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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읽는 상하이 67] 글자 풍경

[2020-01-11, 06:41:11] 상하이저널
유지원 | 을유문화사 | 2019. 1.

책을 보려면 당연히 있어야 하는 글자인데 그 글자들의 풍경이라니…. ‘글자 풍경’이라는 제목에 호기심이 생겼다.  손글씨를 뜻하는 캘리그래피와는 다른 조금은 생소한 타이포그래피에 대해서 소개하는 책이다. 

‘~그래피 (~graphy)’는 무언가를 기록해서 흔적으로 남긴다는 의미로,  ‘시간’ 속에 머무르던 소리와 생각을 눈으로 볼 수 있도록  ‘공간’으로 옮겨서 고정시키는 과정을 말한다. 타이포그래피는 글자를 만들고 배열하는 인간의 활동이며 눈으로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이다.

인간은 왜 타이포그래피를 할까? 저자는 ‘우리 자신을 위해서’라고 말한다. 즉 “우리 자신의 개성과 말투가 사람들의 눈에 보이고 읽힐 때 더 잘 표현되기를 바라서, 타인과 소통을 다각도로 더 잘하기 위해서, 더 아름답기 위해서, 더 기능적이기 위해서, 더 다양한 감정을 주고받기 위해서, 우리의 생각을 더 잘 전달하기 위해서”라고. 

저자는 세종대왕이 지은 <월인천강지곡>의 ‘월인천강’이 네 글자가 인쇄술과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아름다운 은유로 읽어진다 했다. ‘하나인 달이 천 개의 강에 인쇄되듯 찍힌다’라는 표현은 한번만 말해도 천 개의 강처럼 수많은 사람의 마음에 남도록 인쇄하는 것.  즉, 달은 누군가에게 전하고 싶은 생각이고, 그 생각을 강물이라는 종이에 찍고 스크린에 실어서 여러 사람에게 전하는 것. 이것이 우리가 글 쓰는 이유이고, 글을 정련해서 전하고자 문학이 존재하는 이유이고, 타이포그래피가 존재하는 이유이며 사람들이 책과 신문과 잡지를 만들고 인터넷을 하는 이유라는 것이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주변의 모든 글자가 달리 보인다. 아무렇지 않게 접하던 크고 작은 글자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새롭게 다가왔다. 이렇게 다양한 서체들이 있었다는 것에 놀라게 되고 읽는 사람의 편의를 위하여 수많은 고심 끝에 만들어진 글자들을 생각하면 감사하게 된다. 

도시마다 다른 글자의 모양, 눈에 잘 보이도록 공을 들여 조정한 도로표지판의 숫자, 눈만 뜨면 확인하는 스마트폰에 떠오르는 활자 등등. 어제 무심히 넘겼던 책장 속 글자들도 하나하나 다시 보게 될 것 같다. 무심히 지나다니던 길에서나 여행지에서 색다른 글자들과 서로 다른 문자들의 조화로움을 발견하는 소소한 즐거움이 추가될 듯하다.

손영숙

외국에 살다 보니 필요한 책들을 구하기가 쉽지 않아 이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자 책벼룩시장방이 위챗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그리고 2017년 9월부터 한 주도 빼놓지 않고 화요일마다 책 소개 릴레이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아이의 엄마로, 문화의 소비자로만 사는 데 머무르지 않고 자신의 목소리를 내온 여성들의 이야기를 상해 교민 여러분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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