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IB의 핵심 코스, EE 잘 쓰기

[2017-03-16, 15:47:57]

EE란?
EE는 IB 과목 중에 한 과목을 선택해 그에 관련된 집중적인 주제를 깊이 있게 공부하는 것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논문 작성을 배우는 것이다. EE의 취지는 학생들의 연구 능력을 기르고, 학생들이 직접 고른 주제를 연구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EE의 길이는 영어로 약 4000 단어, 중국어로는 4500 단어가 되고 권장 작업시간은 40시간이다. 작업 과정 중에서 지도 교사 한 명이 큰 흐름을 잡아주지만 많이 기여하지는 못하고, 지도 교사와 상의할 수 있는 시간은 3-5시간으로 제한되어 있다. 

 

EE 평가기준과 유의사항
EE를 평가 할 때 가장 중요시 되는 것은 학생의 개인적 기여도와 작업 과정 중에서의 자기 성찰 과정이다. 이 과제를 통해 학생의 학습능력이 얼마나 향상되었는지, 얼마나 IB의 학습자상에 맞게 변화되었는지를 평가한다. 좋은 EE를 쓰기 위해서는 반드시 유의해야 할 점 두 가지가 있다. 그건 바로 초반에 연구 질문을 잘 선정하는 것과 지도 교사와 사용할 수 있는 제한된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연구 질문은 말 그대로 이 연구의 중심이 되는 질문이다. 이 질문이 EE의 제목에서부터 성찰문까지 모든 부분을 관철한다. 연구 질문을 정하기 전에 우선은 IBO의 공식 웹사이트(ibpublishing.ibo.org)에서 EE의 채점기준, 학과별 지도 등 자료를 읽어 보는 것이 큰 그림을 보는데 도움이 된다.   

 

연구 질문 선정하기
IA와 달리 EE는 전체적인, 큰 시각(holistic view)에서 이루어 진다. 그렇기에 연구 질문 등 EE의 전체적인 방향을 정할 때에는 큰 개념에서부터 점점 줄여나가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생물학에 관심이 있어 생물학으로 EE를 쓰겠다고 결정을 했으면, 유전학과 같은 특정 가지를 정하고 그 안에서 특정된 주제를 선택하는 식으로 점점 좁히는 것이다. 주제가 정해졌으면 그 주제에 관련된 자료들을 많이 읽어보아야 한다. 자료들을 읽을 때 떠오르는 ‘왜’, ‘어떻게’, ‘어느 정도로’ 꼴의 질문을 기억해두었다가 이 질문들이 명확한지, 초점이 맞춰져 있는지, 논점을 낼 수 있는지를 검토하고 연구 성과를 미리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은 연구 질문을 정할 수 있는 과정이다. 그 후에야 이제 연구 질문의 초안을 구상하고 그에 따라 EE를 적을 계획을 짜게 된다. 연구 질문을 정한 후에는 그 연구 질문으로 이미 진행된 연구를 찾아보고 현실적인 측면에서 검토를 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연구 질문이 확정된 후에 계획에 맞춰 조사를 하며 EE를 쓰게 되는 것이다. 연구 질문을 이토록 신중하게 정하는 이유는, 연구 질문이 연구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춰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확실한 목적을 가진 연구 질문이 있다면 문장을 논리적으로 적어 내려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지도교사의 역할
지도 교사는 학생의 논문에 대한 일반적인 평론을 남길 수 있지만 잘못된 계산을 고쳐준다던가, 글을 다시 써준다거나, 구체적인 평론을 남길 수 없다. 그래서 검토를 받을 때마다 자세히 수정을 해야 한다. 또 지도 교사와 상의할 수 있는 시간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자료를 많이 찾아보고 지도 교사와 짤막하게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다. 또 중요한 점이 하나 있다면, 지도 교사도 사람이기 때문에 한번에 너무 많은 학생들의 논문을 봐줄 수 없다. 그래서 한번에 약 다섯 명 정도의 학생만을 받는다. 그렇기 때문에 선택하고 싶은 과목이 있어도 그러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초반에 작업을 빨리 시작해서 지도 교사를 빨리 찾도록 하자. 지도 교사의 승낙을 받으려면 과목마다 있는 EE assignment를 해서 주제를 빨리 정하는 것밖에는 방법이 없다.

고등학생으로서는 많이 힘들 수도 있는 두 과제지만, 주변 환경을 잘 이용하고 열심히 해쳐 나가다 보면 분명히 잘 끝낼 수 있을 것이다. 또 과제들을 완성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것 또한 많을 것이다. 모두 IA와 EE를 잘 시작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바란다.

 

고등부 학생기자 신동주(상해중학 11)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진로탐색: 중국어교사] “학생들이여, 더 큰 꿈을.. 2017.03.16
    둘째, 교육대학원을 들어가 교직이수 자격증을 받는 방법이다. 그러나 모든 교육대학원에서 교원자격증을 발부하는 것은 아니다. 현직교사만 입학자격을 부여 하는 교육대..
  • ‘앱' 하나면, 중국생활 “어렵지 않아요” hot 2017.03.10
    중국 생활 “어렵지 않아요” 중국에서 생활하다 보면 문득 타지 생활의 어려움이 느껴질 때가 종종 있다. 언어 장벽에 막혀 배달 전화 하나도 쉽지 않고,..
  • [진로탐색③]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사람, 소설가 2017.03.10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진로에 대해 고민을 할 때, 꿈보다는 현실을 택한다. 그들의 장래희망은 안정적인 수입을 받는 직업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수입이 안정적이지 못하..
  • 세계 여성의 날, #BeBoldForChange hot 2017.03.08
    세계 여성의 날은 여성의 지위 향상과 권익 보호를 위해 유엔에서 선정한 기념일이다. 이 날을 전 세계 170여국에서 기념하고 있으며 베트남과 러시아, 중국, 캄보..
  • 세계 여성의 날과 3.8 부녀절(三八妇女节) hot 2017.03.08
    3월 8일은 세계 여성의 날이다. 우리나라에서 이 날은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전세계 많은 나라들이 이 날을 기념한다. ‘삼팔부녀절(三八妇女节)로 불리는 중국..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코로나 이후 中 첫 파산 항공사 나왔..
  2. 中 항공편 공급 과잉으로 여름 휴가철..
  3. 中 타오바오, 해외직구 경쟁 가세…의..
  4. 중국 체류비자 "허위" 사실로 신청하..
  5. 중국, 평균 근무시간 계속 증가
  6. 中 5대 국유은행 예금 금리 인하…..
  7. 中 2분기 스마트폰 출하량 TOP5..
  8. 中 정부, 57조원 규모 초장기 특별..
  9. 상하이 'BOOK캉스' 꼭 가봐야 할..
  10. 제20회 상하이도서전, 올해 관전 포..

경제

  1. 코로나 이후 中 첫 파산 항공사 나왔..
  2. 中 항공편 공급 과잉으로 여름 휴가철..
  3. 中 타오바오, 해외직구 경쟁 가세…의..
  4. 중국, 평균 근무시간 계속 증가
  5. 中 5대 국유은행 예금 금리 인하…..
  6. 中 2분기 스마트폰 출하량 TOP5..
  7. 中 정부, 57조원 규모 초장기 특별..
  8. 폭스콘, 정저우에 투자 확대… 10억..
  9. 금값 고공행진에 中 최대 주얼리 브랜..
  10. 中 인민은행, 중기 유동성 창구도 0..

사회

  1. 중국 체류비자 "허위" 사실로 신청하..
  2. 上海 세계 최대 실내 스키장, 가격..
  3. 上海 본격적인 '폭염' 시작... 8..
  4. 中 5성급 호텔, 샤워부스 ‘와장창’..
  5. "온라인 중고거래 조심하세요"
  6. 中 온라인 사기피해 주의보... 성별..
  7. 한국IT기업협의회, 강원대 강원지능화..

문화

  1. [인터뷰] 서울과 상하이, ‘영혼’의..
  2. 상하이, 여름방학 관광카드 출시…19..
  3. 제20회 상하이도서전, 올해 관전 포..
  4. [책읽는 상하이 247] 도둑맞은 집..

오피니언

  1. [허스토리 in 상하이] 재외국민 의..
  2. [독자투고]미국 유학을 위한 3가지..
  3. [상하이의 사랑법 15]부족한 건 사..
  4. [무역협회] 신에너지 산업의 발전,..
  5. [금융칼럼] 중국에 오신다고요?
  6. [무역협회] 중국식 현대화의 재출발
  7. [茶칼럼] 범접할 수 없는 향기, 금..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