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찾아오는 딸꾹질. 어른들의 경우 잠시 잠깐 웃음을 주는 정도지만, 아기들의 딸꾹질은 보기만해도 애처롭다. 특히 요즘같이 추운 날씨에는 아기들의 딸꾹질이 더욱 잦아져, 이를 지켜보는 엄마의 마음은 안타깝고‘우리 아기에게 다른 이상이 있는 건 아닐까? 불안하기까지 하다. 초보 엄마를 놀라게 하는 아기 딸꾹질의 원인과 적절한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자.
아기 딸꾹질, 찬 음식 &찬 바람이 원인애역(呃逆)이라고도 불리는 딸꾹질은 횡격막의 신경이 여러 원인으로 자극 받아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면서 생기는 현상이다. 아이들의 경우 찬 우유나 찬 음식을 먹었을 때나 목욕 후 찬 바람을 쐬는 경우, 배고팠다가 우유를 허겁지겁 먹는 경우에 딸꾹질을 많이 하곤 한다. 한의학에서 볼 때 몸이 차고 장이 약한 아이일수록 딸꾹질을 더 잘 한다. 장이 약한 아이들은 평소 손발이 차고 설사를 잘하고 얼굴이 창백한 것이 특징이다. 이런 아이들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데 신경 써야 한다. 몸을 데워주는 음식과 차를 먹이고, 찬바람을 직접 쐬지 않도록 옷을 따뜻하게 입힌다. 가능하면 평소 찬 음식이나 찬 우유를 먹이지 말고, 우유를 먹인 후에는 반드시 트림을 시켜주도록 한다.
아기 딸꾹질 멈추게 하는 방법 4가지딸꾹질은 대부분 그대로 두면 자연히 멈추지만, 오랫동안 멈추지 않는 딸꾹질은 뇌염이나 뇌종양 등 뇌질환이 원인일 수도 있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반나절 이상 딸꾹질이 계속된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딸꾹질을 할 때 아래의 방법 등으로 관리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따뜻한 설탕물 먹이기
따뜻한 설탕물을 먹인다 따뜻한 설탕물을 먹이면 강한 단맛이 혀끝의 신경에 자극을 줘, 새로운 자극에 반응하느라 딸꾹질이 멈추게 된다.
▲깜짝 놀라게 하는 것 피하기
깜짝 놀라게 하는 것은 피한다 널리 알려진 민간요법으로 놀라게 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아이에게 절대 금물. 놀라면 순간적으로 기혈이 멈추면서 횡격막을 자극해 딸꾹질은 멈출 수 있으나, 신경 기능이 약한 아이의 경우 충격이 받을 수 있다.
▲손가락 양쪽 귀에 넣기
손가락을 양쪽 귀에 넣는다 횡격막과 관련된 신경은 귀에도 분포되어 있다. 손가락을 아기의 양쪽 귀에 넣어 신경을 살짝 자극하면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 있다.
▲곶감 진액 먹이기
평소 곶감 진액을 먹인다 딸꾹질이 날 때는 곶감이 효과적이다. 곶감 표면에 생기는 흰 가루(당분)는 시상 또는 시설이라 하며 한방에서는 폐가 답답할 때나 담이 많고 기침이 많이 나올 때, 만성기관지염 등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곶감 진액 만들기: 곶감의 씨를 빼고 냄비에 손질한 곶감과 물을 넣어, 수저로 곶감을 으깨어 가면서 끓인다. 어느 정도 물이 졸아들면 곶감 진액이 완성된다.
▷푸둥함소아한의원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