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중국부동산 10대 키워드 `双核时代'(`2개 핵심 시대')
주택시장의 건강한 발전과 저소득층의 주택마련을 돕는 정책 등 2가지 핵심을 두루 살펴 함께 발전시키고 있다는 뜻이다.
夹心层(샌드위치 계층)중국정부가 추진하는 `주택보장(住房保障)'제도와 시장경제, 두 가지 가운데서 어느 쪽에도 편승하지 못해 제집 마련이 힘든 층으로 샌드위치처럼 가운데 끼었다는 뜻으로 쟈신청(夹心层)이라 했다.
面粉比面包贵(밀가루가 빵보다 비싸다)토지 양도가격이 천정부지로 뛰어오르며 생긴 말로, 개발상이 양도받은 토지가격이 주변 부동산 시세에 비해 훨씬 비싸다는 것을 뜻한다.
不是已上市,就是在上市的路上이미 상장 혹은 막 상장 중
올해 중국 주식시장의 급성장과 함께 부동산주도 인기를 모으며 크게 올랐다. 은행대출 긴축 등으로 융자가 어려운 부동산개발업체에게는 가뭄의 단비와도 같은 것이었다. "이 기회에 융자를 안하면 바보"라고 공공연히 말할 정도.
又加息了(또 금리인상)중국은 올들어 금리를 6차나 인상했다.
`限外'加码(`외자제한' 강도를 높이다)중국의 외자제한이 갈수록 강도를 높인다는 뜻이다.
楼市反腐(부동산 반부패)중국은 토지양도 등 과정에서 나타나는 지방정부 공무원의 부패척결에 나섰다. 부패사건에 연루된 공무원, 부동산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으며 그 소용돌이의 중심에 베이징과 상하이가 있었다.
有价无市(가격은 안 내리고 거래는 위축)거래가 위축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가격은 계속 오르거나 내리지 않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次级贷风波(서브프라임 사태)미국발 서브프라임 사태.
史上最牛钉子户(가장 완고한 알박기)흙더미 위에 댕그러니 놓인 집 한채, 주변은 이미 아파트를 짓기 위해 10m 넘게 기초를 파놓은 상태다. 충칭의 한 알박기 가구는 이런 상태로 6개월동안 개발상과 대치를 해오다 올 3월 정부측이 개입해서야 비로소 300여만위엔의 집과 100만위엔의 보상금을 받고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