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화장실. 사용 빈도가 높고 누구나 이용해야 된다는 점에서 주택 내 매우 중요한 공간이기도 하다. 화장실 관련한 네 가지 불만 사항들을 정리했다.
▶ 출입문을 마주해선 안돼
일부 주택의 경우 프라이버시를 보장해야 될 화장실이 출입문을 마주하고 있다. 방문한 손님이 현관에 들어서자마자 화장실이 시야에 들어오거나 때마침 문이 열려 내부의 불청결한 환경을 목격하는 불상사는 막아야 할 것이다.
▶ 화장실 칸막이 설치로 프라이버시 보장
두 개 이상의 화장실을 갖춘 대형 주택에서는 손님 화장실의 기능이 중요하다. 손님 화장실은 주인방 화장실과 달리 손님과 공유한다는 점에서 모두에게 사용이 편리하고 각자의 프라이버시가 보장돼야 한다. 대개 손님방 화장실은 작은방, 주방과 인접해 있어 화장실로 들어가는 공간에 칸막이 등을 별도로 설치해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 화장실 위치 불합리
화장실이 집의 한 가운데에 위치해 입주자가 거실, 침실, 주방, 베란다로 지나다니는데 있어 불편함을 주거나 혹은 통풍이 어려운 경우가 있으니, 되도록이면 방 중간에 설치하지 말아야 한다.
▶ 구역별 구분 약해
일반 가정의 화장실은 크게 변기, 샤워시설, 세면대 등 3가지 기능을 겸하고 있어 각 기능별 구분이 필요하다. 면적이 비교적 넓은 화장실의 경우 욕조를 설치하고, 변기와 욕조 사이의 간격이 가까울 경우 칸막이를 설치해 명확히 구분시켜야 한다. 면적이 좁은 경우에는 구역별 활동반경을 고려해 재설계해야 한다. 세면대는 보통 폭 55~65cm, 높이 85cm이며 성인의 경우 세면대 앞에 50cm 정도의 간격이 확보돼야 적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