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진로를 지도할 때에는 직업세계에 대해 알려주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자녀가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바르게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 바탕 위에 다양한 경험과 열린 대화로 진로지도를 도와주어야 할 것이다.
진로지도를 단순한 진학지도나 취업지도로 이해해서는 안된다. 그동안 진로지도를 일류학교 진학이나 좋은 취직 자리를 얻기 위해 하는 것쯤으로 잘못 이해하여 결과적으로 늘 행복한 소수, 불행한 다수를 낳고 말았다.
모차르트까지는 못된다 하더라도 피아노를 배우고 그것으로 피아노 학원강사를 하고 박세리까지는 못된다 하더라도 골프를 열심히 배워 코치가 되는 것도 분명 성공한 진로지도의 사례가 될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칭송하는 화려한 장미도 아름답지만 아무도 보지 않는 곳에서 피는 청초한 들꽃도 아름다운 법이다.
그 동안 부모들의 편향된 직업관은 실제적으로도 자녀들의 진로, 직업 선택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이 사실이다. 이를테면 자녀의 적성과 소질, 흥미 등 그들의 능력과 무관하게 이른바 일부 인기 직종만을 고집하는가 하면 부모들이 젊어서 가졌던 직업에 대한 한을 풀기 위해 직업선택을 강요하기도 한다. 이는 자녀들이 출세위주의 직업관, 학벌위주의 직업관을 가지게 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가정에서 부모는 자녀들에게 바람직한 가치기준을 제시해주고 합리적으로 선택하고 판단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부모가 가지고 있는 일과 직업에 대한 태도나 가치관은 바로 자녀들이 직업관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진로 탐색 가이드⋅
커리어냇(www.careernrt.re.kr): 한국직업능력 개발원이 운영하는 진로 정보망으로서 진로와 상담들을 제공한다.
⋅
한국고용정보원 잡스쿨(www.work.go.kr):청소년 대상 직업 체험 학습 프로그램이다. 참가 대상자는 체험 분양에 관심이 있는 중학생 및 고등학생이며 기본적으로 2일 일정으로 운영된다.
⋅
한국직업정보시스템(know.work.go.kr/know):학생들의 흥미, 성격, 지식, 능력에 맞는 직업을 온라인 정보를 통해 제공한다.
⋅한국가이던스(www.guidance.co.kr):학생들의 진로탐색 검사를 통해 학생들이 진로에 대해 어느정도의 관심을 보이는가를 파악할 수 있는 진로 정체성과 계열별로 진로선택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한다.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