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리쉬 댄스 리버댄스
(유럽풍)와 민속음악(아일랜드 전통)이 혼합된 댄스 뮤지컬이다
아이리쉬 댄스 열풍의 시작은 리버댄스였다. 1993년 유러비전 송 콘테스트의 제작을 의뢰받은 기획자 모야 도허티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찾던 중 아일랜드 전통음악에 맞춘 탭댄스를 떠올리고 최정상급 아일랜드 탭댄서들과 안무가, 작곡가, 감독과의 작업끝에 리버댄스를 만들어 유러비전 송 콘테스트에서 7분짜리 공연으로 선보였다.
아이리쉬 댄스를 세계라는 큰 무대에 올려논 장본인 마이클 플래들리(Michael Flatley)는 아일랜드계 미국인으로 아일랜드 무용 세계 챔피언이자, 플룻 연주가,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빠른 발을 가진 사람으로 기네스북에 올랐다고 한다.(1초 35회 탭기록) 대중들의 열광적인 반응에 힘입어 리버댄스는 2시간 가량의 쇼로 만들어져 유럽전역과 미국 브로드웨이에까지 진출하며 대성공을 거두었다. 이후 이와 유사한 작품들의 제작이 잇따랐고, 그 중 성공을 거둔 대표적인 예가 <로드 오브 더 댄스>와 <스피릿 오브 더 댄스> 그리고 가장 최근에 제작된 <겔포스 댄스>이다.
이 공연들은 단순한 춤이라기보다는 브로드웨이 뮤지컬을 보는 듯한 웅장한 스케일의 무용극으로서, 주역 무용수들의 신기에 가까운 탭댄스는 보는 이로 하여금 절로 탄성을 내게 만들어 버린다. 또한 아일랜드의 신비롭고 서정미 넘치는 선율을 담은 바이올린 연주와 가수의 노래가 라이브로 곁들여지는 것도 아이리쉬 댄스 쇼의 특징이다. 또한 전통적인 탭 댄스를 바탕으로 플라맹고, 고전발레, 레드핫 살사, 재즈 등 다양한 춤을 녹여내 퓨전 춤의 성격이 강하다.
*공연정보
공연: 爱尔兰大型音乐踢踏舞剧 <舞之韵>
일시: 12월 19일~22일 19:15
장소: 上海大剧院(人民大道300号)
입장료: 100~1080元
문의: 6217-2426, 6217-30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