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B2B(기업간 거래) 통합 서비스 기업인 글로벌소시스는 조사보고서를 통해 중국 수출은 가격상승에도 불구하고 증가세를 지속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상해신문망(上海新闻网)은 19일, 글로벌소시스가 중국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인용, 중국 수출업체들이 직면하고 있는 최대 리스크는 원재료, 인건비 등의 꾸준한 상승이라고 보도했다. 또한 위안화 환율, 신설비 구입 및 기술 개선 등에 따른 추가 투자 등 리스크도 안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중국 수출업체들은 수출 증가세를 계속해서 실현하기 위해 신제품 개발, 기술 혁신, 원가절감 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조사는 중국내 900개에 달하는 수출업체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조사 대상 중 40%는 중국 수출이 10%~20% 내외의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했고 39%는 증가세가 20%를 초과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 15%는 10%를 초과하지 못할 것으로 예측했고 줄어들 것으로 예측한 업체는 2%에 그쳤다.
이 밖에 조사 대상 중 75%는 현재부터 2012연초까지 유럽연맹, 북아메리카 등으로의 수출에 전념할 것이라고 답했다. 신흥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답하는 업체도 적지 않았다.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