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시 장난감 업체 디자이너 직접 양성
지난 11일부터 이우(义乌), 상하이(上海), 원저우(温州), 리수이(丽水) 등지에서 온32명의 학생들이 '이우 장난감 디자이너 훈련 센터' 에 모여 장난감 디자이너 훈련을 받기 시작했다.
이 학생들이 '이우 장난감 디자이너 훈련반' 첫 번째 학생들로, 이들은 보름간의 집중 훈련에 참가한 후, 국가급 직업 자격 감정 시험을 보게 되며 합격된 학생들에게는 즉시 국가 노동사회보장부가 수여하는 장난감 디자이너 직업자격증을 얻게 된다.
이우시 장난감 업종 협회 소개에 따르면, 이번 훈련반의 교사들은 실력 있는 전문가들로 이우 지역에서 전개한 장난감 디자이너 훈련이 중국 장난감 협회의 협력으로 전문적인 국가급 직업 자격 심사 평가원 및 전문 강사를 이우에서 강의를 하도록 지정해서 파견하게 된 것이다.
이 밖에 훈련반에는 이우시 장난감 업종 협회의 협력업체의 지원을 받아, 저장대학 창조 제품 연구개발 중심, 홍콩 SGS 회사, 저장사범대학 어린이 연구원 등의 전문가들이 이 훈련반에서 강의 하게 된다.
강의는 장난감 디자이너 훈련반은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실용성이 매우 강한 것들을 위주로 공부하고, 아동 심리학, 장난감 제작 공예, 안전 보장, 지적재산권과 무역 기술 장벽과 관련된 규정, 장난감 수출 장벽 분석, 장난감 제품 설계 실시, 지적재산권 보호와 장난감 설계 등 장난감을 포함하여 소프트웨어의 응용, 아동 심리 연구와 장난감 설계 등을 집중적으로 배우게 된다.
장난감 디자인 훈련반은 3년 내에 500~1,000명의 장난감 디자이너를 배출시켜 이우시 완구업체는 물론 중국내 각 기업체에 진출하게 되어 장난감에 대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나가는 계기를 만들고 있다.
▷김광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