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상하이방은 상하이 최대의 한인 포털사이트입니다.

[독자투고]우슈 유학 도전기

[2009-03-16, 21:46:44] 상하이저널
종주국에서 제대로 우슈를 배워보겠다고 상하이에 온지도 어느덧 1년이 되어간다. 중국에 오면 정말 제대로 더 많은 기술도 배우고 더 많이 실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는 부푼 기대와 꿈을 안고 유학길에 올랐던 날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이렇게 시간이 흐른걸 보니 감회가 새롭다.

처음 기대와는 달리 외국인 유학생으로서 그 나라를 대표하는 무술의 기술을 욕심껏 배우기란 쉽지 않았다. 가장 어려웠던 것은 이곳 학교에서 나는 학생의 입장이었기 때문에 언어수업 및 본과수업에 대부분의 시간을 쏟느라 정작 하고 싶었던 운동에 쏟을 에너지와 시간이 부족했다. 그래서 정말 운동을 배우고자 오른 유학길에 후회를 한 적도 있다.

더 많이 배우고 싶어 왔지만 정작 시합을 앞두고는 한국에 팀으로 돌아가 훈련을 해야 하는 실정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다 마음에 오기가 생기기 시작했다. 앞으로 4년 학교를 졸업 할 때까지 나에게 주어진 이 환경과 시간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최대한으로 배우고 겪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두드려라! 그럼 열릴 것이니! 담대함을 갖고 두드리고 부딪혀 보기로 했다.

같은 반 친구들을 초대해서 한국 요리도 해주고, 한국에 갔다 올 때면 자그마한 선물도 챙겨다 주며 운동을 잘하는 친구들을 일부러 사귀고 그 친구들을 통해 조금씩 배워보기도 했지만 그 친구들 역시 학업을 해야 하는 학생이었기 때문에 역시 여의치 않았다.

이런 저런 학교에는 학생의 본분인 학업에 선수로써의 꿈과 배우고 싶은 열정을 채우기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그렇게 학교 대표팀으로 있는 중국 선수들의 기술을 곁눈질로 배우고 혼자 연습하고 하며 외로운 시간을 많이 보냈다.

그런데 정말 진심은 통하나 보다.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 노력하다 보니 교수님들께서 인정해주시고 여러 방면으로 도와주셔서 3월 2009년 한국 국가대표 선발전을 앞두고 지금은 학교 대표팀 선수들과 같이 훈련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당연 실력과 기술에서 월등히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는 중국 선수들과 함께 훈련을 하는 것 또한 쉽지가 않았다.

특히 자부심이 강한 중국인들의 특성 상 처음에는 다른 선수들이 무시하고 우습게 보는 경향이 없지 않아 있었다. 그럴수록 더 열심히 하고 더 노력하며 또 다시 진심이 전해지길 기대했다. 역시 이번에도 그런 마음이 전해졌나 보다.

이제껏 언제 그랬냐는 듯이 이제는 먼저 다가와서 나의 잘못된 부분을 지적해주고 기술을 가르쳐주는 중국 선수들과 함께 땀을 흘리며 정을 쌓아가는 기쁨이! 더욱 뿌듯한 것은 이 넓은 중국 땅에서 전국 1위를 한 선수들이 꾀 있고, 그 중에는 2008 올림픽에 참가했던 국가대표 출신과 세계 챔피언들도 몇 명 있다.

이렇게 최고의 선수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훈련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나에게 주어진 것에 대해 너무나 감사하다. 더욱 감사한 것은 그런 선수들이 이제는 나를 향해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워 줄 만큼 우습게 보던 자그마한 땅 한반도에서 온 나를 인정해준다는 데에서 한국인의 자부심을 느낀다.

앞으로 더욱 겸손한 마음으로 한국인의 자긍심을 가지고 자랑스런 대한민국의 대표라는 마음으로 살아야겠다. ▷김지혜(wushu87@hanmail.net)

플러스광고

[관련기사]

전체의견 수 0

댓글 등록 폼

비밀로 하기

등록
  • [서태정 칼럼] 중국의 증치세 제도 2009.03.16
    중국 국무원은 2008년 11월 10일 개정된 을 확정 발표했다. 2009년 1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이 규정은 외상투자기업의 납부세금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 CGV 드래곤볼 에볼루션 개봉 2009.03.16
    감독: 제임스 왕 출연: 저스틴 채트윈, 주윤발, 에미 로섬 개봉일: 3월 14일 (4월 14일 이전 종영) 내용: 우주 각지에 흩어진 7개의 구슬을 모두 모으면..
  • "말할 수 없는 비밀!" 2009.03.16
    세계 정상급 마술사들이 대거 출연하는 마술쇼가 상하이에 열린다. FISM(세계마술사연맹) 월드챔피언십 대회에서 우승한 레나트 그린(Lennart Green), 로..
  • [상하이 봄철 피부관리②] 사춘기 여드름 vs 성인 여드름 2009.03.16
    ◈ 여드름이란? 우리 피부의 기름 공장인 피지선에서 생산한 피지들이 모공구멍을 뚫지 못하고 막히면서 생기는 것이 바로 여드름이다. 여드름은 크게 까만 여드름(블랙..
  • [上海 맛있는 小吃를 찾아서] 달콤한 슈크림 맛··.. 2009.03.16
    일본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파이슈크림 전문점 비어드파파(贝儿多爸爸) 매장을 지나가면 향기롭고 달콤한 슈냄새가 진..

가장 많이 본 뉴스

종합

  1. 中 외국계 은행 ‘감원바람’… BNP..
  2. 상하이, 일반·비일반 주택 기준 폐지..
  3. 텐센트, 3분기 영업이익 19% ↑
  4.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여행객 몰린다
  5.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6.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7.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8. 中 120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9.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10. 금값 3년만에 최대폭 하락… 中 금..

경제

  1. 中 외국계 은행 ‘감원바람’… BNP..
  2. 상하이, 일반·비일반 주택 기준 폐지..
  3. 텐센트, 3분기 영업이익 19% ↑
  4. 中 무비자 정책에 韩 여행객 몰린다
  5. JD닷컴, 3분기 실적 기대치 상회…..
  6. 바이두, 첫 AI 안경 발표…촬영,..
  7. 中 12000km 떨어진 곳에서 원격..
  8. 금값 3년만에 최대폭 하락… 中 금..
  9. 中 하늘 나는 ‘eVTOL’ 상용화에..
  10. 샤오미, 3분기 매출 17조…역대 최..

사회

  1. 中 근무 시간 낮잠 잤다가 해고된 남..
  2. 불임치료 받은 20대 중국 여성, 아..
  3. 上海 디즈니랜드, 12월 23일부터..
  4. 상하이 심플리타이, 줄폐업에 대표 ‘..
  5. 유심칩 교체 문자, 진짜일까 피싱일까..

문화

  1. [책읽는 상하이 259] 사건
  2. [책읽는 상하이 260] 앵무새 죽이..
  3. [신간안내] 상하이희망도서관 2024..
  4. 상하이 북코리아 ‘한강’ 작품 8권..

오피니언

  1. [인물열전 2] 중국 최고의 문장 고..
  2. [허스토리 in 상하이] 상하이 한인..
  3. [무역협회] 미국의 對中 기술 제재가..
  4. [허스토리 in 상하이] 당신은 무엇..
  5. 상해흥사단, 과거와 현재의 공존 '난..
  6. [박물관 리터러시 ②] ‘고려’의 흔..
  7. [허스토리 in 상하이] 떠나요 둘이..

프리미엄광고

ad

플러스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