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하지 않는 자에게 기회는 없다.
중국 취업 전략 대특강 열려
중국 취업 전략 대특강이 상해 한국 문화원에서 지난 4월 3일 열렸다. 동화 대학교 우수근 교수는 `중국 경제 발전과 취업 대전략'이라는 주제로 재중 한국 유학생 및 중국 취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2시간 동안 열띤 강연을 벌였다.
이 날 강연에서 우수근 교수는 중국 유학은 `축복과 행운'이라며 무한한 가능성이 있음을 역설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중국 명문대학 측은 외국인 무시험 입학을 허용하였고 이로 인해 아직 한국 기업들이 중국 대학 졸업자들의 채용을 꺼려하는 풍토가 만연해 있다며 이러한 이미지를 쇄신하기 위해 유학생들 각자가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 현지 채용 시 초봉은 평균 7-8천위엔으로 한국 대졸자의 초봉에 비하면 꽤 낮은 수준이지만, 눈 앞의 이익만을 생각할 것이 아니며, 중국에서 다양한 분야의 경력을 쌓고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현명한 방법임을 강조했다. 또 정부에서 지원하는 각종 `국비 취업 연수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할 것을 권장했다. 중국어가 중요하지만, 영어도 꾸준히 공부하고 문법보다는 발음 교정에 신경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우 교수는 한국의 로스쿨 제도도 재중 유학생들의 접근이 용이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도전해 볼만 하다고 말했다. 입학 전형시 외국어 가산점을 부여하는 대학이 많고 서류 전형 부분은 중국에서의 다양한 경험이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것이다. 그는 먹고 사는 문제가 중요한 것이 아니며 본질적인 문제는 `내 삶을 어떻게 향유하는가'에 있다며 도전하고 많은 경험을 쌓을 것을 당부했다. 참석한 유학생들은 매 순간 진지한 태도로 강연에 임하였고 중국 취업에 대한 열의를 불태운 뜨거운 현장이었다.
▷이안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