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둔 학부모다. 아이의 담임 선생님께서는 박물관이나 문화 유적지에 대한 조사과제를 많이 내주신다. 기초 자료는 인터넷으로 검색해 알아보지만 아무래도 아이와 함께 직접 가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 가끔 견학을 한다. 그런데 견학을 할 때마다 체계적이지 못한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체계적인 견학 방법에 대해 소개해달라.
A 현장 조사학습이나 견학은 크게 ‘계획서 작성’→‘활동’→‘보고서 작성’의 과정을 거친다.
계획서 작성은 매우 중요하다. 계획서를 작성함으로써 과제의 체계적 해결 방법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은 견학 계획에 들어가야 할 항목들이다.
① 견학 할 장소
② 견학 목적과 견학 내용 (인터뷰가 필요한 경우 질문 내용을 미리 만든다)
③ 준비물
④ 견학 할 날짜와 시간(개방시간이 정해져 있으며 개방 시간과 휴관일 등을 알아본다)
⑤ 견학에 참가하는 사람 및 역할분담
⑥ 교통수단 정하기
⑦ 견학할 때 주의할 점 생각하기
둘째로 견학 계획서 작성 후 실제 견학을 한다.
부모님들은 견학할 때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상기시킬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견학보고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작성 될 수 있다. 견학한 것을 글쓰기 중심의 보고서 형식으로 작성할 수 있으며 신문 형식으로도 만들 수 있다. 보고서는 창의성을 발휘할 좋은 기회이다.
ⓒ 상하이방(http://www.shanghaiba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