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3월부터 상하이에서 새로 시행되는 여러 정책에 대해 신문신보(新闻晨报)가 1일 소개했다. 일반 분양주택의 새로운 기준이 적용되며 <상하이시택시영업소관리방법>도 시행된다. 승객은 더 이상 택시영업소에서 택시를 골라 탈 수 없게 되며, 택시기사 또한 승차거부를 할 수 없게 된다.
일반 분양주택 기준 변동
이번에 새로 책정된 일반 분양주택 기준과 기존에 적용되던 기준의 다른 점은 가격에서 나타난다. 이번 새 기준은 내환선 내 분양주택은 한 채당 330만 위안 이하, 내외환선 사이는 채당 200만 위안 이하, 외환선 밖으로는 160만 위안 이하로 알려졌다.
기차표 환불 시 신분증 지참
새로운 규정에 따르면 승차자 본인이 기차표 환불 시에 기차표와 구매 시 사용했던 신분증 원본을 지참해야 하며, 신분증 원본 미지참시 기차역의 철도공안창구(铁路公安制证口)에서 임시 신분증을 발급받아 환불을 받으면 된다.
기차표 단체예매 허용
상하이철도국(上海铁路局)은 오늘부로 허페이, 난징, 상하이, 항저우 4개 도시의 여행객에게 기차표 단체예매 및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단체예매 시 최소 6장을 구입해야 하며 날짜, 열차번호, 도착지가 같아야 한다. 단체예매 전화번호: 12306
택시 골라 타기 금지
금일부로 시행되는 <상하이택시영업소관리방법>에 따르면 승객은 더 이상 택시영업소에서 택시를 골라 탈 수 없게 되며, 택시기사 또한 승차거부를 할 수 없게 된다.
일부 택배업체 실명제 실시
중통택배업체(中通快递)가 상하이에서 최초로 실명제를 실시한다. 택배 발송 시에 반드시 발송인의 개인신상을 등록해야 한다.
임신계획 부부 임신전 무료검사 진행
상하이시 상주호구를 가진 부부 중 가족계획정책에 부합하며 임신전 검사를 원하는 부부는 자발적으로 신청하여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지하철 삼일권 판매
원 3월1일로 예정되었던 상하이 지하철 삼일권(三日票) 발행이 카드인식 시스템에서 결함이 발견되어 1주일 뒤로 연기됐다. 선통그룹(申通集团) 관계자는 “삼일권의 발행일은 늦어도 다음주 8일(목)이 될 것이며 그 전이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준형 인턴기자
ⓒ 상하이저널(http://www.shanghaibang.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