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Q&A 이런문제 이렇게 해결해요 - 중 3딸의 이성교제

[2008-10-28, 00:09:06] 상하이저널
Q. 중학교 3학년 딸을 둔 학부모입니다. 큰 문제없이 잘 지내던 딸 아이가 요즘 부쩍 외모에 신경을 쓰고 공부도 안하고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져 알아보니 남자친구와 사귀고 있습니다. 평소에 건전한 이성교제는 괜찮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내 아이의 일이라고 생각하니 걱정이 앞서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심정적으로는 이성친구를 사귀지 못하도록 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일단 부모님들은 자녀가 이성교제를 한다고 하면 아무리 건전한 만남이라도 먼저 불안과 걱정이 앞서는 것이 사실입니다. 더구나 공부만 열심히 해도 대학에 들어가기 어려운 치열한 입시 경쟁 사회에서 이성친구와 만나느라 공부를 소홀히 하고 있으니 더욱 이성교제를 반대해야겠다는 생각을 하실 겁니다.

사춘기는 신체적으로 급성장하면서 성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고 이성에 대한 호기심과 동경을 꿈꾸는 시기입니다. 때문에 무조건 이성친구를 만나지 말라고 강요하거나 반대만 하게 되면 오히려 속이고 몰래만나게 되고 비밀리에 하게 되는 이성교제는 더 가까운 관계로 발전하게 되는 경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남녀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성의식과 실태를 조사한 연구에서 이성교제에 대한 남녀 중학생들의 찬반의견을 물어본 결과 전체조사대상 중학생 1167명 중 79.6%가 이성교제를 찬성하고 있었고 실제로 이성교제를 하고 있는 학생들도 전체의 34.6%인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중학교 3학년 여학생의 경우에는 45.4%로서 반정도의 여학생들이 이성교제를 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아마도 이러한 수치는 펑소 부모님이 생각하신 것보다 더 많은 수치일 것입니다.

어머니께서 따님이 이성교제하는 것을 걱정하고 반대하시는 까닭은 이성교제 그 자체보다도 이성교제에 대한 잘못된 생각과 행태로 인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건전한 이성교제란 여러 이성친구들과 사귐으로써 이성의 사고, 관심등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이성관을 형성해 감으로써 서로의 지적, 정서적 성장에 도움을 주고 받는 사귐을 말합니다. 이런 의미에서보면 청소년 시기에 이성교제를 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도 숨길일도 아니면 부모입장에서도 반대만 할 일은 아닙니다.

다만 문제는 이성교제를 하는 그 자체보다도 주변에서 종종 보게되는 청소년들의 잘못된 이성교제 형태입니다. 이성교제를 연애로 생각하고 특정한 이성 한사람과 지속적으로 만나는 것이 대표적 사례입니다. 만약 이런 생각으로 이성과 사귀게 되면 우정을 나누고 서로에게 도움이 되기 보다는 서로에게 너무 집착하게 되고 따라서 공부도 소홀히 하게 되는 사태가 생깁니다. 특히 이시기는 성적 충동이 강한 때이기 때문에 이로 인해 각종 성문제가 생겨 서로에게 불행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점이 어머니께서 걱정하고 우려하시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어머니께서는 따님이 무조건 이성교제를 하지 못하도록 야단치고 반대하시기 보다는 이성교제의 잘못된 생각과 형태 때문에 걱정하고 있음을 따님에게 솔직하게 말하시고 혹시 따님이 하고 있는 이성교제가 어른흉내를 내면서 하는 이성교제인지 그로인해 스스로 불안해 하거나 죄의식을 느끼는지, 자신이 해야 할 일과 본분을 다하면서 이성을 대하고 있는지, 학업에 지장이 되고 있지는 않은지 등에 대해 스스로 냉정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져 보도록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속 터지는 영희엄마 속풀리는 혜리엄마' 중에서>

플러스광고

[관련기사]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유학생, 한달 동안 책 얼마나 읽나 2008.10.28
    이곳 상하이에도 독서의 계절인 가을이 찾아왔다. 독서의 계절인 만큼 다른 때에 비해 학교나 카페에는 중국인, 한국인 할 것 없이 독서를 하는 학생들을 적지 않게..
  • 上海 부동산 부양정책 '14条'발표 2008.10.28
    지난 23일 상하이는 중국 재정부, 국가세무총국, 중국인민은행 등 부문의 관련 정책에 근거, 상하이 부동산시장 부양을 위한 정책을 발표했다. 이 가운데서 1~5조..
  • [포토갤러리] 한민족 큰잔치 즐거웠어요! 2008.10.28
    페이스패인팅하며 즐거워하는 아이들, 오늘은 우리들 세상! 올해로 네번째인 한민족 큰잔치, 예년보다 참여도 낮았고 행사도 축소된 듯 했으나, 우리 아이들의 밝은 웃..
  • 2008년 '두만강학술포럼' 연변대학서 2008.10.28
    2008년 ‘두만강학술포럼’이 지난 18일부터 이틀간 연변대학에서 있었다. 연변대학이 주최한 제1회 ‘두만강학술포럼’은 길림성교육청에서 비준하고 한국고등교육재단에..
  • 상하이 가을 빛깔 문화 선사 2008.10.28
    - 깊어 가는 가을밤을 위한 공연 깊어가는 가을, 유난히 귀에 들어오는 음악이 있다. 재즈...재즈 뮤지션들의 공연이 잇따라 열려 재즈 팬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中 외국계 은행 ‘감원바람’… BNP..
  2. 상하이, 일반·비일반 주택 기준 폐지..
  3. 텐센트, 3분기 영업이익 19% ↑
  4.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5.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여행객 몰린다
  6.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7.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8. 中 120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9.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10. 금값 3년만에 최대폭 하락… 中 금..

경제

  1. 中 외국계 은행 ‘감원바람’… BNP..
  2. 상하이, 일반·비일반 주택 기준 폐지..
  3. 텐센트, 3분기 영업이익 19% ↑
  4.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여행객 몰린다
  5.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6.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7. 中 120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8. 금값 3년만에 최대폭 하락… 中 금..
  9. 中 하늘 나는 ‘eVTOL’ 상용화에..
  10. 샤오미, 3분기 매출 17조…역대 최..

사회

  1.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2.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3. 上海 디즈니랜드, 12월 23일부터..
  4. 상하이 심플리타이, 줄폐업에 대표 ‘..
  5. 유심칩 교체 문자, 진짜일까 피싱일까..

문화

  1. [책읽는 상하이 259] 사건
  2. [책읽는 상하이 260] 앵무새 죽이..
  3. [신간안내] 상하이희망도서관 2024..
  4. 상하이 북코리아 ‘한강’ 작품 8권..

오피니언

  1. [인물열전 2] 중국 최고의 문장 고..
  2. [허스토리 in 상하이] 상하이 한인..
  3. [무역협회] 미국의 對中 기술 제재가..
  4. [허스토리 in 상하이] 당신은 무엇..
  5. 상해흥사단, 과거와 현재의 공존 '난..
  6. [박물관 리터러시 ②] ‘고려’의 흔..
  7. [허스토리 in 상하이] 떠나요 둘이..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