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예상보다 낮아
HSBC가 발표하는 중국 제조업 4월 PMI 예측치가 전문가 예상보다 낮게 발표됐다.
24일 남방일보(南方日报)는 HSBC가 중국의 4월 제조업 PMI 예측치에 대해 과거 같은 기간 평균대비 뿐 아니라 전월대비 보다도 모두 낮은 50.5로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과거 데이터를 살펴볼 경우 매년 4월은 경제 지표가 높게 나타나는 달이며 PMI지수는 2010년 4월만 빼고 모두 전월 대비 오름세를 보였다.
세부 지수별로 살표보면 4월 신규수출주문지수는 3월보다 크게 낮은 경기 확장과 경기 위축을 구분하는 분계점 이하 수준으로 예측됐고 생산지수는 전월보다 1.9P 낮은 수준으로 예측되면서 과거 평균을 크게 밑돌았다.
HSBC 소속 취훙빈(屈宏斌)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국내외 수요가 전월에 비해 모두 부진했기 때문에 신규수출주문지수와 생산지수가 낮게 예측됐다고 설명했다.
또 2분기 들어 처음으로 발표되는 경제지표가 약세로 나타났다는 것은 제조업 회복 동력이 여전히 약함을 말해주고 있으며 이는 2분기 경기 회복이 빠르지 못할 것임을 예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HSBC의 PMI 예측치 발표로 23일 증시는 큰폭으로 조정을 받았고 전월 대비 오른 주식은 한개도 없었다. 그 중 시멘트 관련주가 5% 가깝게 떨어지면서 증시 하락을 주도했고 증권주, 부동산주 등은 모두 3% 넘게 하락했다.
▷최태남 기자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