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화두 중 하나가 바로 용돈문제일 것이다. 타국에서 공부하는 유학생들은 매월 일정수준의 용돈을 받아서 쓰기 때문에 계획적인 지출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학생들이 용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해보았다.
▶ 용돈 얼마나 받나
- 2000元 이상 34%
- 3000元 이상 28%
- 4000元 이상 38%
그 중 1년 이상 중국에서 생활한 응답자들의 46%가 2000원정도의 용돈을 사용한다고 응답 한데 반해, 1년 정도를 중국에서 생활한 응답자들의 대부분은 39%의 응답자가 4000원 이상의 용돈을 사용한다고 대답했다. 유학생활의 경험이 용돈을 사용하는데 어느 정도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용돈을 사용하는 용도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의식주를 해결하는데 쓴다고 답변했고, 유흥비등의 용도로 사용한다는 답변도 많이 있었다. 용돈을 바람직하게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방법으로 많은 학생들이 술이나 당구 등의 각종 유흥비의 지출을 줄이는 것을 가장 좋을 방법으로 생각했고, 집에서 밥을 해 먹는다 등의 다양한 의견을 내 놓았다. 대학생활은 사회생활을 경험하는 또 다른 기회라고 할 수 있다. 부모님 곁을 떠나 있는 우리 유학생들에겐 특히 더욱 그러하다 하겠다. 많은 학생들이 이를 깨닫고 용돈을 계획적으로 사용해서 더욱 윤택한 유학생활을 했으면 좋겠다.
▷복단대 유학생기자 조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