쿤산 연호산업대 경유… 주행거리 단축
상하이와 쑤저우(苏州)를 잇는 또 다른 고속도로인 A16쑤후(苏沪)고속도로)가 내년 12월에 완공될 전망이라고 东方早报가 전했다. A16쑤후고속도로 전체 길이는 7.8km이며 상하이 칭푸와 장쑤 쿤산을 경유하게 된다. 디안과 우림건설 아파트가 들어서는 쿤산 천등지역 연호산업대를 통과해 주행거리를 단축시킬 전망이다.
주요 차선은 양방향 6차선이며 톨게이트 서쪽은 양방향 8차선이다. 규정속도는 100km이다. A16쑤후고속도로는 기존 후닝고속도로(沪宁高速)에 비해 주행거리가 단축되며 첸덩(千灯), 진시(锦溪), 루즈(甪直), 저우좡(周庄), 퉁리(同里) 등 강남의 옛 도시들을 경유하게 돼 관광 및 출행의 편의를 제공하게 될 전망이다.
한편, 저장성 신자후(申嘉湖)고속도로와 연결되는 A15공항 고속도로가 내년 12월 준공된다. A15공항고속도로 공사는 동쪽 푸둥국제공항에서 시작돼 서쪽으로 상하이와 저장성 경계까지 이르며 신자후고속도로와 연결된다. 전체 길이가 83.512km에 달하며 진산(金山), 칭푸(青浦), 숭장(松江), 민항(闵行), 난후이(南汇) 등 지역을 지난다.
이밖에 푸둥신취와 칭싱(长兴), 충밍(崇明) 두 섬을 잇는 A14상하이충밍 월강터널공사가 2010년 준공되고 A11후닝고속도로 확장개조공사가 올 12월에 준공되며 A8후항(沪杭)고속도로 확장공사는 내년 12월에 준공돼 개통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