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백신연구소(International Vaccine Institute, 이하 IVI)는 제3세계 빈곤국을 대상으로 백신을 공급 활동을 하는 국제 기구이다.
대한민국에 본부를 두고 대한민국이 IVI의 연구와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다. 중국에서 대학생 민간홍보대사단으로 ‘IVI’ 홍보 활동을 벌이고 있는 학생들을 만나보았다.
Q: IVI(국제 백신연구소)란
A: IVI는 1997년에 설립된 단체로서 선진국과 제3세계 빈곤국 사이의 백신 격차를 줄이기 위해 설립되었다.
현재 40개국과 세계보건기구(WHO)가 참여하고 있으며 제3세계 빈곤국에서 필요로 하는 백신을 개발, 신속하고 지속 가능한 보급을 위한 활동을 한다.
제3세계 빈곤국의 빈곤 관련 감염성 질병을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Q: IVI 대학생 민간홍보대사란 무엇
A: 중국에서 최초로 활동하게 된 IVI 대학생 민간홍보대사(Youth messenger) 이다.
중국에 있는 모든 대학생들에게 IVI라는 기구가 어떤 곳인지,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알리는 일을 하고 있다.
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한 홍보활동을 하고 있다.
온라인 상에서는 좀 더 많은 중국 대학생과 일반인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xiaonei와 중국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IVI공식 홈페이지의 내용을 중국어로 번역하고 IVI의 각종 자료를 구비해 놓아 많은 중국인들이 더 쉽게 IVI를 알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오프라인 상에서는 학교 안에 포스터 부착이나 각종 행사 때 부스를 만들어서 IVI를 홍보하는 등의 일을 하고 있다.
Q: ‘IVI 대학생 민간홍보대사단’의 앞으로의 활동 계획은
A: 오프라인 활동에 더 주력할 계획이다.
우선, 우리의 주 홍보대상은 상하이에 있는 모든 대학생들이기 때문에 학교를 대상으로 많은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학교식당에서 홍보를 한다거나 각 과의 신문을 통해 많은 학생들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또한 상하이 저널을 비롯한 많은 한인 신문과 중국신문을 통해 우리의 활동과 IVI에 대해 알릴 계획이다.
그리고 중국의 각종 행사와 외국인, 중국인이 많이 다니는 거리를 파악해서 그 곳에서 홍보활동을 펼치고 후원을 원하시는 분들과 본부의 연결 또한 도울 생각이다.
국제백신연구소 IVI는 제3세계 빈곤국의 아이들을 살리기 위해 백신을 연구하고 그들의 활동을 알리는 홍보에도 힘쓰고 있다.
이들의 열정과 따뜻한 마음이 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전해졌으면 하는 바램이다.
국제백신연구소(IVI) 홈페이지▶IVI블로그(KOREA) :http://blog.naver.com/ivi_children
▶IVI블로그(CHINA) :http://hi.baidu.com/ivi_children/blog
▶공식 사이트 :www.ivi.org/KOREAN
▷복단대 유학생 기자 박혜미, 홍해리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