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학생들과 함께하는 한, 일 유학생들의 ‘한일 문화 축제’
학생들의 구성과 기획 아래에 진행되는 ‘한일 문화 축제’는 재학 중인 중국인 학생들뿐만 아니라 선생님들 포함 300여명의 중국 사람들에게 우리 문화를 소개하는 장이 된다. 전 세계에서 사랑 받고 있는 한류열풍으로 매회 축제에서 한국 문화를 알리는 장은 가장 인기가 있다. 한국 유학생들의 열정적인 댄스부터 한국 노래 퀴즈는 중국학생들과 다른 유학생들이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큰 역할을 한다. 또한 학생들이 준비한 가야금, 해금, 대금, 민속 탈, 다듬이 돌, 다듬이 방망이 등 한국전통악기와 우리 민속 공예품 전시도 함께 열린다. 일본 문화 축제의 장에서는 일본어 회화 수업, 만화 코스프레 패션쇼, 게임 댄스 등 일본 문화 대한 흥미를 불러 일으킬 수 있도록 기획되어 중국 학생들과 유학생들이 일본 문화를 이해하는데 좋은 무대가 마련된다. 시각과 청각적인 문화 체험뿐 아니라 유학생 학부모들의 도움 아래 진행되는 전통 음식 체험의 장 역시 축제가 독특하고 다양한 색깔을 띠는데 큰 역할을 한다. 한일 문화 축제는 학생들이 장기를 선보이고 체험적인 교육 문화 축제일 뿐 아니라 교정의 활기를 북돋워주는 복단부중학교의 큰 행사로 자리 잡았다.
매년 국제 중문부 고2 학생들이 주최하는 크리스마스 파티
복단부중학교에는 매년 한 해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크리스마스 파티가 열린다. 그 주최는 바로 국제 중문부 고2 학생들. 다른 문화의 유학생들이 함께 공부하는 국제 중문부 고2 반은 중국학생들이 쉽게 그리지 못하는 다양한 시각의 크리스마스 파티 기획을 맡고 있다. 파티 준비는 크리스마스를 두 달 남겨두고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학생들은 전체적인 주제를 그린 뒤 공간디자인을 기획하는 크리스마스 팀, 게임을 기획하는 게임기획팀, 파티비용을 담당하는 회계팀, 파티에 필요한 ppt를 제작하는 ppt팀, 대본을 만들고 당일 MC를 맡는 MC팀 등 조를 나누어 구체화 시키는 방법으로 기획된다. 할로윈(Halloween)과 같이 서양의 문화가 조화롭게 구성되기도 하며 한국 학생들의 레크레이션(recreation) 게임으로 자주 등장하는 남장여장까지 동서양의 문화가 함께 구성되어 다양성을 띠기도 한다. 크리스마스 파티는 두 달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을 준비, 기획하면서 학생들은 책임의식을 가지고 자신 있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기르고 오래도록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드는 복단부중학교 문화교류 행사이다.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