이에서 보편적인 오락 방식으로 자리 잡았다.

베이징, 광저우 등지에 거주하는 청소년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9%는 “온라인 게임을 자주 한다”라고 답했고 “온라인 게임을 즐기지 않는다”라는 청소년은 극소수였으며, 이러한 청소년 중에 여학생들이 다수를 차지했다.

게임의 장르를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4%는 스포츠형 게임을 선호했고 42%는 지능 개발형 게임, 37%는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32%는 판타지 게임, 28%는 레저 게임, 26%는 사격게임을 선택했다.

‘컴퓨터 게임의 줄거리 중 어떤 내용에 관심이 많은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63%는 “폭력, 액션장면이 있거나 성인용 내용이 있는 게임이 가장 재미있으며, 이러한 줄거리를 담은 게임은 청소년에 가장 많은 악영향을 미치기도 한다”라고 여기고 있었다. 분석결과, 성장기 청소년은 학습과 모방에 능숙한 반면, 분별력과 자기 통제능력이 상대적으로 취약하기 때문에 온라인 게임에 중독될 경우, 한창 성격이 형성되고 있는 과정에서 폭력적인 경향을 보일 수 있고, 각종 범죄 혹은 자살 등과 같은 비극을 초래하기 쉬운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36%는 “일주일에 최소한 3일은 컴퓨터 게임을 즐긴다”라고 답했고, 50%는 “매일 접속한다”, 14%는 “일주일에 3일 이하로 접속한다”라고 답했다. 일부 학생들은 공부를 최우선으로 두지 않으며, 본인의 건강도 그다지 중요하게 여기지 않고 있다. 이들은 컴퓨터 앞에 앉아10시간 이상 아무것도 먹지 않거나, 며칠 밤낮을 게임으로 보내는 것을 예사로 여기고 있다. 이처럼 컴퓨터 게임은 청소년들의 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컴퓨터 게임을 즐기는 장소를 묻자 ‘PC방’(66%), ‘자기 집’(14%), ‘친구 집’(11%), ‘학교 컴퓨터실’(9%)이라는 응답이 조사됐다. 조사 결과에서도 보여지듯 PC방은 청소년들이 온라인 게임을 접하는 가장 이상적인 장소로 꼽히고 있다.

“온라인 게임의 최대 목적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54%는 “게임을 하면서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라고 답했고21%는 “휴식과 긴장 해소”, 13%는 “지능 개발”, 12%는 “인터넷을 통해 친구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컴퓨터 게임을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73%는 “컴퓨터 게임은 단순히 심심풀이의 하나로 다른 오락 수단과 차이가 없으며, 적당히 놀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라고 답했다. 한편, 응답자의 20%는 “컴퓨터를 배우는 수단 중 하나”라고 답했으며, “컴퓨터 게임이 부정적인 작용을 할 것”이라는 응답은 단 7%에 불과했다.

조사자들은 컴퓨터 게임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 집단으로 청소년을 지목했다. 현재 시장과 인터넷 상에 보급된 게임의 80%가량은 해외로부터 들여온 것으로 상당수가 폭력적, 선정적인 불건전한 내용을 담고 있다. 현재 청소년들이 컴퓨터 게임을 올바르게 인식하고 이를 건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시급한 문제로 떠올랐다.

플러스광고

[관련기사]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중국 케냐와 석유탐사 계약 체결 2006.04.30
    [한겨레]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의 에너지 외교가 순항하며 마지막 순방국인 케냐에서도 28일 석유탐사 계약을 맺었다. 라파엘 투주 케냐 외무장관은 이날 후 주석과..
  • 중국전문가 양성은 국가적 과제 2006.04.30
    [헤럴드경제] SJ국제교육문화원 최성자 원장 인터뷰 "30년 교직 노하우를 해외유학 인재양성에 쏟겠다" “유학은 현실 도피가 아닌 미래에 대한 투자”라며 유학에..
  • 中, 우리속 판다 사상 첫 자연으로 방사 2006.04.30
    (상하이AP=연합뉴스) 중국은 쓰촨성(四川省) 워룽(臥龍)판다연구센터 내 우리 속에서 길러온 수컷 판다 샹샹(祥祥)을 28일 야생으로 방출하는데 성공했다. 키 1..
  • 中, 핫머니 부동산시장 유입 관리 강화 2006.04.30
    (상하이=연합뉴스) 중국 인민은행은 단기성 핫머니의 부동산시장 유입에 대한 관리와 통제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29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인민은행의 금융위험국..
  • 황금연휴, 상하이유동객 1亿될까? 2006.04.29
    기다리고 기다리던 연휴다. 연휴를 다른 곳에서 보내겠다며 벌써부터 짐을 꾸리는이들이 쉽게 목격되고 있는 요즘 상하이 교통당국은 전년보다 많은 이들이 오갈 것이라며..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中 입국하면 즉시 휴대폰 불심검문?..
  2. 다종뎬핑, 올해 '필수 맛집'은 어디..
  3. 中 청소년 배드민턴 국가대표, 경기..
  4. 시가총액 9조 하이난항공, 하루 만에..
  5. 베이징, 첫 주택 선수금 30→20%..
  6. 동남아로 눈 돌리는 中 반도체 기업…..
  7. 中 여름방학 관광 열기 고조…항공권·..
  8. 中 2분기 신규 주택 공급 전월 대비..
  9. 전국적으로 수포성 전염병 비상
  10. 10대 증권사가 바라보는 하반기 A주

경제

  1. 시가총액 9조 하이난항공, 하루 만에..
  2. 베이징, 첫 주택 선수금 30→20%..
  3. 동남아로 눈 돌리는 中 반도체 기업…..
  4. 中 여름방학 관광 열기 고조…항공권·..
  5. 中 2분기 신규 주택 공급 전월 대비..
  6. 10대 증권사가 바라보는 하반기 A주
  7. 2030년 중국 자동차 글로벌 점유율..
  8. 中 상반기 택배량 800억 건 돌파…..
  9. 마이크로소프트, 中 공식 오프라인 매..
  10. 中 자국민 홍콩·마카오 면세 한도 5..

사회

  1. 中 입국하면 즉시 휴대폰 불심검문?..
  2. 다종뎬핑, 올해 '필수 맛집'은 어디..
  3. 中 청소년 배드민턴 국가대표, 경기..
  4. 전국적으로 수포성 전염병 비상
  5. 판다 기지에 애완동물 몰래 동반한 관..
  6. 中 언론 “신입생 부족한 韓고교, 중..
  7. 중학교 한 반에서 2명이 뇌 수막염으..
  8. 中 ‘관광의 자유’ 전면 추진? 관광..
  9. 포동한국주말학교 “야호~ 여름 방학이..

문화

  1. [책읽는 상하이 244]돌봄과 작업

오피니언

  1. [김쌤 교육칼럼] 다시 진로교육을 생..
  2. [금융칼럼] 중국银联 ‘유니온페이’..
  3. [무역협회] 신흥 산업 발전, 중국이..
  4. [금융칼럼] 피할 수 없는 사이 ‘금..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