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당뇨병이란

[2007-11-06, 02:07:05] 상하이저널
당뇨병은 현대인에게 많이 발생되는 만성질환으로 대한당뇨학회에 따르면 2003년에는 401만 명에 이르렀고, 특히2015년에는 553만명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한국의 당뇨병 발병이 이처럼 급증하는 것은 현대인에게 활동량이 줄어드는 반면 당뇨병을 유발하는 고열량의 가공 탄수화물의 섭취가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 몸에서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거나 또는 저장하려면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하다.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세포가 그것을 충분히 이용할 수 없는 상태가 되면 섭취한 당분을 활용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것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질환이 당뇨병인 것이다. 인슐린은 췌장에서 생산되어 당질이 세포 속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문을 열어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것이 부족하거나 우리 몸에서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면 섭취한 영양소가 조직 내에서 이용되지 못한다. 이로 인해 당질은 혈액 속에 머물다가 소변으로 배설이 되거나 혈액중의 콜레스테롤 혹은 중성지방으로 증가하게 된다.

당뇨병은 초기에는 거의 자각 증상이 없는 것이 특징인데, 병이 진행되면 당뇨병 특유의 여러 증상이 나타난다.

당뇨가 의심되는 대표적인 증세로는 다음, 다식, 다뇨, 체중감소, 전신권태, 피부 가려움증, 손과 발의 상처가 낫지 않고 오래가는 경우 등이 있으며 이중 몇 가지 증세가 나타난다면 빨리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다뇨로 인한 탈수와 고혈당으로 인한 혈액의 삼투압상승으로 인하여 물을 많이 마시게 된다. 게다가 당의 이용률이 낮아지고 소변으로 당을 잃기 때문에 많이 먹게 되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어야 할 당이 세포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여 충분한 에너지를 만들어내지 못한다. 때문에 체내의 단백질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면서 피로를 느끼고 체중이 감소한다. 또한 신장기능의 저하, 혈관 내에 당이 축적되어 발생하는 동맥경화, 망막의 출혈로 인한 시력저하 등 여러 합병증이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당뇨병은 인슐린의 생산유무에 따라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 `인슐린 의존형(제 1형)'과 인슐린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인슐린 비의존형(제2형)'으로 나뉜다. `소아당뇨'라고 불리기도 하는 `1형 당뇨'는 한국의 경우 전체 당뇨 환자의 3~5%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전적인 요인이나 자가면역기전으로 인한 이자의 랑게르한스섬β 세포의 파괴로 인하여 발생한다. 반면 `2형당뇨'는 유전적인 요인 외에도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른 고열량·고지방·고단백의 식단,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당뇨병의 진단기준

1) 정상 : 공복시 혈당 110mg/dl 미만, 식후 2시간 혈당140 mg/dl미만

2) 공복혈당장애(내당능장애) : 공복시 혈당 110-125mg/dl, 식후2시간 혈당140 mg/dl미만 (향후 당뇨병으로 이행될 가능성이 높은 당뇨병 위험군)

3) 당뇨병:
① 당뇨병 증상이 있으면서 아무 때나 측정한 혈당이 200mg/dl 이상
② 공복 시 혈당이 126mg/dl 이상, 다른 날 반복검사로 확인
③ 75g 포도당 부하 후 2시간 혈당이 200mg/dl 이상, 다른 날 반복검사로 확인

※ 당뇨병진단은 공복혈당(최소한 8시간 이상의 금식 후에 측정된 값)을 기준으로 한다
당뇨병자체로는 환자가 생활에 불편을 느끼지 않기 때문에 치료를 안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당뇨병의 가장 큰 문제는 2차로 발생하는 합병증이다. 일단 합병증으로 발전이 되면 수명이 단축되거나 삶의 질 자체가 떨어지므로 초기에 혈당을 정상수치로 유지할 수 있는 치료와 관리가 꼭 필요하다.


-당뇨환자의 식이요법

치료로는 크게 식사 요법, 운동 요법, 약물 요법, 인슐린 요법 등을 사용하고 있다. 당뇨병의 식사요법의 목적은 영양적으로 균형 있는 음식을 적당한 양을 먹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충분히 공급하면서 혈당이 심하게 오르는 것을 막고 합병증이 생기는 것을 막으며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고 동맥경화증을 예방하는 데 있는 것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원칙을 말할 수는 있지만 개개인에 맞는 식사요법은 환자 각자의 몸과 생활과 기호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식사는 규칙적으로 바람직한 혈당조절을 위해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루 세 번 한다.

▶모든 음식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음식을 섭취 한다.
설탕섭취는 금한다. 설탕을 비롯하여 꿀, 사탕 등의 식품은 혈당을 빠르게 올리므로 평소에는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다.

▶기름기 많은 음식의 섭취 제한: 육류의 기름은 제거하고 식물성 기름(식용유, 참기름, 들기름)은 적당히 사용한다. 기름에 볶는 요리보다는 찌거나 데친 요리법으로 지방의 섭취를 줄인다.

▶섬유소가 풍부한 식사: 채소류를 충분히 섭취하고 쌀밥보다는 잡곡으로 식사하는 것이 혈당조절에 도움을 준다.

▶음식은 되도록 싱겁게 먹는다.

▶적절한 운동을 하고 체중은 표준체중을 유지하도록 한다.

주의해야 할 음식으로는 설탕, 사탕, 꿀, 잼, 엿, 탄산음료, 초콜릿, 케이크, 양갱, 젤리를 비롯한 과자류, 모과차, 유자차, 초코우유, 가당연유, 가당 요구르트, 술 등이 있고, 자유롭게 섭취해도 되는 음식으로는 홍차, 녹차, 토닉워터, 오이, 배추, 상추, 샐러드, 김, 미역, 다시마, 겨자, 식초, 계피, 후추, 레몬, 곤약, 한천, 버섯 등이 있다.

▷본지 의학전문기자 채여혜
(용화의원 중의학박사과정)

플러스광고

[관련기사]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맨땅에서 어프로치샷‥굴리는 것이 실수를 최소화하는.. 2007.11.06
    그린 주변 잔디가 듬성듬성하거나 맨땅이다시피한 곳에 볼이 머무를 때가 있다. 어떤 이들은 이런 곳을 `코스 내 엑스트라 해저드'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만큼 원하는..
  • 미술품 재테크 이렇게 하자 2007.11.06
    지금은 미술품 투자시대다. 부자는 물론 일반 소시민들도 미술품 투자매력에 푹 빠져들고 있으니 두말할 나위가 없다. 이처럼 미술품 투자 열풍이 부는 이유는 무엇일까..
  • 공연안내 2007.11.06
    -상하이음악학원 창립 80주년 기념 불우이웃 돕기 자선행사를 위한 이성주 교수 음악회 상하이 음악학원을 졸업하고 가수생활을 십 여년간 해온 조선족 성악가 이성주..
  • 빨간 유혹 '단풍(丹枫)'에 빠져 보세.. 2007.11.06
    가을의 절정에서 `가을은 곧 지나갈 것'이라고, `잎은 땅 위로 곧 떨어질 것'이라며 얼굴을 붉게 물들이는 것은 단풍이다. 단풍이 붉은 것은 찰라에 사라질 자신의..
  • 축하인사, 중국말로 이렇게 2007.11.06
    결혼축하 祝福你们新婚愉快,幸福美满,白头偕老! 결혼을 축하드리며 검은 머리 파뿌리가 되도록 행복하게 사세요. 祝&..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中 외국계 은행 ‘감원바람’… BNP..
  2. 상하이, 일반·비일반 주택 기준 폐지..
  3. 텐센트, 3분기 영업이익 19% ↑
  4.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5.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여행객 몰린다
  6.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7.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8. 中 120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9.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10. 금값 3년만에 최대폭 하락… 中 금..

경제

  1. 中 외국계 은행 ‘감원바람’… BNP..
  2. 상하이, 일반·비일반 주택 기준 폐지..
  3. 텐센트, 3분기 영업이익 19% ↑
  4.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여행객 몰린다
  5.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6.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7. 中 120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8. 금값 3년만에 최대폭 하락… 中 금..
  9. 中 하늘 나는 ‘eVTOL’ 상용화에..
  10. 샤오미, 3분기 매출 17조…역대 최..

사회

  1.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2.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3. 上海 디즈니랜드, 12월 23일부터..
  4. 상하이 심플리타이, 줄폐업에 대표 ‘..
  5. 유심칩 교체 문자, 진짜일까 피싱일까..

문화

  1. [책읽는 상하이 259] 사건
  2. [책읽는 상하이 260] 앵무새 죽이..
  3. [신간안내] 상하이희망도서관 2024..
  4. 상하이 북코리아 ‘한강’ 작품 8권..

오피니언

  1. [인물열전 2] 중국 최고의 문장 고..
  2. [허스토리 in 상하이] 상하이 한인..
  3. [무역협회] 미국의 對中 기술 제재가..
  4. [허스토리 in 상하이] 당신은 무엇..
  5. 상해흥사단, 과거와 현재의 공존 '난..
  6. [박물관 리터러시 ②] ‘고려’의 흔..
  7. [허스토리 in 상하이] 떠나요 둘이..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