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공원(世纪公园)푸둥신취 행정문화중심에 자리잡은 세기공원은 상하이 내환선 중심지역 최대의 자연생태형 도시 공원이다. 세기공원을 에워싸고 있는 주변 아파트단지는 주로 북부의 렌양(联洋)과 동부의 고급별장지대, 남부의 화무(花木) 3개 부분으로 나뉜다. 이 가운데서 렌양은 상업시설이 잘 돼 있고 남쪽으로 세기공원이 바라보여 중산층 구매자들이 선호를 받는다.
대표적인 단지로 런헝허빈청(仁恒河滨城), 수이칭무화(水清木华), 텐안화위엔(天安花园) 등이며 가격은 ㎡당 1만8천~3만위엔 등으로 차이가 큰 편이다. 공원 동부는 고급별장지대로 지우젠탕(九间堂), 위추이위엔(御翠园) 등이 있으며 평균 가격이 ㎡당 3만~5만이다.
화무지역은 일반 서민주거지역으로 푸둥스지화위엔(浦东), 따탕성스화위엔(大唐盛世花园) 등 아파트단지가 있으며 평균가격이 2만5천위엔정도이다.
루쉰공원(鲁迅公园)윤봉길 의거기념 매헌이 자리잡고 있는 상하이의 역사문화기념 공원일뿐 아니라 중국 제1의 체육공원으로 꼽히기도 한다. 훙커우(虹口) 중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오래 전부터 형성된 주거지역이다.
주변 부동산 매물이나 셋집은 대부분 낡은 집들에 소규모의 신 주택들로 구성돼있다. 꽤 이름이 알려진 주변 단지들로는 싱화샤오취(兴华小区), 훙디엔궁위(鸿甸公寓), 화넝궁위(华能公寓), 텐아이궁위(甜爱公寓), 화위엔청(花园城) 등이 있으며 ㎡당 1만5천~2만위엔에 거래되고 있다.
황싱공원(黄兴公园)양푸취의 중심에 위치한 황싱공원은 내-중환선 사이, 우쟈오창(五角场) 부도심 남단에 자리잡고 있는 공원으로 도심 속 ‘삼림’을 설계이념으로 한 공원이다. 한 주변 부동산은 크게 북부의 새 집 구역과 남부의 꿍팡(公房, 국가나 기업소유의 주택) 구역으로 나뉜다. 북부에서 샹거리위엔(香阁丽园), 황싱뤼위엔(黄兴绿园), 이핀황싱(艺品黄兴), 쟈룽화위엔(佳龙花园) 등이 대표적인 단지들로 꼽히며 ㎡당 약 1만8천위엔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남부는 단지가 대부분 숭화장루() 인근에 포진돼 있으며 평균 가격이 ㎡당 1만5천위엔정도이다.
따닝링스공원(大宁灵石公园)자연생태형 도시공원으로 한줄기 강이 공원 안을 가로질러 공원을 남과 북으로 나누어 놓았다. 공원 주변의 중고주택(二手房)은 주로 동, 서, 남부에 집중돼 있으며 북부는 한창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최근에 건축된 단지들로 거린춘텐(歌林春天), 윈청화위엔(运城花园), 따닝뤼완(大宁绿湾), 징싱위엔(景星苑), 진룽궁위(金荣公寓), 뤼써리위엔(绿色丽园) 등이 있으며 ㎡당 평균 가격이 1만8천위엔이다. 일부 건축연도가 오래된 아파트들도 1만5천위엔정도로 가격이 오른 상태다.
중산공원(中山公园)상하이 근대 도시공원 중 하나이며 1914년 영국상인의 화원을 구매해 재건한 것으로 짙은 근대 역사문화 분위기가 있는 대형 공원이다. 편리한 교통과 각종 상업시설로 즐비한 번화가에 위치해 있어 주거, 투자 최적지로 각광받고 있다. 주변에는 고급 아파트가 많고 북부는 건축된지 오랜 주택들이 대부분이다. 대표적인 단지들로는 위엔린텐샤(园林天下), 성위에한밍디(圣约翰名邸), 훙챠오스쟈화위엔(虹桥世家花园) 등을 꼽을 수 있으며 ㎡당 가격이 이미 2만5천위엔선을 넘어섰다. 닝캉샤오취(宁康小区), 밍주샤오취(明珠小区) 등과 같은 낡은 집들은 1만9천위엔정도이다.
상하이동물원(上海动物园)상하이동물원 주변은 고급별장단지를 위주로 소량의 낡은 단지들과 새 단지로 구성됐다. 주변에 훙챠오징차이(虹桥晶彩), 시쟈오버성위엔(西郊柏盛苑), 쟈리하오위엔(嘉利豪苑), 룽바이화위엔(龙柏花苑), 훙챠오시쟈오준디(虹桥西郊尊邸) 등이 있으며 ㎡당 가격이 1만5천~3만위엔이다. 공원내 및 서쪽에 위치한 별장들로는 룽바이산좡(龙柏山庄), 황차오별장(皇朝别墅), 싸쉰별장(沙逊别墅), 만팅팡화위엔(满庭芳花园) 등이 있으며 약 2만~3만5천위엔이다.
상하이식물원(上海植物园)중국 최대의 시립(市立)식물원으로 67만㎡ 규모의 관광, 연구, 생산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쉬후이취 창챠오(徐汇长桥)지역에 자리잡고 있으며 식물원의 아름다운 풍경을 바라볼 수 있는 중고주택은 대부분 공원의 서남부에 위치하고 있다. 거래가격은 ㎡당 1만2천위엔정도이다. 공원 주변에는 새 단지가 군데군데 자리잡고 있다.
공원 남쪽에는 텐란쥐(天然居)와 하이이궁위(海怡公寓)가 있고 동북쪽에는 룽화화위엔(龙华花园)이, 서북쪽에는 후이다위엔(汇达苑)이 있으며 평균 가격이 1만5천위엔정도이다.
민항체육공원(闵行体育公园)상하이 최초로 ‘스포츠’를 테마로 한 공원으로 운동, 레저, 자연이 어우러진 공원이다. 신좡(莘庄), 치바오(七宝), 구메이(古美) 3대 지역과 인접하고 편리한 생활권이 형성돼 있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주변에는 최근 몇 년사이 신규 개발된 단지가 적잖게 분포돼있다. 황두화위엔(皇都花园), 완커랑룬위엔(万科朗润园), 양밍궈지화위엔(阳明国际花园), 꾸이핑샤오취(桂平小区) 등의 평균 가격은 ㎡당 1만1천~1만7천위엔이다. 이 가운데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완커와 거실에 큰 공간을 할애해 시원한 주택구조를 보여주는 황두화위엔이 각광받고 있다.
창펑공원(长风公园)대형 종합공원이며 상하이에서 유일하게 산과 물이 어우러진 산수(山水)공원이다. 현재 창펑공원 주변에는 오래된 꿍팡이 많으며 평균 가격이 1만2천위엔 정도이다. 소량의 신축 주택이 있지만 공원과 일정거리에 위치해 있다. 따화칭수완(大华清水湾), 하이신궁위(海鑫公寓) 등이 그것으로 평균 1만5천~2만위엔의 다양한 가격대가 형성돼 있다.
향후 창펑공원 주변은 생태, 풍경, 이벤트, 산업, 주거, 문화 6대 기능이 어우러진 지역으로 발전할 전망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