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드름이란?
우리 피부의 기름 공장인 피지선에서 생산한 피지들이 모공구멍을 뚫지 못하고 막히면서 생기는 것이 바로 여드름이다.
여드름은 크게 까만 여드름(블랙헤드), 하얀 여드름(화이트헤드), 빨간 여드름(화농성여드름)으로 나뉘고 보통 하얀 여드름이 오래되서 까만 여드름으로 변하거나 염증으로 인해 빨간 여드름으로 변한다.
◈ 여드름 관리법
하얀 여드름은 모공을 열어서 깨끗이 짜내고, 까만 여드름은 모공이 열려있어 피지가 그대로 굳어져 공기와 맞닿는 면이 산화되어 까맣게 변한 것으로 계속 두면 모공을 늘일 수 있다. 역시 깨끗이 짜주면 된다.
빨간 여드름은 염증 반응으로 생기는 피부 질환이라 치료 후에도 그 부위가 붉게 변하는 홍반이나 갈색으로 피부색이 변하는 색소 침착이 생길 수 있다. 짤 때도 무리해서 짜지 않고 소독이 잘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현대에서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으로 가장 크게 유전적인 것을 꼽고 호르몬의 변화, 잘못된 화장품 선택, 거의 모든 병변에 빠지지 않는 스트레스도 포함된다.
♣ 사춘기 여드름
일반적으로 이마나 헤어 라인부터 시작 되는 경우가 많은데 좁쌀처럼 무수히 올라오거나 빨간 여드름으로 크게 올라온다. 사춘기 여드름은 호르몬 영향이 많은 편이고 요즘은 스트레스와 복합적인 원인으로 생긴다.
피부가 아직 어린 이때 관리를 잘해주어야 나중에 흉터를 남기지 않고 모공도 넓어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
♣ 성인 여드름
여자들의 경우 대부분 입가나 턱 주위, 헤어라인을 따라서 여드름이 올라오는 경우가 많다. 생리 주기에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크고 빨간 여드름이 올라올 수 있고 의외로 스테로이드 약물과 잘못된 화장품 선택으로 인해 여드름이 올라오는 경우가 많다.
성인 여드름도 마찬가지로 한 가지 원인보다는 스트레스, 환경 등 여러가지로 복합되어 나타난다.
피부 스케일링은 치아 스케일링에서 따온 말로 칙칙하고 트러블이 있는 피부를 곱고 깨끗하게 청소하는 치료로 여드름 치료에 많이 쓰인다. 소독이 잘 되고 깨끗이 잘 짜내는 것도 중요하다.
샵에 있다보면 여드름이 나면 못 참고 스스로 짜거나 쥐어 뜯어서 긁어 부스럼을 만들어 오는 분들이 많다. 이미 발생한 것은 기미나 넓어진 모공이나 여드름 흉터처럼 지우기 힘들기 때문에 혼자 고민하지 말고 전문가나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자료제공: 화무진 에스테틱 장유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