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책읽는 상하이 62] 철학자와 하녀

[2019-12-07, 06:30:11]

고병권 | 메디치미디어 | 2014.5

 

철학자 탈레스가 별을 보며 걷다 우물에 빠졌다. 하녀는 철학자가 하늘을 보는 데만 열심이지 발치 앞에 있는 것도 보지 못한다고 조롱했다. 이 우화에 대해 소크라테스는 “하녀 같은 사람들이 공중에서 아래를 보는 게 익숙하지 않아 안절부절못하고 웃음거리가 된다”고 해석했다.  이 책의 저자 고병권은 하녀와 같은 가난한 사람들이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하늘의 별을 쳐다본다면 얼마나 좋으랴 하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이 책 중에서 인상깊게 읽었던 대목을 공유하고자 한다.

 

초조함은 신탁이다
초조함과 불안은 같은 뿌리에서 자라난 쌍둥이다.  세상은 온통 욕망으로 가득차 있고 인간은 온통 불안과 초조함으로 가득차 있다.


불행한 사람들은 시간에 의해서도 고통받는 법이다. 힘든 처지에서 벗어나는 것만이 아니라 “빨리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이유에서 그들은 구원의 지름길을 더 잘 믿는다. (중략)초조한 사람은 못 기다리기 때문이다.


이 대목에 이어서 저자는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왕 라오스가 한 예언가로부터 아들이 자신을 죽일 운명을 타고났다는 끔찍한 신탁을 받고 갓난 아이 오이디푸스를 버리지만, 훗날 결국 아들에 의해 살해되는 사례를 든다.  여기서 신탁은 예언을 실현하기 위해 딱 한 가지 일만을 했다. 그것은 바로 주인공들을 초조하게 만드는 것이다. 결국은 파국에 대한 초조함이 상황을 파국으로 이끌어 간다. 현대 사회에서 우리는 어떤 신탁이 두려워 그 불안의 올가미에 스스로를 얽매이고 매일매일 쳇바퀴 같은 삶을 살며 스스로를 혹사하고 갉아먹는 것일까?

 

우리는 스스로 가르칠 수 있다
1818년 루뱅 대학의 한 프랑스 문학 강의실에는 네덜란드어에 무지한 조제프 자코토라는 교사가 스승이 없이 자신에게서 배우는 능력을 발휘했던 스스로의 체험을 살려 학생들이 스스로 프랑스어를 공부하게 했다. 이는 인간의 잠재적 능력을 믿는 확신에서 시작됐다.


여기서 저자는 교육이란 특정된 지식을 씹어서 가르치는 것이 아닌, 스스로를 '바보'로 규정하는 “욕구가 멈춰버린” 자들을 각성시키는 행위라고 일깨워 준다. 그런 행위를 통해 ‘바보’로 자칭하던 이들이 자기 스스로 해방된 인간임을 아는 것, 그 자신이 능력자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는 것이야말로 교육의 본질이라고 호소한다. 


저자는 “계몽된 사람이란 박식한 사람이 아니라 용감한 사람이다. 감히 따져 묻고 감히 알려고 하는 의지와 용기를 가진 사람”이라는 칸트의 말을 빌려 배우는 자의 자세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장애란 결국 어떤 불가능의 체험이며, 그때 자신에게 생겨나는 ‘무능’과 ‘포기’의 정서이다. 그런 의미에서 장애는 결국 적응해야 할 그 무엇인 것이 아니라 딛고 서야 할 그 무엇임이 분명하다.

 

류란


외국에 살다 보니 필요한 책들을 구하기가 쉽지 않아 이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자 책벼룩시장방이 위챗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그리고 2017년 9월부터 한 주도 빼놓지 않고 화요일마다 책 소개 릴레이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아이의 엄마로, 문화의 소비자로만 사는 데 머무르지 않고 자신의 목소리를 내온 여성들의 이야기를 상해 교민 여러분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SHAMP 12월 추천도서 hot 2019.12.03
    상해교통대MBA와 한양대가 운영하는 SHAMP에서 중국에서 일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라는 테마로 매월 도서를 선정, 추천하고 있다.데이터를..
  • 中 누리꾼, 손흥민 22위 “저평가 됐다” hot 2019.12.03
    中 누리꾼, 손흥민 발롱도르 22위 “저평가 됐다” ‘2019 발롱도르’ 투표에서 손흥민이 총 4점을 얻어 30명의 최종 후보 중 22위에 오르는 쾌거를 이뤘다...
  • [책읽는 상하이 61] 오베라는 남자 2019.11.30
    프레드릭 배크만 | 다산책방 | 2015. 5.20#책 좀 읽어보자매년새해 책가까이 지내고자 다짐하나마음처럼 되지않아 스스로도 무색하다한번잡음 놓지못할 그런책은...
  • 中 배우 ‘도전형 예능’ 찍다 사망… 고강도 촬영.. hot 2019.11.27
    중국 타이완 출신 유명 배우가 도전형 예능 프로그램 촬영 도중 갑자기 쓰러져 사망하는 일이 발생했다. 현지 매체와 누리꾼들은 비난의 화살을 예능 제작진들에게 퍼붓..
  • 탁구 ‘에지볼’까지 잡는 스마트 탁구대 中서 고안 hot 2019.11.27
    탁구 ‘에지볼’까지 잡는 스마트 탁구대 中서 고안 구기 종목 경기 중 흔히 고속 카메라와 VAR(비디오 보조 심판)을 동원하더라도 심판의 오판으로 인해 논쟁을 벌..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상해한국상회, 드디어 전세기 운행 허..
  2. 중-한 항공편 현재 매주 15편…20..
  3. 인천-푸동 전세기 확정! 11일 10..
  4. [8.6] 중-한 항공편 현재 매주..
  5. [8.5] 화웨이, 억대 초봉 ‘천재..
  6. 상하이 기업인 50명 알리바바 항저우..
  7. 华为 억대 초봉‘천재소년’2명 영입…..
  8. 항저우, 신장 출신 무증상감염자 발생..
  9. 中 대도시 임대료 4개월 연속 하락…..
  10. 上海에 부는 한류바람 韩风节 15일..

경제

  1. 상하이 기업인 50명 알리바바 항저우..
  2. 华为 억대 초봉‘천재소년’2명 영입…..
  3. 中 대도시 임대료 4개월 연속 하락…..
  4. 中 ‘국민생수’ 농부산천, 24년만에..
  5. 美 “신뢰할 수 없는 중국 앱 모두..
  6. 中 외교부, 美 틱톡 제재에 “경제문..
  7. 美 ‘클린 네트워크’로 중국 IT기업..
  8. 中 '이런' 과속행위, 벌점 없이 경..

사회

  1. 상해한국상회, 드디어 전세기 운행 허..
  2. 중-한 항공편 현재 매주 15편…20..
  3. 인천-푸동 전세기 확정! 11일 10..
  4. 상하이 기업인 50명 알리바바 항저우..
  5. 항저우, 신장 출신 무증상감염자 발생..
  6. 上海에 부는 한류바람 韩风节 15일..
  7. 中 웨이신 계정 ‘임대’ 성행…범죄에..
  8. 韓 10일부터 中 후베이 입국 제한..
  9. 中 ‘진드기병’ 감염자 올해 누적 1..
  10. 中 네이멍구서 올해 첫 흑사병 사망자..

문화

  1. 8월에 열리는 상하이 대형 전시
  2. ‘뮬란’ 북미지역 영화관 개봉 포기…..

오피니언

  1. 외국인이 중국에서 주식 계좌를 개설하..
  2. 주식 초보의 자녀 금융교육

프리미엄광고

adad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